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예술성과 공격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10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공격성에 대한 개념 정의
2. 정신분석학이 설명한 예술성과 공격성
3. 자기애(나르시시즘)과 공격성과의 관계
4. 천재의 광기와 공격성의 표출

Ⅱ. 미술로 표출된 공격성
1. 빈센트 반 고흐
2. 프란시스 베이컨
3. 카니발리즘
4. 오노요코

Ⅲ. 음악으로 표출된 공격성
1. 음악은 나를 다스리게 해준다
2. 음악을 통해 공격성을 표출한 예술가들

Ⅳ. 문학으로 표출된 공격성
1. 웃음의 공격성
2. 분열된 자아의 공격성

Ⅴ. 결론 및 논의
1. 예술 활동을 통한 억압된 자아의 표출 - 예술 치료의 가능성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I. 서론
들어가기 전에, 본 서론은 예술성과 공격성간의 상관관계를 밝히고 여러 이론과 사회 현상들을 통해 개념을 명확히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을 밝혀둔다.
일찍이 서양 철학의 대부인 아리스토텔레스는 "철학 연구에서든, 국가 행정에서든, 정치적인 경합에서든, 또는 예술의 실현에서 재능으로 이름을 날린 사람들은 정신착란 경향을 지녔다."라고 주장한 바 있을 정도로 천재나 예술가의 길을 걸었던 사람들의 생애를 살펴보면 파란만장하고 괴이한 사건들과 성격 유형을 드러냄을 알 수 있다. 수많은 예술 작품이 탄생한 배경에는 예술가들의 극단적인 마음의 상태로부터 비롯된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광기’라고 불릴 수 있는 그러한 성향이 사회심리학의 이론으로는 어떻게 설명될 수 있고 바람직하게 승화될 수 있는지 여러 사례 조사를 통해 탐구해 보았다.
참고문헌
<서론, 결론 부분 (강지연 담당)>
한규석, <사회심리학의 이해> , 학지사, 2002
Freud, A. (1971). Comments on aggression. IJP,53:163-172.
프로이드, 「쾌락원칙을 넘어서」, 박찬부 역, <정신분석학의 근본개념>, 열린책들, 2004.
윤선아(인지과학 연구소장), 자기애에 빠진 현대의 나르키소스, 브레인 에듀
도정일(문학평론가, 경희대 영문과 교수), 컬트집단, 그리고 가슴에 구멍난 사람들 (1995.6), 우리교육.
임근준(서울대학교), <예술가처럼 자아를 확장하는 법>, 책읽는 수요일 (2011)
홍이화, 자기 심리학(Self psychology) 이야기 (7) - 자기애적 분노(Narcissistc Rage), 서울여자대학교
홍미화(서울여대 강사), 자기 심리학(Self psychology) 이야기 (1) - 나르시시즘(Narcissism), 지독한 자기(self) 사랑?
이지순, 마르그리트 뒤라스 작품 속에 나타난 주인공들의 광기,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15집 (2005)
고명섭, 고명섭의 인간탐구-미셸 푸코, 한없이 자유에 가까운 광기, 인물과 사상 (2006.1) 참고
A.하우저 저, 배낙청 반성완 공역,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창비신서 26, (1980)
로버트 루트번스타인, 미셸 루트번스타인, 다빈치에서 파인먼까지 창조성을 빛낸 사람들의 13가지 생각도구 <생각의 탄생>, 에코의 서재 (2007)
차영선, 카미유와 폴 클로델의 천재성과 열정 - 광기에 대처하는 심리적 탄력성, 한국프랑스학논집 제75집 (2011)
서금택 고유선, <공격적 성향이 강한 아동의 사회능력 개선 및 문제행동 감소를 위한 미술치료 사례 연구>, 사고개발 제5권 제2호 2009. 12. 우석대학교

<미술로 표출된 공격성 부분 (허유진 담당)>
빈센트 반 고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2008), http://scentkisti.tistory.com/92
프란시스 베이컨
20세기 미술의 모험(API), (1990), http://blog.daum.net/goandsave/635551, (2007) 재인용
카니발리즘
wikipedia, (2011), 카니발리즘, ko.wikipedia.org
(2009),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bloodsuck75&logNo=30043759221
잇세이 사가와, (1983), 악의고백
오노 요코
wikipedia, (2011), 아방가르드, ko.wikipedia.org
클라우스 휘브너, (2003), Yoko One, Leben auf dunnem Eis

