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대중문화의 개념과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2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대중문화란?

1)대중문화의 정의

2)대중문화의 성립배경

(1)계층적 평준화

(2)대중매체의 발달

(3)공통문화의 확산

(4)대중소비사회의 실현

2. 대중문화의 특성 (예)

1)현대사회와 미디어.

2)대중음악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3. 대중문화에 대한 우리의 자세

본문내용
문화의 정의 ---

문화란 사회성원으로서 인간이 살아가기 위해 만든 총체적인 생화양식, 즉 인간이 자연상태에 대해 작용을 가함으로써 그것을 변화시키고 창조해낸 것이 바로 문화이다. 문화는 각 사회마다 공유하고 있는 가치와 의미, 삶의 영식으로서 복수로서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다. 따라서 어떤 특정문화가 다른 문화 보다 우월하다거나 열등하다고 볼 수 없으며 각 문화를 상대성을 관점에서 보아야 한다.
이것이 오늘날 사회학이나 인류학에서 일반적으로 쓰여지고 있는 문화에 대한 정의임..^^

1)대중문화의 정의
대중문화란 대중을 의식해서 대량으로 생산되고, 대중매체를 통해 전달되며, 대중에 의해 소비되는 문화이다. 이런 점에서 대중문화는 산업혁명에 의해 대량생산과 대량 복제가 가능하게 된 산업사회와 그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산업사회가 되면서 문화는 대량으로 생산되고 소비되는 소비재가 됨.

2)대중문화의 성립배경
(1)계층적 평준화
대중문화가 성립하기 위해서는 종래의 신분제가 붕괴되고 계층적 평준화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대중문화를 대량으로 소비할 소비자층이 있어야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 그리고 문화산업
  • 대중문화란 무엇인가가. ‘시장 논리’의 지배를 받는 문화나. ‘대중 사회’의 등장다. Mass culture/popular culture라. 대중문화는 ‘대중매체의 문화’2. 대중문화의 형성과정가. 근대이전의 사회적 배경나. 9세기의 사회적 배경 및 대중문화에 대한 논란Ⅱ. 대중문화의 긍정론, 부정론1. 대중문화의 긍정론가. 대중문화에 대한 호칭의 문제나. 대중사회를 다원적 민주주의로 보는 대중문화2. 대중문화의 부정론가. 대중문화 비판론의 특성나 .문화

  • [대중문화]대중문화와 스포츠
  • Ⅰ. 스포츠와 대중매체1. 대중매체의 개념2.대중매체의 의미3.대중매체의 특성4.스포츠와 대중매체의 관계1) 스포츠가 대중매체에 미치는 영향2) 대중매체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3) 스포츠와 대중매체의 공생적 관계Ⅱ.스포츠가 미치는 영향1.스포츠와 올림픽 2.스포츠와 광고3.스포츠 마케팅 사례4.스포츠 메니아의 등장Ⅲ.스포츠의 사회적 현상1.스포츠의 순기능적현상2.스포츠의 역기능적 현상Ⅰ. 스포츠와 대중매체현대인은 생활에 필요

  • [교양] 철학 - 대중문화
  • 문화이기도 하다. 이 대중매체 문화는 대중문화 내용이 사회에 미치는 좋고 나쁜 영향에 관해서는 무관한 것이며 그러한 영향의 비중은 내용보다는 매체 쪽에 있다고 보는 입장이다. Real은 고급문화와 대중문화 민중문화간의 기원도 명확히 그을 수 없다고 한다. 한편 국내 학자들은 70년대부터 활발하게 대중문화를 연구해 왔으며 많은 연구논문, 저서, 역서가 출판되었다.이상회 교수는 대중문화의 특성으로 네가지를 들고 있다. ①대중이 형유하는

  • [대중매체론] 대중매체가 패션에 미치는 영향
  • 매체이다. 20세기의 대중매체는 같은 시대 인간의 개인적, 사회적 의사소통에 있어서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며, 현대 사회에서는 갈수록 간접적 의사소통이 직접적 의사소통을 대신하고 있다. 간접적 의사소통에는 언제나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술 매체가 필요하다. 4. 대중매체와 패션아이콘패션 아이콘은 오늘날의 사회적 상징으로의 아이콘은 사회 전반에 흩어져있는 각종 기호와 상징들이면서 누구나 이해할 수 있고 쉽게 받아들이는 문화의 내용

  • 현대대중문화의 형성
  • 대중문화는 대중 소비를 위해 대량 생산된 상품으로, 수용자는 어떠한 특성으로도 구분도지 않는 동적이고 수동적 소비자로 규정된다. 마지막으로 민중 스스로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라는 개념이 있다. 대중문화는 늘 위로부터 강제적이지 않고 이른바 대중이라는 이름의 우리가 갖고 놀 자원으로 파악될 수 있다. 대중매체를 통한 대중문화물 자체를 바로 우리의 문화로 보기는 힘들지만, 그것이 우리의 손에 닿아 이해되고 받아들여지며, 소비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