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기와 대한제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8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A. 개화기
Ⅰ. 개화기의 배경
Ⅱ. 개화기 경과
1. 개화의 태동
2. 개화의 전개와 위기
3. 개화파의 주체와 사상
4. 갑신정변
5. 갑오경장
6. 조선에서의 청세력의 퇴진
7. 일본에 의한 조선의 내정개혁
8. 을미사변과 아관파천
Ⅲ. 개화기의 행정
1. 1882~84년 조선 정치세력
2. 개항후의 행정개혁
3. 갑오․을미개혁과 행정변화
Ⅳ. 개항 이후 행정변화와 갑오․을미개혁의 의의와 한계
В. 대한제국
Ⅰ.대한제국의 성립배경
Ⅱ. 대한제국 경과
1. 대한제국의 성립과 광무개혁
2. 독립협회의 민권운동(1896.7~1898.12)
3. 일본의 주권탈취
4. 을사조약(1905), 정미조약(1907), 경술국치(1910)
Ⅲ.대한제국 행정
1. 광무개혁
Ⅳ.대한제국의 의의
- 본문내용
-
A. 개화기
Ⅰ. 개화기 개화기 : 낡은 시대의 문화와 생활양식에서 벗어나 새 시대의 문화, 즉 유럽 근대문화를 도입하여 정치적으로는 자유민주주의, 경제면에서는 자본주의, 산업면에서는 공업화로 발달되어 가는 시기. 이 시기는 대체로 1876년의 병자수호조약, 또는 94년의 갑오개혁 이후부터 한일합방 전후까지로 본다.
의 배경
강경한 통상거부 정책을 취해 오던 대원군은 집권 10년만인 1873년 권좌에서 물러나고 고종과 명성황후 일족이 권력을 장악하였다. 민태호, 민규호, 민영목등 황후 일족은 노론 북학을 계승한 인사들로서 개화 개화라는 말은 사물의 이치를 밝혀 일을 성취하고, 인민을 교화하여 종은 풍속을 이룬다는 것의 줄임말로서 유교경전의 어구를 딴 것이다. 따라서 그 뜻은 특별히 서양을 배운다거나 근대를 지향하는 것이 아니고 시의에 맞게 개혁을 추진한다는 말이다. 그러나 당시의 시대조건상 ‘개혁’의 방향은 서양이나 일본의 앞선 과학기술을 습득하여 경쟁력을 키우겠다는 의지가 담긴 것이다.
사상에 입각하여 외국과의 통상을 지지하고 있었다. 이는 고종이 이미 20대의 성인이 되었고, 서원철폐에 대한 최익현등 지방유림의 반발과 황후 및 개화파의 통상론에 밀려 대원군이 실각한 것에 따른 것으로 국정의 방향은 대원군이 이룩한 내정개혁과 방어정책의 성과를 바탕으로 하여 왕조의 기틀을 유지하면서 외국의 과학기술 문명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정책으로 선회하게 되었다.
대외통상론은 이미 18세기 북학론에서 제기되었던 것으로 그 후 19세기 들어와 유신환, 이규경, 최한기등에 의해서 계승되었고 다시 박규수, 오경석, 유대치, 이윤원, 이유원, 등에 의해 더욱 발전하였다. 박규수는 북학파의 거두인 박지원의 손자로서 그 조부의 사상을 이어 문호개방을 주장하였고, 김정희 문하의 오경석은 중인신분의 역관으로 청에 왕래하며 외국 문물을 소개한 해국도지, 영환지략등의 서적을 구입하여 이를 널리 권장하였다. 의업에 종사하던 중인 유대치는 오경석과 가까워 그에게서 서양문물에 관한 책을 얻어 읽고 통상과 개화를 주장하였다.
고종과 그 측근의 개화정책은 당시 증국번, 이홍장등에 의해서 추진되었던 중국의 중체서용이나 양무운동과 비슷한 성격을 가진 것으로서 서양의 과학, 시술을 빌려 왕종국가를 부강하게 만들려는 자강정책이었고 전면 서양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었다. 1880년 중국의 ‘총리아문’과 비슷한 통리기무아문을 설치하여 개혁의 중심기관으로 삼은 것도 마찬가지이다. 이러한 성격의 개화논리는 차츰 동도서기론으로 구체화되고, 대한 제국기에는 구본신참, 즉 옛것을 근본으로 하고 새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폐증, 자폐아]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개념과 특징 및 치료방법 분석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