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프로그램] 아동기 자녀를 둔 농촌 다문화 가정을 위한 부모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다문화 가정을 위한 프로그램 개요.

1. 주제

2. 대상

3. 필요성

4. 장소

5. 내용

6. 실시 방법

7. 기대효과

Ⅱ. 회기별 프로그램 소개

1회기. [자기소개 및 프로그램 개요 설명]

1. 프로그램 구성 내용
2. 기대효과

2회기.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발달을 위한 노력]

1. 필요성

2. 프로그램 구성내용
3. 기대 효과

3회기.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습 증진을 위한 노력]

1. 필요성

2. 이론적 배경

1) 아동기의 발달 특징

2) 학업 성취

3) 양육태도와 학업 성취도

3. 프로그램 구성 내용

4. 기대효과

4회기. [다문화가정 아동의 대인관계를 위한 노력]

1. 필요성

1. 원인

1)신체적 특성에 따른 어려움

2)언어 환경에 따른 어려움

3)정체성 형성의 문제

2. 사회적 지지로써 해결 수단

1)가족의 지지

2) 교사의 지지

3) 또래의 지지

3. 프로그램 구성 내용
본문내용
2회기.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발달을 위한 노력]
1. 필요성
아동기의 초기 언어발달을 위해서는 양육자나 엄마가 주어야 할 언어적 자극의 역할이 아주 중요하다. 그런데 국제 결혼한 이주여성 자신들도 한국어 이해와 표현에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아이들의 언어발달을 위한 충분한 언어적 자극을 주기에는 역부족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게다가 함께 사는 가족들 역시 농사나 생업에 종사하느라 아이들에게 쏟을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한 환경에 놓여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아이들의 언어문제가 학령기의 학습부진으로 이어지기 전에 반드시 조기 발견되어 적절한 언어치료교육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들의 언어문제가 적절한 언어적 자극과 관련된 환경적인 요인 때문인 경우가 많으므로, 조기 발견과 동시에 부모교육, 언어치료서비스, 다각적이고 적절한 상담에 의한 환경변화 등이 이어질 경우 나아질 수 있는 경우가 높다. 따라서 조금이라도 아이가 말이 늦거나 발음이 부정확할 경우, 가까운 전문 언어치료기관에서 언어진단을 받고 언어치료교육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너무나 중요하다.

교육 목적
다문화가정 자녀의 언어발달
교육 목표
1. 다문화가정 자녀의 언어발달의 어려움을 이해한다.
2. 언어발달의 지체에 따른 자녀의 자신감 극복을 돕는다.
교육 순서
교육주제
세부내용
교수학습 방법
교육시간
(분)
준비물
도입
(30분)
1. 지난 강의에 대한 효과 이야기 나누기

2. 강의내용 소개
·지난 회기 후 긍정적 변화가 있었는지 이야기 나누기

·이번 회기에 배울 내용을 소개
활동
20분


10분

전개
(80분)
1. 상태 확인하기


2. 아이의 어려움 이해





3. 부모의 문제점 인식


①자녀의 언어발달 수준을 체크
②자신의 언어수준 체크

①아이가 학교나 친구들 사이에서 겪는 어려움에 대해 이야기
②자녀의 언어발달지체가 자녀의 현재 상황과 미래에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칠지 설명

①어머니와의 의사소통이 아이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
②아버지의 역할의 중요성을 이해
강의 및 활동
30분


30분





20분


언어
발달 검사
종결
(10분)
1. 중요개념 재설명 및 평가
2. 과제 및 다음 회기 예고
·자녀의 언어발달에 부모의 역할의 중요성을 재설명

·다음회기의 시간과 내용을 예고
강의
5분


5분

2. 프로그램 구성내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건강가족론] 결혼이민자 가족 지원 프로그램
  • 목 차Ⅰ. 프로그램 목적 & 필요성Ⅱ. 결혼 이민자 가족의 문제점 & 해결방안Ⅲ. 한국의 결혼이민 현황 & 홍보 Ⅳ. 프로그램별 회기내용 및 특징①시부모용 프로그램 ②자녀용 프로그램 ③부부용 프로그램 ④가족용 프로그램 Ⅴ. 인적자원 선발 및 관리 & 예산편성 Ⅵ. 홍보자료 Ⅶ. 마치며 ♣프로그램의 목적결혼이민자 가족 내에서 언어 및 문화 차이로 인해 야기될 수 있는 갈등을 예방하고 결혼이민자 가족을 위한 가족교육, 상담, 문화 프로그

  • 국제결혼가족의 정신보건 문제
  • 부모를 둔 농촌 가정의 아동과 유사한 수준의 애착관계안정성의 정도를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도시 가정의 아동에 비하면 낮은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국제결혼가족의 남아가 여야에 비해 불안정한 애착형성수준이 높으며, 불안하고 위축된 행동을 더 많이 보이는 것으로 보고되었다(박경자․ 김송이, 2007). 특히 이중언어교육에 관한 정보나 훈련 부족으로, 이중언어 배경을 갖고 있는 아동의 인지언어발달을 도모하는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

  • [청소년과부모] 다문화가족 증가현상 원인과 문제점 및 다문화가족 자녀양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과 부모교육의 방향성/ 청소년기발달과업과 부모역할
  • 다문화가족에서 자녀의 성공적인 양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과 부모교육의 방향성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15점).2.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특징 중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기술하고, 그 발달과업을 잘 이루도록 자녀를 돕기 위해 부모로서 할 수 있는 역할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15점).Ⅰ. 서론Ⅱ. 다문화가족 부모의 역할과 부모교육의 방향성1. 다문화가족의 정의 2. 다문화가정의 현

  • [사회복지] 가족복지
  • 가정지원센터 - 2011년 현재, 경기도 현황.시도주소전화센터프로그램방문교육통번역자녀언어발달지원농촌정착지원수원수원시 팔달구 화서동 102-1 원대리구청 1층 031-257-8504ΟΟ   부천부천시 원미구 상1동 394-2032-320-6391ΟΟ   안성안성시 봉남동 349-2 안성종합사회복지관 031-677-7191ΟΟ   남양주남양주시 지금동 159-7 남양주시청 제2청사 031-590-8214ΟΟ베 몽  고양시고양시 덕양구 행신동 774 여성회관 2층 031-938-980

  • [2018 영유아보육학] 보육패러다임 변화의 주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특성이 반영된 보육정책의 사례를 제시하시오[출처표기완료]
  • 부모라고 명시했었다. 하지만 2005년 1월에 영유아보육법이 개정되면서 이 문항이 제외 되었다. 아마도 보육의 대상을 확대하면서 국가의 책임을 더 강조하고자 했던 의도였을 것으로 생각된다. 영유아는 부모의 자녀이자 국가의 미래시민이다. 부모와 국가가 그 양육과 교육의 책임을 가지고 있는 것은 분명한 일이다. 단지 국가의 재정사정이 어떠한지에 따라 그 책임의 부분이 달라질 수 있다.4) 수혜적 사업에서 참여적 사업으로 전환빈곤가정 복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