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노동자] 이주노동자 문제와 한국사회의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8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이주노동자의 개념과 용어

우리 사회에서 한국에 취업하고 있는 외국인노동자를 부르는 호칭은 다양하다.
대다수 국민들이나 대다수 매스컴에서는 흔히 외국인노동자라고 부르고 정부에서는 외국인근로자라고 하기도 한다. 이주노동자 지원단체나 일부 매스컴에서는 이주노동자라고 하기도 하고 외국인이주노동자라고 하기도 한다. 또 출입국관리법상 허가된 체류기간을 초과하여 체류중인 이주노동자에 대해서도 일반적으로는 불법체류자라고 하나, 초과체류자나 미등록노동자라는 호칭을 사용하기도 한다.
ILO는 일찍부터 외국인노동자를 Migrant Worker라고 하였다. 이 Migrant Worker를 한국어로 번역한 용어가 이주노동자이다. Migrant Worker는 자신의 생활근거지를 벗어나(여기서의 생활근거지를 벗어난다는 의미는 좁은 지역적 의미라기보다는 광역의 생활근거지 즉, 언어나 사회적 관습 등이 다른 생활근거지나 지역을 의미한다고 보아야 한다) 타 지역으로 이주하여 취업한 노동자를 통칭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여기에는 국내에서 자신의 생활근거지를 벗어나 타 지역으로 이주하여 취업하는 노동자(국내 이주노동자)나 국경을 넘어 타국으로 이주하여 취업하고 있는 노동자(국제 이주노동자)의 두 가지 의미가 있다. 그러므로 현재 한국의 외국인노동자와 같이 타국에서 유입되어온 이주노동자들을 호칭하는 용어는 국경을 넘어 타국에서 취업하고 있는 이주노동자라는 의미를 가진 '외국인이주노동자' 또는 '국제이주노동자'라는 호칭이 정확한데, 현재 많이 사용하고 있는 '외국인이주노동자'라는 용어나 이를 줄여서 '이주노동자' 혹은 '외국인노동자'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이주노동자 지원단체에서는 '외국인'이라는 말이 주는 배타적 어감을 불식하기 위해 '이주노동자'라는 용어를 더 많이 사용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년 1학기 다문화교육론 기말시험 과제물(학교에서 실시하는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 외국인 노동자의 현황 및 실태와 불평등 -성격이론을 통해
  • 외국인산업기술연수생이라는 이름 하에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이주 노동자가 국내에 들어오기 시작하여, 현재는 25만 명에 이르는 이주 노동자들이 한국에 체류하고 있다. 이러한 외국인이주노동자(이하 외국인 노동자)들은 한국에서 많은 사회적,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합법적인 신분을 보장받지 못하고 있어, 수많은 법적제도적 문제에 봉착해 있고, 이로 인한 열악한 노동조건이나 임금체불의 문제가 조속히 해결되어야 할 과제

  • 이주민소수자의 현황과 대안
  • 과제, 질 높은 사회통합에 총 82과제, 질서 있는 이민행정에 총 34과제, 외국인 인권옹호에 총 22과제를 설정하고 있어 인권옹호를 위한 구체적인 실천의지는 상대적으로 미약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정책대상별로 결혼이주여성정책의 경우 한국사회로의 빠른 적응과 동화를 목표로 복지차원의 가족지원 사업에 역점을 두고 있어 결혼이주여성 개인의 권리옹호와사회적 차별을 극복하는 데 한계가 있다. 그리고 이주노동자에 대해서도 정부는 국내 경제

  • 한국사회의 문화적 다양화와 사회 통합 - 다문화주의의 한국적 변용과 시민권 문제
  • 과제를 던지고 있다.3. 한국도 예외가 아니다. 경제적으로 세계 11위권에 진입한 한국은 각국 서민들에게 코리안 드림을 심어주고 있고, 유학생 및 전문 인력의 유입을 자극해 다인종다문화 사회가 되어가고 있다. 이주 노동자들의 조직화와 다양한 시민단체들의 지원, 국제인권위원회와 국내 인권단체들의 압력으로 2000년대 들어 한국정부도 국내 체류 외국인들에 대한 정책을 펴기 시작했지만, 그 초점이 결혼을 통해 귀화한 외국인들의 적응을 지원

  • 다문화사회와 사회복지실천 - 대학 다문화교육과 대학생들의 다문화 인식 - 다문화이해 관련 교양 강좌 수강생들을 중심으로
  • 학기초와 학기말 다문화 관련 인식과 태도 변화를 살펴본 결과, 학기말의 인식과 태도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나 다문화 교육이 인종민족다문화가정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이 글의 분석 결과 교과목 수강 동기에 따라 학생들의 다문화 관련 인식과 태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아, 학생들이 직접 체험 할 수 있는 대학 내 혹은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문화 관련 활동 프로그램을 마련해 나가야 할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