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과학 활동에서 과학학습의 원리, 과학 활동의 방법 및 영유아 과학 활동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0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과학 활동에서 과학학습의 원리
2. 영유아 과학 활동에서 과학 활동의 방법
3. 영유아 과학 활동을 위한 교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영유아 과학 활동에서 과학학습의 원리
21세기를 살아갈 영유아들에게 과학 활동에서 적합한 과학학습 원리는 생활 속에서 영유아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주변 세계에 관한 과학적 지식과 개념을 획득하고, 과학적 기술과 과학적 태도를 가지고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 가도록 돕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영유아의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자연현상과 물리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과학범주 안에 속하며 이를 통해 지식구조를 형성해 나아가게 되므로 그들의 경험을 중시하고 그 안에서 자연스럽게 과학의 기본적 개념을 습득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영유아 과학학습의 원리는 가르치는 것이 아닌
.
.

3. 영유아 과학 활동을 위한 교사의 역할
첫째, 과학 활동에서 높게 나타난 교수 행동 요소는 재료의 소개 및 탐색 유도, 활동 제안, 예측 유도, 실험 유도, 결과 확인 및 묘사 유도이다. 이는 교사주도적인 활동에서 자신들이 준비한 활동을 진행하고 마무리하는 것에 급급한 모습이다. 그러므로 교사주도적인 과학 활동일지라도 영유아의 적극적인 참여와 그들의 관심과 반응에 따라 교사의 계획은 조정되고 변화될 수 있다는 교사의 인식과 실천이 필요하다. 또한 교사들은 영유아의 과학 학습을 위한 활동 유형으로 교사주도적인 유형뿐만 아니라 영유아 주도적, 교사와 영유아 공동 주도적인 유형의 다양한 방법을 인식하고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할 것이다.
둘째, 영유아 탐구활동
참고문헌
- 권미경, “유치원 교사의 과학 교수 과정에서 나타난 교수 행동 요소 및 과학적 대화 분석”, 덕성여대, 2010
- 이수진, “어린이집 교사의 과학교육 목표와 교수방법의 인식 및 실제에 관한 연구”, 덕성여대,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E형]
  • 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노력이라는 점에 이의를 가질 사람은 없을 것이다.이에 본문에서는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하여 논해보고 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을 통해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해 보고자 한다.Ⅱ. 본 론1. 유아교육의 개요1) 유아교육의 정의유아교육이란 영유아를 보호하고 양육하는 총체적 활동으로 유아의 생활 전부라고 할 수 있을 교육체제에 속한

  • [2020 유아교육론1E][기말시험] 1. 표준화 검사도구 중 하나를 선택하여 검사도구의..2.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의 개념과 기본원리
  • 2020기말시험 (온라인)유아교육과 유아교육론 1학년 E형● ● ● ●1. 표준화 검사도구 중 하나를 선택하여 검사도구의 구성요소, 시행절차 및 결과 해석방법을 검토한 후 표준화 검사의 장점과 제한점에 대해 서술하시오.(30점)2.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의 개념과 기본원리에 대하여 약술하고, 원장과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40점)● ● ● ●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표준화 검사도구 중 하나를 선택하여 검사도구의 구성요소, 시행

  •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0k
  • 학습원리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0k유아교육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1.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2.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를 서술하시오.3.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4. 영유아평가의 목적과 평가 단계를 쓰고, 평가 시 주의할 점을 서술하시오.5. 영아를 위한 환경구성의 원리와 유아를 위한 환경구성원리를 서술하시오.6. 영유아의 대소집단 활동 중 두

  • 영유아프로그램 중 한 가지를 선정한 후 해당 프로그램의 특징 및 교사의 역할, 활동의 실
  • 대해 맞서나갈 수 있는 하나의 프로그램인거 같다. 조기교육이 열풍인 우리나라에서 발도르프 교육은 하나의 혁신적인 교육프로그램이며, 조기교육의 단점을 해소할 수 있는 좋은 교육 프로그램인 것 같다. 인간은 모두 각자의 기질과 특성을 가지고 태어나는데 부모의 욕심 때문에 아이들에게 교육을 강요하는 것은 좋지 않은 교육법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나는 발도르프 교육법을 많은 교육기관에서 접목시켜 실시하였으면 좋겠다.4. 참고문헌21

  • 우리가 가르치는 영유아들이 앞으로 어떤 인간상으로 자라기를 바라는가
  • 있다고 해서 ‘받는(배우는) 행위’가 사실적으로나 논리적으로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파는 행위가 있으면 사는 행위가 반드시 따르지만, 가르쳤다고 해서 당연히 배운다고 볼 수는 없다. 이와같이 교육은 가르치는 행위의 적절성만으로 교육행위의 전부를 평가할 수 없다. 학습자의 특성과 학습조건에 따라 얼마든지 다른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학습자인 아동의 내적 발달특성과 외적 요인 전체 그리고 그들 간의 관계를 고려해야만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