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학벌 사회, 문제점, 특징, 학벌 문제로 인한 사회문제, 대안, 해결 방안, 경제적 측면, 정치적 측면, 현상, 분석, 특징, 현황, 조사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0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사회에서 나타나는 학벌사회
1-1) 정치적 측면 - 정치계 평균모델 '50대 서울대 출신의 정당인'
1-2) 경제적 측면 - 대학에 따른 경제적 능력의 차이
1-3) 사회적 측면 - 대학의 서열화

2)학벌사회로 인해 나타나는 사회문제
2-1) 사교육
2-2) 청소년 자살

3) 대안제시
3-1)개인적 측면
3-2)사회적 측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며

학벌이란.. 특정 학파 또는 특정 학교 출신자가 어느 직업 혹은 특정 기업, 특정 집단 내에서 암묵적인 지위나 세력을 형성하여 그것을 자기들의 지위를 유지하거나 세력을 확장하는 데 이용하는 행위나 그 집단을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기업의 경우는 대개 그 창업자의 출신 지역이나 오너 사장의 출신 대학교나 계열은행, 관련기업에서의 친분 관계에 좌우되기도 하는데요. 한 때 ‘학력위조’라는 큰 이슈가 되어 세간의 야기 거리로 자주 등장했습니다. 사람들에게 모범이 되어야 할 연예인, 디자이너, 교수 등 사회적 지위가 있는 사람들에게 주로 발각되었는데요. 대표로 ‘신정아 씨 파문’ 으로 신정아 씨 는 교묘히 졸업장을 허위로 취득하고 이것도 모자라 거짓논문에 박사학위도 허위로 취득하여 성곡 미술관 학예연구실 실장, 동국대학교 조교수, 금호미술관 큐레이터 로 활동하던 중 발각 된 사건이 있었습니다. 점수 차이로 대학교가 달라지고 학교를 졸업하면서 학벌의 차이로 사회의 서열 또한 나눠지게 됩니다. 단 한번의 대학 입시 시험 성적이 개인의 학벌과 인생을 좌우하게 되는것이죠. 이러면서 ‘입시’라는 문화가 형성되고 사교육시장의 활개와 학생들과 부모님들에게 입시경쟁이 생겨났습니다. 그 결과 매년 수능시험 철만되면 전국민들이 그토록 난리가 납니다. 교육은 인간성을 기르고 자기의 개성과 소질을 계발하는 과정인데 그것이 변질되어 입시라는 틀 안의 교육으로 있는 것이죠.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봤습니다.잘 봤습니다.
  • xlsw***
    (2016.09.02 00:16:59)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우리나라와 세계의 교육
  • 현황 및 내용3. 정책의 성과4. 정책 시행으로 파생된 문제5. 정책과 관련된 쟁점 위의 책, 이종각 저, pp257-259.ⅱ. 사회적 측면 1. 교육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1) 올바른 가치관 함양2) 교육과정의 지역화 3) 고등교육의 대중화2. 사회가 교육에 미치는 영향1) 유교적 전통2) 민주주의 사회 체제① 민주주의 사회 체제와 교육② 민주주의 교육의 실체③ 지식화, 정보화, 세계화 사회의 도래④ 학벌주의 사회 ⅲ. 경제적 측면 1. 한국의 경제적 흐름이

  • 교육의 사회적기능분석(교육불평등,교육양극화,사례분석,사교육비문제,대안제시)
  • 인한 교육의 기능 간과② 교육의 공헌 무시③ 일방적 결정론의 문제3. 신교육사회학적 관점1) 등장배경 - 기존 이론에의 비판, 미시적 접근의 중요성 강조2) 주요 연구 쟁점 및 주장①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 지식의 관리 (management of knowledge)② 학생과 교사, 그리고 지식이 어떠한 관련을 맺고 조직되어야 하는가?③ 현상유지의 암묵적 기제로서의 작용 비판 Ⅲ. 한국적 현황의 제시1. 문제 제기 - 교육평등과 불평등 그리고 교육양극화1) 관점의

  • 우리나라와 외국의 교육제도 및 입시제도 그리고 문제 및 개선방안 한국 교육제도
  • 한국교육개발원에 위탁하여 기초 연구와 총론, 각론, 시안을 개발하도록 한 연구 개발형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제4차 교육과정은 민주 사회, 고도 산업 사회, 건전한 사호, 문화 사회, 통일조국 건설에 필요한 건강한 사람, 심미적인 사람, 능력 있는 사람, 도덕적인 사람, 자주적인 사람을 길러내는 데 목적을 두었다.제4차 교육과정은 개정의 방침을 ① 이전의 교육과정이 지닌 문제점들(학습내용의 고다, 학습하기 어려운 교육내용, 교과목 위주의 분

  • 공교육 문제점의 원인과 대안 탐색 공교육 현황 공교육 문제점 공교육 원인분석
  • 인한 국민의 엄청난 부담 등 손꼽으려면 한이 없다.이러한 공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먼저 공교육 문제점의 원인을 분석해보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1. 공교육의 현황학생들은 학원에서 공부하고 학교에 와서 잔다고 하기도 한다. 이렇게 사교육으로 들어가는 비용이 연간 7조원이 넘는다고 한다. 이것은 학교가 공부를 가르치는 곳으로서의 기능을 하지 못한다는 것을 말한다.또, 오늘날 신문지상에는 심심치 않게 교실에서

  • 입시제도의 변경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과 새로운 교육방안
  • 문제점)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입시위주의 교육현상은 우리나라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인 교육 외적인 요인과 함께 교육 내적인 갖가지 요인으로 인하여 야기 시킨 파행적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입시위주 교육이 우리사회 전반적으로 어떠한 문제점들을 야기 시키고 있는지 알아보자. 1)학생에게 주는 고난 ① 지적편협 딱히 누구에게 그 책임을 지울 수는 없겠지만, 한국의 고등학교에서는 “중견국민을 위한 고등보통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