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을 통한 관광 개발 성공 사례, 배경, 지역개발 사례, 국내 사례, 문화관광 축제, 경제적 효과, 특징, 중요성, 현황, 역할, 방향,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0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스토리텔링의 배경


2. 스토리텔링 관광의 목적


3. 다른 스토리텔링 사례


4. 우리나라 사례





본문내용
1 .스토리텔링의 배경

최근 관광수요 추세를 살펴보면 하드웨어적 측면보다도 소프트웨어적 측면에 의해 관광객들이 이동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관광객은 흥미를 이끌지 못하는 똑같은 제품을 두번다시 구매하려 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관광지도 두번다시 방문하려 하지 않는다. 그게 바로 최근 관광지들이 스토리텔링을 통해 관광객들에게 특정한 메세지를 전달하고 흥미를 이끌려고 하는 이유이다. 대중들이 소비하는 대중문화 콘텐츠를 통한 장소표현은 직접적으로 관광과는 관련이 없지만, 특정장소에 대한 이미지나 기대, 신념을 보여줌으로써 대중들에게 상상속의 장소를 실제모습으로 나타내게된다. 따라서 사람들은 해당 장소에 대해 특정한 이미지를 갖게되고, 그것에 영향을 받아 해당장소를 방문하려는 욕구를 가지게 된다. 이와같이 콘텐츠를 통해 보여지는 이야기나 각종 전설, 신화와같은 스토리텔링은 과학적 진리에 적용되는 기준의 영향을 받지않지만 사람들에게 신뢰감을 주고 사람들이 그것을믿고싶게끔 만든다는 특징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교양학과 공통] 일반적인 축제와 다른, 지역축제가 갖는 특성이나 의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특정한 혹은 주거지역의 지역축제를 선정
  • 문화적 성과(3) 관광적 성과3) 지역 문화(1) 지역축제의 정치적 효과(2) 지역축제의 경제적 효과(3) 지역축제의 사회․문화적 의미3. 지역사회 지역축제가 갖는 의의4. 강릉 커피 축제5. 강릉 커피 축제의 현황1) 강릉 커피 축제의 현황2) 강릉 커피 축제의 구성3) 강릉 커피축제의 과제(1) 축제의 특성화 미비(2) 축제 프로그램의 획일성(3) 축제재정의 영세성과 자립화 부족(4) 축제 전문인력 부족6. 강릉 커피 축제의 발전가능성7. 시사점Ⅲ. 결론

  • [경영학] 스토리 텔링을 통한 조직문화 연구
  • 스토리 텔링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8제 3 절 마케팅 도구로서의 스토리 텔링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1제 3 장 스토리 텔링을 통한 조직연구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6제 1 절 조직연구의 새로운 대안으로서 스토리 텔링 ㆍㆍㆍㆍㆍㆍㆍㆍㆍ 16제 2 절 조직연구에 있어 스토리 텔링의 특징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8제 4 장 조직문화에 있어 스토리 텔링 접근의 적용 ㆍㆍㆍㆍ 22제 1 절 조직연구에 있

  • [비교관광정책] 대한민국(서울)과 싱가포르의 관광 정책 비교를 통해 본, 서울시 관광이 나아가야 할 방향
  • 국내시장이 작고 배후지 시장을 기대할 수 없었기에 상당한 제약을 받게 되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싱가포르는 미래산업인 관광산업을 육성하는 데 노력했고, 그 결과 관광을 포함한 서비스업이 전체 산업의 72%를 차지하게 되었다. 편리한 항공편과 통신망, 최고 수준의 보안과 안정성, 우호적인 비즈니스 환경 또한 싱가포르가 이상적인 관광지로 자리잡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또한 세련되고 효과적인 마케팅을 실시함으로써 관광산업이 핵심산업

  • [지속가능관광] DMZ(비무장지대)
  • 문화유산은 내국인에게는 역사의 산실로서 의미 있는 장소이자 교육의 현장이고, 외국인에게는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독특한 장소여야 한다. 즉, 성공적인 문화유산 관광이 되기 위해서는 스토리텔링이 잘 되어 있고, 유산을 살아있는 것으로 만들며, 관광객이 체험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관광 상품의 질에 초점을 맞추며, 진정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이번 연구를 통해 문화유산관광의 개념과 현황 및

  • 우리나라 음식관광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지역에서 생산된 식음료를 관광객에게 연계시켜주는 과정이기도 하다(Macdonald& Deneault, 2001). 음식관광의 중요성은 다음의 몇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음식관광은 지역의 문화지도 형성, 더 나아가 지역의 정체성 확립 등에 다양한 역할을 제공하고 있다(Hall& Sharples, 2003). 둘째, 음식은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지역경제 개발, 고용 창출, 지방세․외환증가 등의 효과가 발생하며, 특히 초보․한시적 고용이 증가하면서, 음식의 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