성역할 고정관념의 개념 및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성역할 고정관념 또는 양성불평등에 대한 실제 사례를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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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역할 고정관념의 개념
2. 성 향상성의 개념
3.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성역할 고정관념이나 양성불평등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성역할 고정관념이나 양성불평등 사례
성역할 고정관념은 주로 직업, 성격특성, 행동특성, 놀이를 중심으로 형성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직업과 관련된 성역할 고정관념은 주로 성인 직업에 대한 아동의 고정관념과 아동 개인의 장래 희망 조사에서 볼 수 있다. 우리나라 3~8세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3~4세 유아에서부터 직업에 대한 성역할 고정관념이 나타났으며 5~6세 유아에 이르면 고정관념에 현저히 높아졌으나 7~8세 아동의 경우는 다소 고정관념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여주었다. 또한 초등학교에서 대학생을 대상으로 직업 및 활동에서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 남자는 여자보다 훨씬 강한 고정관념을 나타내었으며 장래 희망에서도 남자가 여자보다 훨씬 강한 고정관념을 보여주고 있다. 한편, 일상직업 생활에서의 성역할 고정관념이나 양성불평등 사례를 들어보면 직장에서의 당직근무를 들 수 있다. 거의 모든 직장에서 야간 당직은 남자만이 할 수 있는 분야라 고정관념이 형성되어 여자들을 배제하고 있는 것이다. 성격특성에 대한 성역할 고정관념에 관한 연구를 보면, 유아는 5세부터 여성은 부드럽고 애정적이며 남성은 강하고 지배적이고 공격적이라는 두드러진 성격특성을 지각하게 된다. 또한 이러한 성격특성에 관한 고정 관념적 지각은 11세까지 계속 증가하여 11세에는 미묘한 특징을 포함한 대부분의 성격특징에 관한 성역할 고정관념을 지각하게 됨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 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성격에 대한 성역할 고정관념의
참고문헌
- 정옥분, “영유아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6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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