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개화기_일제강점기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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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화기일제강점기의 교육
차 례
Ⅰ개화기 교육의 전개
1.개화기 근대교육의 개관
(1)문호개방과 근대화의 추진
2.근대교육의 발단
(1)신학제의 제정과 관공립학교의 설립
(2)기독교계학교의 설립
(3)개화기의 민족교육운동
(4)을사조약과 구국운동(1905~1910)
Ⅱ일제강점기의 교육
1.식민지 교육의 특징
2.일제 식민지 지배준비기의 교육
3.일제 식민지 지배하의 한국교육
4.일제하 민족교육운동
Ⅰ개화기 한국교육
1.개화기 근대교육의 개관
쇄국정책을 고수하던 흥선대원군이 국왕의 친정을 주장하는 최익현의 상소를 계기로 물러나면서, 열강의 군사적 침략을 피하기 위해서는 개항이 불가피함을 주장하는 통상개화론자가 대두하게 된다.
1875년 일본의 운요호 사건을 계기로 일본과 강화도조약을 맺으면서 강제로 개항을 하게 되고 이어 미국, 영국, 독일, 러시아, 프랑스 등 서양의 세계열강에도 문호를 개방하게 되고 근대화를 추진하게 되었다.
2.근대교육의 발단
(1)신학제의 제정과 관공립학교의 설립
구교육에서 벗어나 신교육을 도입하겠다는 의지가 나타나면서 종래에 교육사무를 관장하던 예조를 폐지하고 학무아문을 두면서 과거제도도 폐지하였다. 제도상으로 신교육을 시작한 것은 갑오개혁(1894) 때부터이다. 갑오개혁 이전에는 외아문의 부속기관으로 영어를 가르치는 동문학(同文學)과 육영공원(育英公院)을, 군관을 기르는 연무공원(鍊武公院)을 설립하였다.
동문학(同文學) 외국과 조약을 맺으면서 외국어, 특히 영어를 구사할 줄 아는 사람의 필요성으로 통역자를 육성하는 기관.
육영공원(育英公院) 동문학의 운영만으로 영어 해득자 양성이라는 국가적 필요를 충족할 수 없어 설립. 실무관리 양성 학교이며 영어와 근대 학문 교육을 실시.
연무공원(鍊武公院) 군비 강화를 위한 군사기술을 도입하여 군관을 기르고자 설립.갑오개혁이후 사관학교로 발전, 후에 대한제국의 군관양성기관으로 정착.
갑오개혁은 과거제를 폐지하고 새로운 관리 임용 시험제도를 실시, 신분계급을 타파하여 귀천과 문벌을 가리지 않고 인재를 등용하고자 하였으며, 부녀의 재가를 자유롭게 허용하고 공사노비의 문서를 없애고 인신매매를 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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