<음악으로 표출된 공격성 부분 (이은영 담당)>
김종규,‘김종규의 음악이야기 (53)바그너’, 울산매일, 2011.
조수철, <베토벤의 삶과 음악세계>, 서울대학교출판부, 2002.
박종서(2011), 「음악 예술의 영성에 대한 정신분석적 연구 : 7 인의 작곡가를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대학원.

<문학으로 표출된 공격성 부분 (김세영 담당)>
김혈조 (2002). 박지원의 산문문학. 서울 : 성균관대학교출판부.
우찬제 (2007). 오정희 깊이 읽기. 서울 : 문학과지성사.
김도희 (2009). 오정희 소설연구.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일반대학원.
정원채 (2008). 1960년대 김승옥 소설에 나타난 웃음의 미학. 한국현대소설학회 현대소설연구, 38(0), 387-412.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http://stdweb2.korean.go.kr/search/View.jsp)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761496)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do?docid=b16a1260a)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실천-범위,구분,성격,목표 및 실천이론...
  •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사회복지가치의 딜레마▶ 지식 가치 윤리의 관계 ▶ 전문가의 기준▶ 가치갈등과 해결책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틀 ▶ 개인의 관점▶ 환경에 대한 관점▶ 관점사회복지의 이론적 틀 ■ 사회복지 실천이론▶ 실천의 주요관점 ▶ 일반체계적 관점 ▶ 체계와 관련된 계념▶ 체계내의 활동 ▶ 체계내의 행동규칙 ▶ 사회복지 실천과 관련된 체계들 ▶ 생태학적 관점 ▶ 자아심리학 이론 ▶ 중요한 개념 ▶ 행동

  • [일반심리학] 성격
  • 사회적 규준이 관습에 의해 내면화되어 행동을 규제하는 양심인 초자아(Super Ego)로 구성된다. 그는 Ego가 약하면 Id를 통제하지 못해 정신병리 현상이 발생하며, Super Ego가 두꺼워지면 정신병리 현상이 발생한다고 보았다. (2) C. G. JungFreud의 수제자로 정신분석학을 스승과 함께 연구하였으나 Libido의 개념을 성적인 개념으로만 사용하는 Freud 와는 달리 일반적인 에너지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에 따로 나와서 연구한 스위스의 정신과 의자이자 심리학자이

  • 인터넷의 성문화에 대한 분석
  • 사회 흐름을 보아서나 기술적으로나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올바르지도 못하다. 그것은 사이버의 존재 의의를 애써 부정하는 행위로 애초의 사이버 공간에 거는 우리의 기대를 모두 없애버리는 행위이다. 우리가 하나의 미래로 사이버 공간을 받아들일 때 우리가 그 속에서 자유를 누리며 성숙한 역량을 키우는 일은 그 어떤 것보다 소중하다. 그러나 자유롭다는 것이 명백한 성폭력을 모른 채 하는 것은 동의어가 아니다. 그것은 사이버 공간의 기초를

  • 교육심리학교안
  • 심리학은 이와 같은 교육의 과정에서 특히 교수 - 학습,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고 연구되는 교육학의 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3. 교육이란교육이란 개인의 사회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획득함과 동시에 최대한의 성장과 발달을 꾀하도록 선택. 통제된환경, 주로 학교 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발달하는 사회화의 과정4. 교육심리학이란교육심리학은 그 ‘실천’을 설명하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5.교육심리학의 발달사1)초기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중간)
  • 심리학은 이와 같은 교육의 과정에서 특히 교수-학습,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고 연구되는 교육학의 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3. 교육이란교육이란 개인이 사회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획득함과 동시에 최대한의 성장과 발달을 꾀하도록 선택, 통제된 환경, 주로 학교 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발달하는 사회화의 과정4. 교육심리학이란교육심리학은 그 ‘실천’을 설명하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5. 교육심리학의 발달사1) 초기 교육심리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