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해독능력 미디어 리터러시 MEDIA LITERACY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1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리터러시(Literacy)란 무엇인가?
2.21세기 정보화 시대는 미디어 리터러시 시대
3.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란?
4.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
5.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나아갈 방향
6.참고문헌
본문내용


보통 리터러시(literacy)는 문해(식자 識字)를 의미하는 읽고 쓰는 능력으로 번역되는데, 이 말은 리터러시의 의미를 표면적으로 이해한 것이다. 리터러시는 가장 넓게는 구전문화(orality)에 대한 문자문화를 의미한다. 즉, 리터러시는 문자를 매개로 하는 문화의 총칭이다.
옥스퍼드 영어사전 OED에 따르면 literacy라는 말은 1850년대 미국 메사추세츠주의 교육위원회 기관지에 처음 등장했다. literacy가 교육용어로 등장한 것이다. 여기서 literacy는 공교육제도의 모든 아동에게 습득시켜야 할 교양이라는 의미를 가졌다.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이 의미는 미국에서 기능적 리터러시(functional literacy)라는 용어로 계승되었다. 기능적 리터러시는 당시에는 초등학교 4학년 정도, 1930년대에는 중학생 정도, 그리고 현재에는 고등학교 졸업 정도의 교양수준을 말한다. 즉 리터러시는 학교에서 교육해야 할 공통교양을 의미했던 것이다.



21세기 정보화 시대는 미디어 리터러시 시대

최근에 인터넷 문화에서 양적인 측면의 정보 노출 양은 과거 어느 시대와도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 많다. 따라서 수많은 정보들에 대한 개개인의 정보 해독 능력이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노출된 정보에 대한 철저한 검증, 자신의 재해석 능력과 그 정보를 통한 새로운 콘텐츠를 재창출하는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인교육론
  • 교육진흥원, 2014). 생활문해는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을 정도의 읽기, 쓰기, 셈하기를 숙달한 상태를 말하는데 초등학교 4학년 정도의 수준의 능력이다.2) 정보해독능력(media literacy)미디어 리터러시는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필요한 콘텐츠에 접근하고,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디어 콘텐츠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며,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기 위해 미디어 콘텐츠를 창의적으로 생산하되 그 콘텐츠의 영향력에 대해 책임을 지고, 미디어를 활용

  •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의 목표,필요성, 미디어교육의 과정,문화교육,국어교육, 미디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문제점,공교육화 방안
  • 미디어교육 공교육화의 전사회적 필요성 부각6. 정책의제가 되도록 한다7. 재원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미디어교육은 인간의 커뮤니케이션능력을 함양함으로서, 단지 기술적 능력뿐만 아니라, 사회적․문화적 그리고 반성적 능력을 획득하도록 실행되어진다. 따라서 현실에 적응하거나, 혹은 현실을 재구성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독자적인 평가기준을 통해서 자신만의 현실경험들을 창출할 수 있게 되어진다. 정보사회에서 이 같은 능력은 매우

  • 교육공학 용어사용 실태 및 분석
  • Media) ※매체(media) 교육방송(Educational Broadcasting) 뉴미디어 멀티미디어(Multimedia)※ 다중 영상체제(Multi-image System)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영상 리터러시(Visual Literacy) ※ 텔레비전 리터러시(Television Literacy)※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 컴퓨터 리터러시(Computer Literacy)※ 네트워크리터러시(Network Literacy) 시각 매체※ 비투사 시각매체(Non-Projected Visuals)※ 투사 시각매체(Projected Visuals)※시청각 매체(Projected Audiovisual Media)

  • 초등학교 대상의 미디어 교육
  • 초등학교 대상의 미디어 교육1. 내용에 들어가기에 앞서인터넷과 멀티미디어 그리고 최첨단 테크놀로지에 의한 각종 산물들로 인해 ‘새로운 소통’ 의 패러다임이 구축되면서 미디어 교육에 대한 관심도 날로 더해가고 있다.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대중 매체로부터 일방적으로 정보를 수용하는 단계를 넘어섰다. 미디어와 인간은 쌍방의 소통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듯 인간과 미디어의 관계는 변화되었으나 내부를 살펴볼

  • 미디어 교육을 통한 청소년들의 미디어 이용 변화에 관한 연구
  • 미디어 교육의 개념2. 미디어능력의 발달 과정3. 미디어 리터러시와 비판적 시청제 2절 청소년과 미디어61. 청소년기의 특성2. 청소년기의 미디어에 의한 사회화제 3절 인터넷 시대의 미디어 교육9제 3장 연구 방법10제 1절 주요 연구 개념의 조작적 정의111. 미디어 교육 2. 연예인정보 이용량3. 시사정보 이용량4. 미디어 교육 만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