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업 노인전용 영화관의 소비자와 컨텐츠의 인지적 차이 -실버영화관 허리우드극장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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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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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1. 연구의 의의와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II. 본론
1. 이론적 고찰(노인전용 영화관의 현황과 컨텐츠 분석)
1) 국가정책 현황
2) 실버기업 현황
2. 이용객들 인식에 대한 인터뷰
3. 인터뷰 분석과 시사점
III. 결론
1. 결론 및 시사점
2. 연구의 한계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서론
1. 연구의 의의와 필요성
우리나라는 이미 고령화사회에 진입하였고, 그 속도 또한 빠른 추세가 이루어 지고 있다. 최근 베이비부머 세대(1955~1963년 사이 출생)들의 은퇴가 시작 되면서 이런 추세에 더욱 힘들 보태었다. 출산율을 점점 최근 10년간 계속 낮아지고 있기 때문에 인구의 고령화는 이미 어쩔 수 없는 사회 현상이다.
이런 추세로 인하여, 사회 구조적인 문제가 생기면서 ‘실버산업’ 이라는 말도 생겨나게 되었다. ‘실버산업’이란 노년층 관련 산업을 의미하는 말이다. 사회적 추세에 따라 이 실버산업의 규모 또한 커질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도 실버 산업은 다양하게 확장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 모든 실버산업이 초기 단계이다. 그러므로 소비자가 원하는 컨텐츠와 기업에서 제공하는 콘텐츠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 그리고 차이가 나는 원인 중 하나가 현재의 실버산업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상당 수가 본인의 경제력 보다는 자식들의 경제력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업에서는 당연히 노년층 보다는 장년층을 위한 마케팅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이런 차이는 우리나라의 역사와 관련이 깊고 일제강점기와 전쟁 등의 특수 상황으로 인하여 현재의 노년층이 경제적 능력이 부족한 상황이다. 앞으로는 경제력이 있는 노년층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제 은퇴를 시작한 베이비부머 세대들의 ¼만이 은퇴 후의 경제적 능력을 가질 수 있고 나머지 ¾는 재취업을 통한 경제활동을 계속해야 하는 상황이 된다고 각종 경제 연구소들이 전망하였다. 또한 미 국제전략문제연구소의 OECD주요국의 2040년 중년층 소득대비 노인층의 소득비율을 보면 우리나라는 20개국 중 인도 다음으로 79%의 비율로 19위에 위치하였다. 이렇듯 노인층들의 경제적 여유 문제는 앞으로도 계속 문제가 될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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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의 여가경험 분석
(이훈 황희정 2008)
*노인들의 여가활동에서 여가몰입이 여가만족도와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이귀옥 2010)
*노인의 여가활동과 사회참여에 관한 연구
(조추용 2003)
*노인의 여가 생활 활성화를 위한 정책 탐구
(윤인애 윤용진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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