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사] 퇴계이황의 생애와 사상적의의 및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10 / 2019.12.24
- 25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퇴계 이황의 생애
1.1 이황의 일대기
1.2 이황의 면모
1.3 이황의 오사
1.4 성학십도
2. 성리학
2.1 성리학의 전래
2.2 유불일치설로 바라본 성리학
2.3 이황의 성리학
2.4 이황의 학문 계승
3. 이기호발설 및 지경설
3.1 이기호발설-이기철학
3.2 이황의 이기이론
3.3 이기호발설
3.4 지경설
4. 퇴계철학의 사상적 의의 및 영향
4.1 퇴계철학의 사상적 의의
4.2 퇴계철학의 영향
4.3 퇴계철학의 의의-일본
4.4 퇴계철학의 의의-중국
4.5 자명
- 본문내용
-
1.1 이황의 일대기
휘(諱)는 황(滉), 자(字)는 경호(景浩)이며, 1501년(신유년), 안동시 도산면 오혜리에서 진보 이씨 가문에서 태어남
생후 일곱 달 만에 아버지가 병으로 죽고 홀어머니 박씨 슬하에서 엄한 교육을 받으며 자람
6세 때 《천자문》, 12세부터 《논어》를 비롯한 유학을 배움
20세 경에는 《주역》을 배우며 본격적인 성리학 탐구
34세 때 대과에 급제하여 벼슬길에 나섰으나 43세때 벼슬을 그만두고 고향에 물러갈 뜻을 품음
계속된 고위직 임명을 사양하고 성리학의 ‘위기지학(爲己之學)’ 지향 정신에 따라 오직 자기성찰과 의리탐구에만 심혈을 기울임
- 참고문헌
-
하창환·김종석, 『배우지 않으면 알지 못하고 힘쓰지 않으면 하지 못한다;퇴계 이황의 삶과 교훈』, 일송미디어, 2001.
권오봉, 『퇴계선생 일대기;가을하늘 밝은 달처럼』, 교육과학사, 1997.
윤사순, 「이황의 생애와 사상」
성태용, 「퇴계 이황의 사상-사단칠정론을 중심으로」
설석규, 「주희·이황의 이학적 세계관과 현실대응자세」
정도원, 「퇴계 이황과 16세기 유학」
신창호, 「퇴계 이황과 함양과 제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