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의 교육현장 적용방법 및 이에 대한 문제점과 보완점을 서술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3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이론 및 교육현장 적용방법
1) 피아제의 이론
2) 교육현장 적용방법
2. 비고스키의 이론 및 교육현장 적용방법
1) 비고스키의 이론
2) 교육현장 적용방법
3. 피아제 이론의 교육현장 적용방법에 대한 문제점 및 보완점
4. 비고스키 이론의 교육현장 적용방법에 대한 문제점 및 보완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피아제의 이론 및 교육현장 적용방법
1) 피아제의 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서는 도식, 적응, 동화, 조절, 그리고 평형의 개념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도식은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전체적인 윤관을 말한다. 적응은 환경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도식이 변화되는 과정이다. 적응은 동화와 조절이라는 두 가지 수단을 통해 진행된다. 동화는 새로운 환경자극에 반응함으로써 기존의 도식을 사용해 자극을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조절은 기존의 도식으로서는 새로운 사물을 이해할 수 없을 때 기존의 도식을 변경하는 것을 말한다. 끝으로 평형은 동화와 조절의 균형을 의미한다. 피아제는 인지발달에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등 네 단계가 있으며 질적으로 다른 이 단계들은 정해진 순서대로 진행되고 단계가 높아질수록 복잡성이 증가한다고 한다.
2) 교육현장 적용방법
피아제는 학습자 스스로의 능동적 노력이 인지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이라 하였다. 따라서 피아제의 이론을 교육현장에 적용시키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내용과 관련하여 학습자의 인지발달수준에 기초한 적정수준의 내용을 선정하여 적절한 시기에 교육하여야 한다.
둘째, 교수방법과 관련하여 교육은 학습자의 잠재 가능성을 기초로 학습자의 자발성에 따라 탐구와 발견을 통해 이루어져야 하며 직접적으
.
.
4. 비고스키 이론의 교육현장 적용방법에 대한 문제점 및 보완점
위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연령이 다른 학습자와 같은 학급에서 학습하는 연령 통합학습의 효과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점이 있다. 연령 통합학습은 학습자의 자존감 향상, 사회화 촉진 측면에서 장점을 갖지만, 동일 연령 학습보다 계획하고 준비하는 데 시간과 노력을 더 많이 쏟아야 하는 어려움이 따르며 교사가 적절한 훈련을 받고 필요한 기술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교육의 질 저하를 초래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연령 통합 교육은 교사교육, 교사 부담에 대한 대책 등이 선결된다면 현실성 있는 대안으로 수용될 수 도 있을 것이다. 또한 비고스키는 문화와 사
참고문헌
- 김근영, “유아 수·과학 활동에서 교사의 비계설정에 관한 질적 분석” 아주대, 2007
- 정옥분, “영유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6
- 이호금, “중등교육에서 혼합학습이 논리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연구”, 동국대,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언어습득론] 아동의 언어습득과 언어사용 양상에 관한 연구
  • 이나 체험을 주로 하는 교육내용 때문에 초등교사는 아무나 할 수 있다는 통념이 자리 잡게 된 것이다. 그러나 초등교육의 상당수는 실험을 통해 이론을 익혀나가지만 이론이 없는 것이 아니며, 간단한 실험 뒤에는 거대한 이론이 숨어 있다. 초등학교에서 실험으로 익혀진 이론들을 중•고등학교에서 더욱 심화시켜 학습하는 것이다. 게다가 초등교육은 아직 성숙한 사고를 가지고 있지 않은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므로 그 교육방법에 있어서

  • [교육 심리학] 수행평가
  • 수 행 평 가- 이론적 배경을 중심으로.1. 들어가는말2. 수행평가의 등장 배경 요소2.1 기존 교육평가의 문제점 및 부작용2.2 새로운 학습이론의 등장2.3 사회적 요구에 대한 부응3. 수행 평가의 의의와 필요성3.1 수행평가의 의미3.2 수행평가의 일반적 특성3.3 수행평가의 필요성4. 수행평가의 문제점4.1 수행평가에 대한 인식의 문제점 4.2 수행평가의 문제점의 구체적인 예시(미술 교과를 중심으로)5. 수행평가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법 5.1

  • 유아교육기관 및 가정에서의 아동수학지도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삐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에 기초하여 해결방안을 논하시오(유아교육기관, 가정 중 선택하여 기술)
  • 이는 수학 학습을 경험하고 반복 해석 연산을 중시하는 학습을 통해 기계 학습을 한다. 이에 가정과 유아교육기관 영유아 수학교육의 문제점을 찾아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적 근거를 중심으로 해결책을 찾아 서술하였다.Ⅱ.본론1)유아 수학 교육 개념일반적으로 수학은 의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개념적 지식은 수학이란 수, 수 이외의 공간의 개념적 지식과 과정적 지식 구조 및 변화와 상징적 조작의 논리와 그 변화를 아는 지식을 의미한다. 과

  • [영유아교수방법론]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수매체 활용과 앞으로의 동향
  • 이론가로는 피아제와 비고스키를 들수있다. 철학적배경을 살펴보면 행동주의(행동과학)와 인지주의(전통적인지과학)을 객관주의, 구성주의는 주관주의이다. (이화여자대학교, 2007))최근 구성주의의 이론적배경을 가진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은 J. Dewey의 진보주의 교육철학을 기반으로 하고, 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과, Vygotsky의 근접발달지대와 비계설정 등의 다양한 이론을 교육 실제에 통합 적용해 가고 있다. 레지오는 유아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주

  • Outdoor play every day 유아교육에서 실외놀이
  • 교육을 받는 주인공 어린 소년의 인생과 교육을 연대기적으로 기록하였다. 루소는 자연으로부터 학습할 수 있도록 고립된 전원 지역으로 아동(특히 남아)을 보내는 것이 형식적인 정규 학교교육보다 훨씬 이로운 장점이 있다고 믿었다. 그는 신체적 건강과 함께 학습에 대한 자연의 영향과 균형 있는 지식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루소는 출생부터 20세까지 일어나는 성장과 변화를 4단계로 구분하여 아동발달 단계이론을 제안하였다. 아동발달단계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