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관리] 갈등관리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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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갈등의 예방 전략
[2] 갈등의 해소 전략
[3] 갈등조장 전략원적 갈등관리 모형
[4] 상황 적합적 갈등관리의 요청
본문내용

① 현실적, 구체적 목표를 조직과 조직 내 부여
② 조직구성원 각자 현실적, 구체적 작업 목표, 방법이 규정된 업무 명세표 작성
③ 조직의 모든 수준에서 의사결정 이루어지고 이해되도록 지침 명시
④ 조직 내에 건강하고 순화된 분위기 조성
⑤ 정책, 절차, 규칙 등을 정형화하고 정책과 집행 과정이 충분한 정보와 동의 하에 실행
⑥ 갈등발생을 사전에 갈등을 알리는 경고신호를 사전에 포착.규명
⑦최고관리자는 평소에 모든 작업진단의 요구에 균형적 자세를 견지, 전문적 조정자 로써의 역할 수행
 


(1) 갈등해소 접근 전략
1) 갈등관리의 기본 전략
① 조직의 구조.인간관계.의사소통.개인적 특성 등의 요소 중 어느 요인으로부터 발생하는가를 진단
② 갈등 원인의 진단 이후에는 그 갈등의 해결을 위한 행동개입이 필요하다.
기술적 개입 - 조직구조나 의사소통상의 과정
행정적 개입 - 정책이나 절차과정
사회적 개입 - 인간관계
③ 실행개입 이후에는 갈등원인의 진단과 개입방식에 대한 적절한 평가와 환류가 필요
등관리의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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