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지도 방법 및 상담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10 / 2019.12.24
  • 5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진로발달이론
특성요인이론
욕구이론
성격이론
사회이론
의사결정이론
발달이론
2. 필요성,목표
진로지도의 필요성
진로지도의 목표
3. 진로지도방법
교과학습
학급관리
학교행사
진로정보 제공

4.진로상담적용
진로상담의 개요
내담자의 진단체계
집단상담의 활용
컴퓨터의 활용
검사의 활용
본문내용
2.진로지도의 필요성
청소년의 고민사항으로서의 진로문제
진로지도의 필요성
(1)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과 진로지도
(2) 노동시장 환경의 급속한 변화와 진로지도
(3) 대학입시제도의 변화와 진로지도
2007 서울청소년통계
진로문제를 비롯하여 고민을 상의하는 대상
(2006년 서울지역 청소년(15~24세)을 기준
친구, 동료 50.0%스스로 해결 17.4%부모 16.8
우리 청소년들이 주로 고민하는 문제가 진로와 관련된 것이며, 이에 대해서 교사와 교수와는 거의 상의하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학생들이 진로문제로 심각한 고민을 하고 있다는 것도 문제지만, 이러한 문제를 학교에서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지도해 주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더 심각한 문제!
참고문헌
2010.8, 2010 ‘진로교육지표; Career Education Indicators’, 교육과학기술부.한국직업능력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직실무] 생활지도의 업무와 실제
  • 지도내용① 체력검사 : 기초체력 증진 도모② 보건위생지도와 정기건강검진 - 보건교사가 보건 서비스, 보건교육 및 상담, 전염병 관리- 학교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병원에서 건강검진 실시③ 성교육과 양성평등교육- 보건교사 중심으로 학년이 올라갈수록 심화되어 지도- 양성평등적 관점에서는 역할 고정관념 탈피, 서로의 성 존중하는 분위기5. 진로지도-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탐색과 준비를 돕고 다양한 정보 제공1) 단계별 특징과 지도내

  • [특별활동] 적응 활동
  • 지도 방법 중 적응 활동(1) 초등학교에서의 적응 활동적응 활동은 기본 생활 습관 형성과 친교, 상담, 진로 활동 등을 포함하고 있으나, 초등 학교에서의 적응 활동은 예절, 준법, 질서, 청결, 절제 등의 기본 생활 습관 형성에 중점을 두고, 학생 각자가 이에 대한 습관적 행동수준에 이르도록 교과 및 재량 활동과의 관련을 꾀하면서 계획적으로 운영하는 바람직하다. (교육부, 1999a:239)(2) 적응 활동의 지도 모형 (예시)적용학년 지도방법 지도방향

  • [정신건강론] Chapter 10. 직업과 적응
  • 진로교육과 진로지도, 2005도홍찬, 굿바이 잡 스트레스, 타임스퀘어은혜경, 넌 정말 뭐가 되고 싶니?, 2004장선철, 21세기 현대사회와 정신건강, 동문사클리프 하킴, 직업의 재발견, 2008국가통계포털, 직업선택요인, 2006한국고용정보원, 대학생 직업선호 실태조사, 2008뉴스엔 http://www.newsen.com/newsview.php?uid=200905070935374100고용지원센터 http://jobcenter.work.go.kr/워크넷 http://www.work.go.kr/월드잡 http://www.worldjob.or.kr/인크루

  • [진로교육][진로지도]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념,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역사,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체계, 진로교육(진로지도) 단계와 영역, 진로교육(진로지도)문제점,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실천방안
  • 및 학생들의 발달단계를 고려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해야 한다.다행히 재량활동이나 특별활동의 계발활동 영역에서 학교 나름의 시간 확보와 프로그램을 적용하도록 융통성을 부여하고 있어 내실 있는 진로지도가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각 교과교육에서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얼마든지 진로지도가 가능하다. 특별히 진로지도 시간을 가지는 것도 바람직하나 교육과정 전 영역에 적절히 녹여서 항상 학생들의 잠재능력과 가능성을 찾아

  • [교육학] 생활지도 [生活指導] 와 상담
  • 지도의 내용이나 영역은 진로지도 및 직업지도, 학업지도, 사회성지도, 건강 및 여가지도, 가정 및 종교문제의 지도 등 생활과정의 거의 모든 문제를 포괄하고 있다. 중요한 활동방법은 관찰면접각종 검사 등을 통한 학생에 대한 이해활동, 상급학교 진학에 필요한 교육정보, 직업선택을 위해 필요한 직업정보, 건강과 사회상황 등에 관한 개인적, 사회적 정보 등을 제공하는 정보제공활동, 학생의 개인적 고민과 문제해결을 도와주는 상담활동, 진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