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학전 자녀를 둔 다문화가정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0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업명

2. 이론적 배경

3. 프로그램의 필요성
1) 심리적 문제
2) 사회 적응의 곤란
3) 교육적 현황
4) 부모와의 관계

4. 다문화가정에 대한 국가의 지원
1) 교육적 지원
2) 사회문화적 지원

5.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6. 프로그램의 진행방법
본문내용
한국의 경제적 위상이 커지면서 대두된 세계화와 한류 문화의 열기 속에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 노동자와 국제결혼에 의한 이주 여성 등의 유입이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들의 의사소통 문제, 교육 문제, 인권 문제 등이 우리 사회의 큰 관심사로 자리 잡고 있다. 또한 단일민족, 백의민족을 자랑스럽게 교육했던 관점들이 재고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점차 힘을얻고 있다. 외국인 근로자와 국제결혼 가정의 정체성 혼란뿐만 아니라, 한국인의 정체성에도 혼란이 따를 소지를 안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이른바 다문화 가정에 대한 접근이 우리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거시적이고도 장기적인 안목에서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생활교육의 주체에 대해 논하시오.
  • 교육과정에 의하여 전개되는 교육활동이다. 가정에서 가정생활의 테크닉과 적절한 정보를 비공식적으로 습득하는 학습활동을 포함한다.가족교육을 좁은 뜻으로 해석하는 입장에서는 부모가 자녀에게 행하는 의도적인 예절교육이나 훈련을 말하며, 넓은 뜻으로는 가족의 연장자에 의해서 행해지는 의도적인 교육과 생활양식, 문화 등을 자녀가 자연스럽게 습득하는 무의도적인 인간형성 작용을 포함한다.학교 취학연령 이후의 어린이의 성장은 학교

  • [부모교육 프로그램] 취학 전 자녀를 둔 저소득층 이주여성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 부모교육 세미나 기말 보고서취학 전 자녀를 둔 저소득층 이주여성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I. 서론 p.3-51. 국제결혼 가정의 현실2.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3. 인센티브 4. 자녀를 가진 이주여성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진행자 훈련 프로그램5. 프로그램의 유의점II. 본론 p.5-151주제: 우리의 만남은 희망을 가져와요. (1개월/2회기)2주제: 나도 행복해 지고 싶어요. (4개월/8회기)3주제: 사랑하는 내 아들, 딸을 행복하게 키우고 싶어요. (5개월

  • [사회복지] 다문화가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가정에서 실제로 여러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혼인을 맺은 이주민배우자는 서로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한 상태에서 한국에 정착하고 되고 그 후 한국생활에 있어 문화적 차이에 따른 부적응과 남편, 시댁식구들로부터 받는 학대등과 같은 인권문제로 인해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정상적이지 못한 환경에서 자라난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문제도 사회적 issue로 부각되고 있다. 정상적인 루트를 통해 국제결혼을 하고 큰 문제없이 잘 사는 다문

  • 다문화가정 실태와 문제점에 대한 대책방안
  • 위한 다문화교육이 필요한 시점이다. 그들이 가진 고유의 문화를 인정하면서 한국의 문화를 동시에 받아들이게 해 두 문화 사이에서 창조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이상적인 다문화교육이다. 미국은 이미 소수민족의 가정에서 6세 이하의 자녀들이 부모의 모국어 사용을 생활화하는 이중언어교육을 지원하고 있고, 호주의 공영방송 SBS에선 68개 언어의 라디오 프로그램과 60개 언어의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제공하면서 전국의 이주민지원

  • [부모교육 프로그램] 아동기 자녀를 둔 농촌 다문화 가정을 위한 부모교육
  • 다문화가정 아동의 대인관계를 위한 노력1. 필요성1. 원인1)신체적 특성에 따른 어려움2)언어 환경에 따른 어려움3)정체성 형성의 문제2. 사회적 지지로써 해결 수단1)가족의 지지2) 교사의 지지3) 또래의 지지3. 프로그램 구성 내용Ⅰ. 다문화 가정을 위한 프로그램 개요.1. 주제 아동기 자녀를 둔 농촌 다문화 가정을 위한 부모교육2. 대상장흥군 마을에 사는 초등학교 저학년 자녀를 둔 농촌여성결혼이민가정 8가구 (대상선정이유 : 전라남도 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