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영화 `여자, 정혜`에 대한 인지-행동주의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1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제1장. 영화 [여자, 정혜] 줄거리요약
제2장. 인지행동주의 이론 선택 동기


Ⅱ. 본론
제1장. 사정단계
가. Ct에 대한 정보분석
나. Ct의 능력 및 강점
다. Ct의 문제와 욕구
라. 문제 해결 및 욕구 충족에 활용 가능한 공식적 비공식적 자원
마. 자원 활용에 장애가 되는 개인적, 환경적 요인
제2장. 인지행동적 치료계획
가. CT
나. REBT
제3장. 개입전략 (총 8회기)
제4장. 개입 후 예상되는 정혜의 치료 효과


Ⅲ. 결론- 통합적 개입 전략
제1장. 인지행동주의의 한계점
제2장. 한계점을 적용한 다른 이론
가. 과제중심모델
나. 심리사회모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제1장. 영화 [여자, 정혜] 줄거리요약
일반적인 직장 여성의 일상을 보여주듯, 정혜의 일상 또한 출근으로 시작하여 우체국에서 업무를 보고, 집에 돌아와 혼자 저녁을 먹는 것으로 끝난다. 얼핏 보면 전혀 이상할 것 없이 평범한 일상이다. 그러나 슈퍼에 들러 장을 보거나 음식을 직접 만들어먹지 않고, 잠을 편히 이루지 못하고 많은 방범 장치를 확인하는 등 그녀의 일상은 절대 평범하지 않다.
평범해 보이지만 그렇지 않은 여자, 정혜에게는 어린 시절 감당하기 너무 힘들어서 묻어버리고만, 그리고 묻어야만 했던 깊은 상처가 자리 잡고 있다. 고모부로부터 성폭력을 당하고만 것이다. 크나큰 상처를 받은 그녀였지만 가족이라는 이유로 그녀는 이 상처를 묻어야만 했다. 그 때문에 결혼 첫날 밤 전 남편의 첫 경험에 대한 질문에 가슴 아픈 경험이 있는 그녀는 선뜻 아무런 대답을 하지 못하고, 전남편과의 관계형성에도 실패 하고 만다.
이러한 상처들 때문인지 정혜는 삶에 어떤 열정을 보이지 않고 무기력해 보인다. 그런 그녀에게 아파트 화단에서 주워온 어린 고양이만이 새로운 희망이자 그녀만의 작은 세상이 된다. 그리고 앞으로 찾아올 희망의 가능성을 품은 한 남자가 다가오고, 정혜가 앞으로 어떤 삶을 살아가게 될 지에 대한 궁금증을 확장시키며 영화는 끝이 난다.
참고문헌
채규만「성폭행 피해자를 위한 인지행동적 접근」, (2004년)
이윤로「아동 성폭행 희생자에 대한 개입방안」(1995년)
강민아 외「성폭력피해아동에 대한 인지행동치료 적용사례(2008년)
김혜란 외『사회복지 실천기술론』(나남출판사, 개정 2009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인지행동치료에 많은 도움 됬어요
  • 4869***
    (2019.06.01 19:14:49)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사회복지정책 분석틀과 분석 유형5,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이론6, 사회복지정책의 급여와 전달체계7, 사회복지정책의 전달체계8, 사회보험법의 특성과 원리9, 국민연금법 10, 국민건강보험법11, 산업재해보상보험과 고용보험12, 공공부조제도의 이해13, 사회복지실천의 과정14, 개별사회사업의 이해15, 집단사회사업의 이해16, 사회복지실천 면담론 17, 사례관리의 개념과 등장배경18, 지역사회복지의 개념과 원리19, 지역사회복지 실천의 접근방법2

  • (유아교육)행동주의적 학습이론들을 비교 설명
  • 사회 적 행동이나 부적응 적 행동을 하는 사람들에 대한 행동변화 치료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사회사업 과정에 있어서 행동주의 이론의 활용도는 높다.행동주의 이론은 그것이 갖고 있는 과학성과 적용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지나치게 환경이나 행동을 강조하고 있으며 방법상에서도 조건의 통제와 복잡한 문제의 구체화에 제한점이 있다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그러나 최근에는 행동주의와 인지이론을 통합하여 다시 행동주의를 인정하는 학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에 의해 인간이 됨)③헤르바르트: 교육학의 아버지, 목적은 윤리학․방법은 심리학에서 구하면서 교육학을 하나의 독립된학문으로 출범시킴④뒤르겜: 헤르바르트의 사변적 교육학을 하나의 과학(객관적․실증적 교육학)으로 정립시킴4)교육의 성립 조건①인간행동변화: 사회화(모든 변화) > 학습(경험성․훈련성․지속성) > 교육(의도성․계획성․가치성․전인성)②피터스의 교육성립의 조건*규범적 준거: 목적- 가치있는 것을 가르쳐야 함*인지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육론(루스낵, 리코나)12.리코나 : 통합적 인격교육론13.공동체주의적 도덕교육론14.덕 교육론15.구성주의적 도덕

  • 인지행동모델(인지이론, 행동이론, 엘리스의 ABCDE 모형, 실제 사례개입 적용) 보고서
  • 행동주의적 입장을 가진다고 응답하였다.이와 같이 최근의 사회복지실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인지행동모델은 생각하고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인 인지과정의 연구로부터 도출된 개념과 함께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으로부터 나온 개념들을 통합 적용한 것이다. 인지행동모델이 입각한 치료과정은 문제를 일으키는 잘못된 가정과 사고의 유형을 확인점검하고 재평가하여 수정하도록 격려하고 원조한다. 이 접근에 포함되는 치료적 하위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