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와 성] TV 만화 속 성역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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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본론
1. 1990년대 TV 만화
- 사랑의 천사 웨딩피치 / 달의 요정 세일러문 /
지구용사 선가드를 중심으로
2. 2000년대 TV 만화
- 뽀롱뽀롱 뽀로로 / 부루부루 숲속 친구들을 중심으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주제 : 아동용 TV만화 속 성 역할 분석
-1990년대 대표만화와 2000년대 대표만화를 중심으로

TV프로그램은 어린이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많은 것을 접하게 하여 자연스러운 학습을 유도한다. 특히 어린이들이 즐겨보는 TV만화는 개그, 과장, 단순화를 통해 어린이들이 쉽게 몰입할 수 있도록 만들어 진다. 따라서 애니메이션은 어린이들을 사회화시킴은 물론이고, 자아 정체성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처럼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애니메이션에서 여성 캐릭터와 남성 캐릭터가 어떻게 묘사되어지느냐는 중요한 문제로 이어진다. 하지만 이러한 TV만화는 성에 대한 고정관념을 이미 형성하고 있는 어른들이 제작한 것이 대부분이며 아이들은 무분별한 수용자로서 만화에 나타난 성에 대한 역할과 성의 이분법적 구도를 고스란히 시청하게 될 문제가 있다.
이렇게 TV만화를 통해 어린이들은 많은 영향을 받게 되고, 자아정체성이 채 성립되지 않은 어린이들은 애니메이션 속 허구세계를 세상의 현실로 동일시 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젠더 정체성의 재현은 그만큼 중요해 보였고,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성 정체성이 어떤 양상으로 묘사되는지 살펴볼 필요성이 제기된다.

애니메이션 영역에서는 캐릭터의 역할과 형태, 색채, 언어 등이 모두 애니메이션 구성요소로써 작품을 그럴 듯하게 현실을 재창조함에 있어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참고문헌
․ 성례아(2007),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젠더 정체성, 한국콘텐츠학회
․ 김명희(2009), TV애니메이션 ‘뽀롱뽀롱 뽀로로’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성차연구, 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
․ 그릭스비 마리, 하상목(2000) <세일러문>의 문화산업적 분석,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제4호 p267-290
․ 정승화(2007), 순정만화의 젠더 전복 모티브에 나타난 앤드로지니 환상과 젠더화의 불만, 페미니즘연구 제8권 1호(2008) : 159-190

․ 최임성향, 김윤은미(2003), “변신 소녀물과 소녀들의 ‘환상’”, 여성주의 저널 일다
http://www.ildaro.com/sub_read.html?uid=60§ion=sc7§ion2=

․ 너는 남자, 너는 여자(블로그) - “어린이에게 성 역할 가르치는 만화” (2010.03.27)
http://www.memex.or.kr/42
․ 사랑의 천사 웨딩피치(블로그) - “추억의 만화 웨딩드레스 입고 변신하는 그녀들, 웨딩피치” (2010.03.09) http://blog.naver.com/outsider

- 사진출처
․ 뽀로로 홈페이지 http://www.pororo.net/bskr/
․ KBS 부루와 숲속친구들 홈페이지
․ 네이버 이미지 검색 “지구용사 선가드”, “달의 요정 세일러문”, “사랑의 천사 웨딩피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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