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미국, 일본 드라마를 통한 문화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2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드라마란?
(1) 드라마(DRAMA)란?
(2) 우리의 생활에 드라마가 얼마나 차지할까?
(3) 드라마의 기능

2. 한국 드라마의 특징
(1) 드라마의 소재의 대부분이 사랑!
(2) 신데렐라 스토리!
(3) 가족 중심적!
(4) 사극에서 전통성이 잘 들어난다!

3. 미국 드라마의 특징
(1) 장르의 다양성과 개방성!
(2) 소재들을 전문적으로 다룸!
(3) 시즌(Season)제의 형태로 방송!

4. 일본 드라마의 특징
(1) 사전제작시스템!
(2) 개인주의적 성향!
(3) 판타지를 중요시!

5. 한국 드라마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최근 한국의 2008년 3월 ~ 2011년 11월 방송 기준(약 3년) 역대 드라마시청률 통계자료이다. 시청률 순위 10위권 내의 드라마가 모두 40%이상의 높은 시청률을 나타내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일본의 2000년 ~ 2011년 방송기준 역대 드라마 최고시청률 34%에 비해 훨씬 웃도는 수치로, 우리의 생활에 드라마 차지 비중이 얼마나 큰지를 보여주고 있다.

(3) 드라마의 기능

첫째, 오락적 기능이다. 무엇보다도 가장 핵심적인 기능이면서도 즐거움 속 삶의 가치와 보람을 찾아준다. 반면, 방송사의 상업적인 기능과 맞물려 질적저하를 가져오는 하나의 요인으로도 작용한다.
둘째, 교육적 기능이다. 시청자들에게 간접경험을 확대시켜, 삶의 과정에서 바르게 생각하고 정확히 표현하는 방법을 제시하여 준다.
셋째, 사회적 기능이다. 드라마는 사회현상을 여러 각도에서 조명하여 여론 또는 공감을 형성하여, 사회를 변화시켜 규정하려는 시도의 기능을 발휘한다.
넷째, 심리적·의료적 기능이다. 드라마는 인간의 내면세계에서 일어나도 있는 여러가지 변화현상을 표현하여 시청자들은 그것을 보고 배우의 심리를 분석하려는 과정에서 더욱 몰입하여 동정, 연민, 카타르시스를 느낀다. 또한 이것은 심리적 기능에도 적용되어 환자에게 비슷한 상황을 제시하여 역할몰입을 통한 심리분석으로 치료에도 이용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 속의 중국차
  • 한국의 김치, 일본의 스시처럼 중국의 차를 세계인에게 각인시키겠다는 것이다. 만약 이러한 중국의 의도가 제대로 실행된다면 김치나 스시와는 비교할 수 없는 큰 파급력과 영향력을 가질 것이다. 그 이유는 차 라는 것은 이미 세계인들의 삶 속에 깊숙이 파고든 문화이기 때문이다. 유럽의 홍차, 미국의 아이스티는 말할 것도 없고 각 나라에서 그들의 문화에 맞게 차 문화가 전파되어 형성되었다. 한국의 경우는 차에 열광하는 나라 중에 하나라고

  • 해외시장조사론 CJ푸드빌 BIBIGO 유럽시장조사 보고서 및 진출 전략
  •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1위 선정.2-3. 기업 현황- 2010년 중국, 미국, 싱가포르를 필두로 2015년까지 북미, 중국, 일본, 동남아, 유럽 등 전 세계에 점포를 오픈 하기 위해 지금도 끊임없이 전진하고 있습니다. 비비고는 세계무대에 대한민국을 알리고 한식세계화를 통한 국가 브랜드 가치 상승에 기여하는 선두주자로서 커다란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비고 영국진출활동, 현황영국은 다른 유럽 국가에 비해 자국만의 음식 문화가 상대적으로 덜

  • [미디어 경제학] 일본시장을 중심으로 본 `한류 아이돌 산업` 분석
  • 문화상품 수출 증가, 한국 방문객 증가 등 우리에게 뜻하지 않은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현재 진행되고 있는 제 3차 한류붐은 그동안 한국음악의 불모지로만 여겨졌던 일본 음악업계에 새롭게 K-POP이 특히 인기 아이돌 중심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는 점이 중요한 대목으로 작용한다. 이는 기존의 ‘겨울연가’와 같은 드라마를 중심으로 중년 소비층이 안정적인 한류를 흐르게 하고 있고, ‘주몽’, ‘대장금’ 등 사극인기를 배경으로

  • 한국, 일본, 미국의 대화 분석과 화법 사례
  • 비교해보는 일 역시 의미 있는 일이 되리라 생각한다.따라서 본고는 이러한 입장에 기초하여 한국을 비롯한 다른 나라의 화법적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동일 문화권이라 할 수 있는 일본과 서양 문화권에 속하는 미국 드라마들에서 나타나는 화법적 특성의 비교를 통해 각 나라별 화법의 특성과 동서양의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화법적 특성을 고찰해보도록 하겠다.Ⅱ. 본론 한국 청소년 드라마 및 성장드라마를 통한 한국화법의 특징 분석1.

  • [관광 소비자 행동론] 한류의 힘-문화, 준거집단, 지각을 바탕으로 연구조사
  • 한국선호의 단계로 발전한다고 제시하고 있다.대중문화 유형파생상품 유행한국상품 구매‘한국’선호드라마,음악,영화 등 한국 대중문화와 한국 스타에 매료되어 열광하는 단계드라마,관광,DVD,캐릭터상품 등 대중문화 및 스타와 직접적으로 연계된 상품을 구매하는 단계전자제품,생활용품 등 일반적인 한국 상품을 구매하는 단계한국의 문화,생활양식, 한국인 등 ‘한국’전반에 대해 선호하고 동경하는 단계멕시코/이집트/러시아일본/대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