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드라마의 성공 및 파급효과 연구-드라마 `겨울연가`와 `대장금`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30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한류드라마의 정의
2. 한류드라마의 성공 요인
3. 드라마 선정 이유
4. 겨울연가
5. 대장금
6. 한류드라마의 영향력
7. 결론
본문내용
겨울연가와 소위 욘사마로 불리는 배용준의 인기는 단순한 붐을 넘어 일본 사회 내에 큰 사회적 파장을 일으키게 된다. 최종회의 시청률이 20% 상회한 것은 보통 골든 타임대 일본 드라마 시청률이 10%인 것에 비하여 두 배에 가까운 엄청난 시청률을 기록한 것으로 이는 매우 놀라운 수치이다. 뿐만 아니라 당시 위성방송으로 후유소나가 방영되는 목요일 즉 모쿠요비는 몬쿠욘비로 불렸고, 후유소나(겨울연가)와 욘사마 관련된 상품이라면 물불 안가리고 사들인 결과 ‘용겔 지수’가 높아져 ‘후유소나 거지’나 욘사바 거지‘가 되었다는 이도 맣았다. 그 밖에 하루종일 욘사마 배용준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게 되었고, 겨울연가에 중독된 이들이 친구나 동료들에게 겨울연가를 보라고 권유하는 팬을 늘리는 포교행위가 증가하여 이렇게 배용준과 겨울연가에 중독된 사람들을 가르켜 ’욘플루엔자‘에 감염된 사람들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졸업논문)한류가 우리나라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
  • 및 기대효과 1. 영향 2. 기대효과 Ⅰ. 머리말 1997년 드라마 사랑이 뭐길래 가 중국에 방영 되어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 이후로 많은 한국 드라마가 사랑을 받고, 한국 가수들이 폭발적인 인기를 얻는 등 이른바 “한류열풍” 이 거세게 불고 있다. 중국 뿐 아니라 일본에서도 겨울연가 의 방송 이후 출연배우들은 “욘사마”, “지우히메” 와 같은 극존칭의 별명까지 얻으며 인기를 한 몸에 얻고 있다. 일시적인 현상일 것이라는 사람들의 예상을 깨

  • 한류문화의 성공요인과 발달과정 문제점 및 나아갈 방향
  • 드라마 - 일본 “겨울연가”b. 아이돌 가수 - 빅뱅, 소녀시대, 카라등3. 한류의 세계진출 현황(1) 아시아 대륙에서의 한류(2) 최근의 한류 경향▶ 중화권 ▶ 일본4. 한류의 인기 / 성공 요인 분석1) 한류의 경쟁력 / 배경2) 성공, 인기 원인 5. 한류의 한계 / 문제점 분석6. 한류에 대한 긍정, 부정적인 평가1) 긍정적① 문화․사회적 효과 ② 경제적 효과 ③ 관광산업 발전 효과④ 정치적 효과2) 부정적① 구조적 취약점 ② 기획사 난립및 과열경쟁

  • 한류의 세계진출 성공요인과 발달과정, 문제점 및 발전방향
  • 드라마 - 일본 “겨울연가”b. 아이돌 가수 - 빅뱅, 소녀시대, 카라등3. 한류의 세계진출 현황(1) 아시아 대륙에서의 한류(2) 최근의 한류 경향▶ 중화권 ▶ 일본4. 한류의 인기 / 성공 요인 분석1) 한류의 경쟁력 / 배경2) 성공, 인기 원인 5. 한류의 한계 / 문제점 분석6. 한류에 대한 긍정, 부정적인 평가1) 긍정적① 문화․사회적 효과 ② 경제적 효과 ③ 관광산업 발전 효과④ 정치적 효과2) 부정적① 구조적 취약점 ② 기획사 난립및 과열경쟁

  • [매스컴] 드라마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 및 꽃미남) 꽃보다 남자 (예쁘고 잘생긴 남자가 매력적) 추노 (근육이 있어 남성다움의 상징이 있는 남자가 매력적)유행겨울 연가 (배용준의 바람머리와 머플러 유행)내조의 여왕 (여자들 사이 김남주의 물결 펌 유행)꽃보다 남자 (남자들 사이 이민호의 볼륨 펌 유행)여행 및 관광꽃보다 남자 (뉴칼레도니아)아이리스 (아키타현)본론 - 2) 사회적 측면에 끼치는 영향 (한류문화)사회적으로 크게 우리 드라마가 해외에 미친 영향과 해외 드라마가 우

  • [대중문화 -한류문화] 한류의 정체성과 성공사례
  • 한류에 정체성은 과연 존재하나?1) 한류의 문화적 코드2) 한국문화의 코드6. 한류의 성공사례에서 나타나는 특성들1) 내 용 : 보편성과 독자성 2) 형 식 : 제작역량과 기획력3) 분석결과7. 전망 및 결론1. 서 론 일본에서 발매된 보아(BoA)의 베스트 앨범 Best of Soul이 판매량 100만장을 돌파하며, 세 번째 밀리언셀러를 기록했다. 오리콘 차트 1위에 오른 것만도 벌써 여러 번이다. 홍콩과 대만 등지에서는 드라마 의 인기가 폭발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