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 속의 여성의 역할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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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 문제제기(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의 목적

Ⅱ. 본 론
ꊱ 이론적 배경
1. 광고의 사회적 기능
2. 성 역할 이론
- 성 역할의 개념(주요개념 정리)
- 성 역할 변화의 등장배경 - 가부장제 속의 여성
- 성 역할의 고정관념
3. 광고 속의 성 역할에 대한 선행 연구
- 광고 속의 여성, 남성, 여성과 남성
- 여성표상에 관한 분석(연인, 아내, 어머니)
- 남성표상에 관한 분석(연인, 남편, 아버지)
4. 그 밖의 미디어(대중매체) 속의 성 역할
ꊲ 사회적 배경
- 사회변화에 따른 여성의 역할 변화
ꊳ 성 역할 변화에 따른 복지적 접근
- 기존의 사회 복지적 접근방향
- 성 역할 변화에 따른 태도와 역할

Ⅲ. 결 론
- 요약 및 제언
- 비판 및 느낀 점


본문내용
광고와 우리 생활과는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상업주의가 팽배해지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광고의 역할은 상품을 파는 행위로서 그 중요성이 나날이 증대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예전의 광고에 대한 비판들은 과대광고나 허위광고에 대한 것이 대부분이었으나 요즘은 여성의 성 상품화에 대한 비난이 끊이지 않고 있다. 도대체 광고를 통해 상품을 선전하려는 것인지 아니면 단순한 눈요기 거리를 만드는 것인지 착각을 불러일으킬 정도이다.
광고가 현대사회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역할을 고려해 볼 때, 광고가 전파하는 내용은 수용자의 의식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생각한다. 광고를 보면 그 사회의 모습을 볼 수 있다고 한다. 이제 광고의 멘트가 유행어가 되는 건 당연한 것이 되어버렸다. 그만큼 광고는 우리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광고를 보게 되면 대부분 등장하게 되는 인물은 여성이다. 물론 제품의 특성에 따라 여성이 등장하지 않을 수도 있으나 시장에서의 소비주체는 대부분 여성이기 때문에 광고 속에 여성이 주로 표현된다는 것은 너무나 자연스런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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