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음성의 높낮이에 따른 메시지의 신뢰도 변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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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선행연구
연구가설
연구방법
실험절차
연구결과
결과 및 논의
본문내용
메라비언의 법칙 :The Law of Mehrabian

Total Liking
= 7% Verbal Liking + 38% Vocal Liking + 55% Facial Liking
메시지의 전달에서 음성이 갖는 중요성을 시사

2. R. Anderson, S. Peters, & C. Klofstad, 2012
유권자들의 낮은 목소리 후보 선호 경향

남녀 응답자 모두
화자의 성별과 관계 없이 낮은 목소리 선호
낮은 목소리의 여성 후보가 더 유능하며 신뢰할 만할 것이라 판단
남성 응답자
- 낮은 목소리의 남성 후보가 더 유능하며 신뢰할 만할 것이라 판단

메시지 전달에 있어 음성의 높낮이는 청자의 신뢰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목소리의 톤이 낮을수록 신뢰도가 증가할 것이다.

톤의 높낮이에 따른 청자의 신뢰도 변화 정도에는 남녀의
성차가 존재할 것이다.
- 여자의 변화율이 더 높을 것이다.

성격의 5요인(Big5) 중 특히 경험에 대한 개방성과
목소리 톤에 따른 신뢰도 변화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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