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소통] 커뮤니케이션은 기술? 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7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I. 여는 말 ……………………………………………………………………………… 3

II.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 5
1.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1) 커뮤니케이션의 어원
2) 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측면들(언어적/비언어적, 의도적/비의도적)을 통한 정의
3) 의미 전달(수신자 모델)로서의 커뮤니케이션
4) 인간관계(송신자/수신자) 속에서 커뮤니케이션 모델
2. 커뮤니케이션의 역사
3.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기능
1) 개인적 측면에서의 커뮤니케이션 기능
2) 사회적 차원의 커뮤니케이션 기능
3) 커뮤니케이션에 사용되는 미디어(언어/비언어)
4) 언어 커뮤니케이션의 특징
4.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1)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2)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특징
3) 다양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유형들

III. 인생태도와 커뮤니케이션 ……………………………………………………… 20
1. 인생태도란 무엇인가?
2. 인생태도의 유형과 행동과의 상관관계
1) 자기부정-타인긍정(I’m Not OK-You’re OK)
2) 자기부정-타인부정(I’m Not OK-You’re Not OK)
3) 자기긍정-타인부정(I’m OK-You’re Not OK)
4) 자기긍정-타인긍정(I’m OK-You’re OK)
5) 인생태도와 행동과의 상관관계
3. 인생태도의 개선 (자아개방)
1) 자아개방의 의미
2) 자아개방의 이유와 효과

IV. 일과 자아성취 …………………………………………………………………… 25
1. 일에 대한 태도
2. 자아성취를 위한 일
3. 공동체 유익을 위한 일과 자아성취
4. 거시적 안목과 자아성취

V. 닫는 말 ……………………………………………………………………………… 28
1. 통(通)하지 않으면 통(痛)한다
2. 커뮤니케이션은 기술이 아니라 ‘태도’다
1) 직장은 ‘조직체’와 ‘공동체’인가- 공동체라는 인식이 성장을 부른다.
2) 커뮤니케이션의 마스터키

참고문헌 …………………………………………………………………………………………………… 31
본문내용
세계 여느 나라를 보면 말에 대한 속담은 정말로 다양하다. 예외 없이 우리나라도 언어에 대한 속담은 다양하고 다채롭다. ‘일 잘하는 아들 낳지 말고 말 잘하는 아들 낳아라’, ‘말 한마디에 천 냥 빚도 갚는다’, ‘아 해 다르고 어 해 다르다’, ‘사돈 남 말 한다’, ‘가루는 칠수록 고와지고 말은 할수록 거칠어진다’, ‘음식은 갈수록 줄고 말은 갈수록 는다’, ‘말로 온 동네를 다 겪는다’, ‘발 없는 말이 천리 간다’, ‘혀 아래 도끼 들었다’, ‘입은 비뚤어져도 말은 바로 해라’ 등 수없이 많다. 많은 속담들은 언어의 중요성을 자명하게 드러내 주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의 입에서 나오는 말들이 영향력을 가지기 위해선 필요한 것이 있다. 그것은 다름 아닌 말을 위한 상대 또는 상대들이다. 다시 말해서, 말을 전하는 화자가 있어야 하고, 그 말을 들어야 하는 청자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두 자들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바로 이해관계를 형성하는 의사소통, 즉 커뮤니케이션이다. “커뮤니케이션은 ‘말하는 것’, 그 이상의 것을 의미한다. 커뮤니케이션은 듣기, 말하기, 그리고 서로의 마음속 감정과 생각을 감추지 않고 드러내는 행동양식이 혼합되어야만 제대로 이루어진다.”
커뮤니케이션의 가장 중요한 수단은 물론 언어이다. 언어를 통해서 우리는 자신의 정보를 주고 받으며, 또한 상대방을 설득하고 미세한 감정을 전달하여 감동케 한다. 그러나 언어만이 의사소통을 위해 우리 가운데 존재하는 유일한 수단은 아니다. 언어를 통해서 보다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의미를 전달할 수는 있지만 언어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우리 가운데 있는데 그것이 바로 비언어적 메시지, 즉 ‘이미지’이다. ‘첫눈에 반한다’는 말이 있다. 여기서 첫눈이라 함은 ‘the first snow’가 아니라, ‘the first sight’이다. 다른 말로 표현해서, 첫 모습에 호감을 가진다는 의미로 첫 인상이 중요하다는 말이다. 첫눈에 반하는 사건은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즉 상대방의 이미지의 덕택일지도 모른다.
어떤 사람을 대했을 때 그 사람의 외모, 자세, 눈빛, 미소, 목소리, 그리고 액세서리나 헤어스타일, 옷 입은 맵시, 향수 냄새, 시간 관념 등이 매력을 더하기도 하고 감하기도 한다. 이러한 언어 이외의 외적 요소들이 어우러져서 한 사람의 이미지를 형성한다. 그러나 사람들의 말하는 습관이 반대로 그들의 이미지를 드러낼 수도 있다. 언어습관과 언어외적 이미지는 상호관계를 형성하기도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1. 케빈 호건. 안은표 역. {파워풀 커뮤니케이션}. 서울: 시아출판사, 2002.
2. 빌 맥팔란 • 알렉스 옐로우리스. {살맛 나세요?}. 황소연 역. 서울: 눈과 마음, 2007.
3. 강길호 • 김현주, [{커뮤니케이션과 인간}] (서울: 한나래, 1995
4. J. Fiske. 강태완 • 김선남 역. {커뮤니케이션학이란 무엇인가}.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5. 김우룡 • 장소원.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론}. 서울: 나남출판, 2004.
6. 양춘희 • 권용만• 황규일.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서울: 북코리아, 2004.
7. W. Schramm & W. E. Porter, 최윤희 역. {인간 커뮤니케이션}. 서울: 나남출판, 1990.
8. 홍기선. {커뮤니케이션론}. 서울: 나남출판, 1984.
9. 임상원. {커뮤니케이션 모델}. 서울: 나남출판, 1987.
10. 김홍규. {커뮤니케이션 이론}. 서울: 나남출판, 1996.
11. 정유정. {나의 미래를 결정하는 감성의 브랜드 성공의 잠재력}. 서울: 예일출판, 2006.
12. 김상근. {비구어적 커뮤니케이션}. 목원대학출판, 1991.
13. 김영임.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서울: 나남출판, 1998.
14. 채수명. {색채 심리 마케팅-서문}. 도서출판 국제, 2002.
15. 이종화. {커뮤니케이션과 조직관리론}. 서울: 전예원, 1990.
16. {서울신문}. 2004년 1월 14일자.
17. 허준. 안종설. {패션 속으로}. 서울: 새로운 사람들, 1996.
18. M. 스캇 펙. 이승철 역. {아직도 가야 할 길}. 서울: 열음사, 1996.
19. 존 스토트. 정옥배 역. {현대 사회 문제와 그리스도의 책임}. 서울: IVP, 2005.
20. 김의식. {세계를 가슴에 품어라}. 서울: 명진출판사, 2008.
21. {문화일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체교육 레포트
  • 기술을 바탕으로 한 일종의 ‘타이핑’ 기술의 습득이라는 차원을 넘어서 새로운 매체 언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의 주체, 다시 말해 매체 텍스트의 생산자로서의 능력을 학생들에게 길러주는 차원으로 사고되기 위해 창작교육적 차원의 매체 리터러시 교육이 필요하다. 각각의 매체언어를 통해 학생 스스로가 소통의 주체가 되어 특정한 종류의 매체 텍스트를, 구체적인 수용자를 대상으로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가르쳐야 한다. 시, 신문 기사 만화 등

