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의 주체에 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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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생활교육의 주체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1.서론
2.가족생활교육의 개념
3.가족생활교육의 기본가정 원리
4.가족생활교육의 특성
5.가족생활교육의 주체
6.결론
7.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가족교육은 학교와 종교단체, 그리고 기타 사회단체에서 보다 나은 부모와 자녀관계, 형제관계, 부부관계의 효과를 목적으로 공식적인 교육과정에 의하여 전개되는 교육활동이다. 가정에서 가정생활의 테크닉과 적절한 정보를 비공식적으로 습득하는 학습활동을 포함한다.
가족교육을 좁은 뜻으로 해석하는 입장에서는 부모가 자녀에게 행하는 의도적인 예절교육이나 훈련을 말하며, 넓은 뜻으로는 가족의 연장자에 의해서 행해지는 의도적인 교육과 생활양식, 문화 등을 자녀가 자연스럽게 습득하는 무의도적인 인간형성 작용을 포함한다.
학교 취학연령 이후의 어린이의 성장은 학교나 또래집단으로부터 큰 영향을 받지만 취학 전의 어린이에게 있어서 가족의 기초적인 사회화를 담당하는 인성형성의 장(場)으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중 략>

체계적인 한국어교육을 실시하여 결혼이민자들의 한국사회적응을 돕고 안정적인 조기 정착을 지원한다. 결혼이민자들의 한국어능력이 향상됨에 따라 의사소통이 원활해지므로 가족 및 대인관계가 원만해지고 사회적 활동영역이 확장된다.
결혼이민자들이 한국의 역사, 사회, 문화적 배경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가정, 지역사회, 한국생활 전반에 대한 적응을 용이하도록 지원한다.
결혼이민자들이 한국사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자국 언어 및 문화를 한국사회에 소개하여 다문화사회의 전령사가 되도록 지원한다.
결혼이민자가족 자녀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자라도록 보호하고 이들이 자긍심을 가지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학습, 보육, 공동체놀이, 통합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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