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과 교육적 의의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2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인물소개

Ⅱ.사상과 저술

Ⅲ.교육적의의

Ⅳ.현대적 시각

Ⅴ.참고문헌

본문내용
1.생애
기원전 384년 마케도니아 스타게이라(Stageira) 출생

18세 때 플라톤이 설립한 아카데미아에 입문

기원전 347년 아케데미아 분교를 창설

기원전 336년 리케이온(Lykeion)광장에 학원을 설립

소요학파(Peripatos): 당시 아리스토텔레스는 제자들과 숲속을 산책하면서 강의하 고 토론하였기 때문에

플라톤의 아케데미아는 수학, 사변철학,정치철학

아리스토텔레스의 리케이온은 생물학을 비롯한 자연과학 역시 중요하다고 보았다.

2.저술 및 사상
1)아카데미아 시절(기원전 367~347년)
-플라톤의 사상적으로 깊은 영향을 받음
-주요저서:에우데모스(Eudemos),철학으로의권유(Protreptikos)

2)과도기(기원전 347~335년)
-플라톤의 철학적 경향에서 벗어나는 시기
-주요저서:철학에 관하여(Peri philosophia),
에우데모스 윤리학(Eudemische ethik)

3)리케이온 시절(기원전 335~322년)
-자연과학에 대한 연구 활발
- 논리학,심리학,윤리학,정치학 등에 관한 많은 저술
- 특히 <정치학>에서 교육에 관한 의견을 피력함

참고문헌
1.강기수.《교육사상사》,부산: 세종문화사,1998

2.신득렬.《교육사상사》,서울: 학지사,2000

3.손민수,《교육사·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문음사,1996

4.정영근 외 3명, 《교육학적 사유를 여는 교육의 철학과 역사》서울:
문음사, 1999

5.한국교육학회 교육사연구회《교육사상가평전 3권》, 서울: 교육과학사,
1987

6.김병희,《교육철학및교육사》, 서울: 공동체,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비판이론,체계이론,포스트모더니즘
  • Ⅰ. 서 론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했다. 이는 인간에게 있어 사회의 영향이 얼마나 지대한지를 잘 나타내 주는 말이라고 할 수 있다. 더불어,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는 데카르트의 말을 통해서는 인간의 존재는 곧 사고(思考) 과정이라고 표현해 줌으로써 인간에게 있어 사변적(思辨的) 고찰(考察)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드러내 주고 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간과 인간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사고(思考)의 교환 과

  • [교육사상가] 슈타이너의 생애와 교육사상
  • 루돌프 슈타이너(1861-1925)발드로프 학교의 이론적 기초가 된 슈타이너의 사상에 대해서 살펴보자.Ⅰ. 생애와 사상의 전개1. 성장기 : 자연과의 교감슈타이너는 아버지 요한과 어머니 프란치스카 사이에서 1861년 2월 25일에 태어났다.슈타이너는 아버지가 1863년 초에 포트샤흐의 제머링역 역장이 디면서 퓨타이너 일가는 슈바르챠 골짜기에서 살게 되었다. 유년 시절 아름다운 숲으로 둘러싸인 자연 환경 속에서 자연의 아름다움과 신비를 느낄 수 있었

  • [현대교육사] 항존주의
  • 2004학년도 2학기- 현대교육사조 - 『항존주의(Perennialism)』■ 현대교육사조 3조 구성원 ■ 과제명 - 조별발표 ; 항존주의- 목 차 - Ⅰ. 항존주의(Perennialism)의 배경Ⅰ-1. 항존주의의 개념Ⅰ-2. 시대적 배경 Ⅰ-3. 철학적 배경Ⅱ. 대표적 사상가Ⅱ-1. R.M. HutchinsⅡ-2. Motimer Ardler◉ 파이데이아 제안Ⅱ-3. Jacques Maritain◉ 마리땡의 인격도야론Ⅲ. 항존주의 교육철학의 고찰Ⅲ-1. 항존주의 교육 사상의 흐름Ⅲ-2. 항존주의 교육 원리 Ⅲ-3. 항존주의 교육이

  • [교육사상]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철학과 사상
  • 목 차1.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2.아리스토텔레스의 주요이론1)논리학2)형이상학3)자연과학4)윤리학5)정치학6)미학3.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1)인간의 본성과 교육2)실천학적 교육이론의 특성3)교육의 목적4)교육의 과정5)교육의 방법4.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적 의의5. 조원들의 의견6. 참고문헌1.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아리스토텔레스는 기원전 384년 그리스 식민지인 트라키아의 부유한 도시인 스타기로스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 [교육철학] 마틴루터의 교육철학과 교육사상
  • 의 작센주의 아이스레벤에서 광부인 아버지 한스와 어머니 마가레타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루터는 만스펠드에서 초등교육을 받게 된다. 1501년, 루터는 옥캄(William Ockham)의 사상적 영향을 받았고 당시 인문주의로 유명한 에르푸르트 대학에 입학하여 7자유학과와 법률을 배웠다. 그는 라틴 고전과 기독교 신학을 열심히 공부했으면서, 음악적 재능도 지니고 있었다. 그는 이곳에서 아리스토텔레스를 정통으로 배웠고, 또한 그의 비판에까지 사고를 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