  • 효과적 조직커뮤니케이션 이론에 대한 고찰
  • 언어나 문서 또는 출판물 또는 전자수단을 통하여 조직 내의 상하 좌우 계층의 성원들에게 조직이라는 상황 하에서 서로 전달하여 주어진 공동과제를 수행하는 동시에 조직을 계속 유지시키고 성원 개개인들의 개인적 필요성이나 욕망을 충족시키는 과정이라 정의할 수 있다.조직의 구성원과의 관계를 유지하고 조직 내에서의 의사소통의 기술로만 볼 것이 아니라 인간관계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신문방송학과 학생들과의 관계에서도 그렇듯이

  • 자신이 생각하는 문화란 무엇인가
  • 태도 및 행동 양식에 반영됩니다.6. 문화의 변화가 미치는 영향문화 변화는 다양한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영향은 개인, 사회 및 국가 수준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주요한 영향을 살펴보겠습니다.개인적 영향: 문화 변화는 개인의 인식, 태도 및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 가치관 및 행동 양식의 도입은 개인들이 자신의 관점과 행동 방식을 조정하거나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사회적 영향: 문화 변화는 사회 구조

  • [인사심리] 커뮤니케이션 훈련 프로그램
  • 태도뿐만 아니라 외적 활동을 변화시킬 의도로 정보원으로부터 수용자에게로 관념이 전파되는 과정존슨 - 공식조직의 상황내부에서 발생하는 커뮤니케이션이라기 보다 일정한 성과(조직의 정보와 통합)를 갖는 커뮤니케이션플랜티와 맥헤이버 - 경영조직 속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은 단지 의사소통의 기술로만 볼 것이 아니라 넓은 의미의 인간관계조직커뮤니케이션일반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정보적 개념과 설득적 개념 및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 설문을 이용한 커뮤니케이션 기능 특성요인분석에 관한 연구 커뮤니케이션 기능 특성
  • 태도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2. 보고서 반성아직 실전 분석 경험이 적어서 기존의 연구 논문을 참고하여 주제를 선정하였다. 또한 주제에 대한 사전 조사는 참고 논문으로 대체하였고, 대신 테스트 자료를 일정 분량 남겨놓고 실제 적용은 직접 할 계획을 수립하였다. 보고서의 방향은 설문지 조사는 다시 조사하였고 주제에 대한 보고서 열거 방식은 기존 논문을 참고 하였다. 하지만 조사 결과가 당초 예상과는 달리 회귀분석 결정계수도 너무 낮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