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 파업의 시사점과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1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기업 선정 및 동기

2. 쌍용자동차 77일간의 파업


II. 본론
1. 기업소개
1) 쌍용자동차
2) 상하이 자동차

2. 상하이 자동차와의 인수합병에 대한 문제점
1) M&A 관련 일지
2) M&A 당시 경제적 상황
3) 상하이 자동차와의 M&A 당시 노사관련 상황
4) M&A 이후 파업이 나타난 이유

3. M&A 이후 쌍용자동차 노조의 현황

4. 쌍용자동차 총파업으로 본 HRM 관리의 중요성

5. 총파업 이후의 상황


III.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기업 선정 및 동기
2009년 경영악화로 자체회생이 불가능하다 판단한 쌍용차 경영진이 법정관리를 신청하게 되고 2600명 규모 인력감축 구조 조정안이 발표되었다. 노사양측의 극명한 이견으로 5월 중순, 회사의 구조조정 방침에 노조는 점거 농성으로 맞서며 점거파업을 돌입, 사측은 공장폐쇄로 맞서고 사측이 일방적으로 정리해고를 통보함으로써 파업이 지속되게 되었다. 사태가 장기화되자 경찰 병력이 투입되고 공장 진입을 시도하는 경찰과 이를 저지하려는 시위대 사이의 마찰이 폭력 사태로 변질되었다.
2009년 발생한 쌍용자동차 총파업은 무려 77일간의 노사 대립으로 인해 쌍용자동차 자체 뿐 아니라 협력 업체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극명한 노사 이해관계의 대립으로 노조와 사측의 협력이 잘 안되었던 점은 앞으로 쌍용자동차뿐만 아니라 다른 기업들이 경영활동을 하는데 있어서도 쟁점 사안이 될 수 있다. 또한 이 사건은 쌍용자동차가 IMF 이후 경영악화로 인해 중국 상하이 자동차에 인수 합병된 이후의 일이라는 점에서도 시사점을 갖는다.
그러므로 쌍용자동차 총파업이 일어나게 된 계기와 원인을 분석하고 총파업을 막을 수는 없었는지, 쌍용자동차가 회생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등을 생각해보기로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비교적 자세한 내용이어서 좋았습니다
  • jehe***
    (2013.05.03 20:13:57)
회원 추천자료
  • [협상론] 쌍용자동차 파업 사례
  • 목 차Ⅰ. 서 론 Ⅱ. 사건개요 Ⅲ. 사건진행 과정 1. 쌍용자동차 사건일지 2. 진행과정 Ⅳ. 사건의 쟁점 1. 쌍용차회생 및 총고용 보장대책 VS 경영정상화 계획 2. 노사 협상과정에서의 쟁점의 변화 Ⅴ. 협상 과정 1. 노사 협상과정 2. 당사자들의 태도 Ⅵ. 협상결과 1. 협상안 2. 결과 Ⅴ. 결 론 참고문헌 Ⅰ. 서론작년도에 있었던 고용조정문제를 둘러싼 쌍용차의 노사 협상은 전쟁터를 방불케 하는 77일의 옥쇄파업을 거쳤지만, 노사 대표자가 마음

  • [인수합병] 기업인수합병(M&A) 성공실패 사례
  • 쌍용자동차 인수(1998년)(1) 한국의 자동차산업의 환경1997년 연초부터 노동법 개정과 관련한 자동차 노조의 장기파업으로 인하여 생산현장이 마비된 데 이어 우리나라 3대 자동차회사중 하나인 기아와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인 한라가 법정관리에 들어가게 되었다. 외국 자동차업계의 합병이 본격화되는 가운데, 잇달은 대기업 도산과 외환위기로 말미암은 자동차 수요의 감소와 삼성의 자동차산업 진입으로 인한 공급 과잉, 자동차회사의 재무상황 악

  • 현대자동차와 폭스바겐의 구조조정 위기사례 연구
  • 대안을 배제한 뒤 일방적인 정리해고 결정을 내렸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노동자 측과의 정보의 공유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으며, 의사결정 과정에서 투명성 및 객관성이 부족했다. 이에 37일 간의 현대 자동차 사상 최장기간의 파업으로 인한 비용이 발생했다. 또한 합의 된 사항에 노조가 잠정 합의한 정부 중재안에는 고소, 고발 일괄 철회가 담겨 있었으나 이는 전혀 지켜지지 않았다. 또 277명 정리해고 이외 679명의 전환배치가 이뤄졌으며, 노사 평

  • 쌍용자동차 `쌍용사태` 분석 및 해결방안 고찰
  • 찌그러진 대기업쌍용자동차INDEX본론시사점해결방안서론기업소개시장현황쌍용사태분석 및 관점결론1/351. 서론기업소개 및 선정동기2/351954년 1월 하동환자동차제작소 설립1977년 2월 동아자동차로 사명 변경1986년 11월 쌍용그룹이 경영권 인수1998년 1월 대우그룹이 경영권 인수2000년 4월 대우그룹서 계열분리2005년 1월 중국상하이자동차 계열 편입2009년 1월 법정관리 신청 및 77일간 파업2010년 8월 인도 마힌드라 우선협상대상자인수하여

  • 미국의 경제위기 -미국 경제 침체의 의한 영향
  • 시사점미국의 1930년대 대공황 시기의 주가는 실물경제 침체와 금융위기로 인하여 1929년에 급락한 이후 1932년까지 전반적인 하락세를 유지하였고, 최근의 주가는 서브프라임 모기지 부실로 인한 파생금융상품의 손실과 금융회사의 부실, 실물경제 침체 우려 등으로 인하여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의 미국 주택가격 하락은 일본의 1990년대 부동산가격 하락에 비해 하락 폭이 작아 향후 미국 주택가격의 추가하락이 우려되고 있으나, 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