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론-노인정보화 능력의 개념을 생활문해와 정보해독능력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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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노인교육론
과제주제
노인정보화 능력의 개념을 생활문해와 정보해독능력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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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지식과 정보가 중요한 정보화 사회에서 노인의 정보활용능력은 삶의 만족도 향상과 성공적인 노후를 보내는데 필요한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최형임 & 송인욱, 2020). 노인정보화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노인들이 정보를 이용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필요한다. 이는 생활문해(functional literacy)와 정보해독능력(media literacy)으로 설명될 수 있다.
Ⅱ. 본론
1) 노인 생활문해(functional literacy)
문해력은 다양한 내용에 대한 글과 출판물을 사용하여 정의, 이해, 해석, 창작, 의사 소통, 계산 등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UNESCO, 2018). 문해력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개인적사회적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면서 그 의미가 끊임없이 확장되어 왔는데, 일반적으로 ‘읽기, 쓰기, 셈하기’의 기능적 의미를 포함한다(마상진 외, 2018).
우리나라 평생교육법(제2조 3항)에서도 문해를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문자해독 능력(기초문해)을 포함한 사회적·문화적으로 요청되는 기초생활 능력(기능문해)’으로 정의하면서 기초문해와 기능문해를 모두 포괄하는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다(마상진 외, 2018). 기능문해(functional literacy)는 단순히 읽기, 쓰기를 할 줄 아는 것이 아니라 ‘자기 집단이나 공동체의 효과적인 기능을 위하여, 또한 개인이 자신의 발전과 사회의 발전을 위해 문해 능력을 필요로 하는 모든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이다(양명희 2013). OECD 성인 능력 국제비교 조사(International Adult Literacy Survey: IALS)에서는 문해의 세부 영역을 산문문해, 문서문해, 수리문해로 구분하고, 일상생활을 문해생활이 이루어지는 가정생활, 경제생활, 공공생활, 여가생활, 미디어생활로 구분하고 있다(OECD, 2012).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문해의 수준을 1단계 :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읽고, 쓰기, 셈하기가 불가능한 수준(초등 1~2학년 학습 필요 수준)”, 2단계 : “기본적인 읽고, 쓰고, 셈하기가 가능하지만 일상생활을 영위하기에는 미흡한 수준(초등 3~6학년 학습 필요 수준)”, 3단계 “가정생활과 여가생활 등 단순한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할 정도의 문해력은 있지만 공공생활과 경제생활 등 복잡한 일상생활의 문제 해결에는 미흡한 수준(중학 1~3학년 학습 필요 수준)”, 4단계 :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데 충분한 문해력을 갖춘 수준 (중학 학력 이상 수준)” 으로 구분하고 있다(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14). 생활문해는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을 정도의 읽기, 쓰기, 셈하기를 숙달한 상태를 말하는데 초등학교 4학년 정도의 수준의 능력이다.
2) 정보해독능력(media literacy)
미디어 리터러시는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필요한 콘텐츠에 접근하고,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디어 콘텐츠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며,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기 위해 미디어 콘텐츠를 창의적으로 생산하되 그 콘텐츠의 영향력에 대해 책임을 지고, 미디어를 활용하여 사회적 소통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해볼 수 있다(이숙정 & 양정애, 2017).
김경희 & 유수정(2020)의 연구는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해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했는데 이들은 미디어 리터러시를 구성하는 요인으로 ‘접근과 통제능력’, ‘비판적 이해능력’, 사회적 소통능력‘, ’책임과 권리 능력‘을 가진다고 설명했다. ‘접근과 통제능력’은 이용 목적에 따라 다양한 미디어를 선택하고, 필요한 콘텐츠와 서비스에 접근하거나 불필요한 콘텐츠나 서비스를 차단하기 위해 요구되는 기본적인 기술 능력을 말한다(김경희 & 유수정, 2020). ‘비판적 이해능력’은 미디어와 콘텐츠의 속성을 이해하고 미디어를 통해 제공되는 콘텐츠와 정보를 분석, 평가하며 미디어 내용에 영향을 주는 구조적 요소들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김경희 & 유수정, 2020). ‘사회적 소통능력’은 미디어를 활용하여 자신의 이야기와 생각을 표현하고 관심사 및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형성하며 문제 해결을 위해 참여하고 협업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된다(김경희 & 유수정, 2020). 마지막으로 ‘책임과 권리능력’는 자신이 제공하는 정보나 소통방식이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책임 있게 미디어를 이용하며 미디어 이용자로서 자신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행동할 수 있는 능력으로 설명된다(김경희 & 유수정, 2020). 연구자들은 ‘접근과 통제능력’과 ‘사회적 소통능력’에 주목했는데 접근과 통제가 선행되어야 다른 구성요인들과 후행적 관계를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들의 연구에서 미디어에 대한 ‘접근ㆍ통제능력’은 미디어 이용을 위해 가장 기본적인 능력이지만, 노인들은 이를 제대로 갖추고 있지 못하다는 것이 확인되었다(김경희 & 유수정, 2020). 연구결과는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미디어 교육이 필수적임을 시사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진숙. (2009). 노인미디어교육의 목표와 교육방법에 대한 인식 연구: 노인미디어교육 교사 및 학습자와의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306-325.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14). 2014년 성인문해능력조사.
김경희, & 유수정. (2020). 노인들의 미디어 리터러시가 자기효능감과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미디어에 대한 접근· 통제능력과 사회적 소통능력을 중심으로 장년층과의 비교 연구.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37(3), 95-138.
마상진, 안석, & 김남훈. (2019). 농촌 노인의 문해력 제고 방안.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기본연구보고서, 1-161.
안정임, 서윤경, & 김성미. (2017). 국내 미디어 리터러시 연구 동향 분석: 연구 특성 및 미디어 역할,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요인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31(5), 5-49.
양명희. (2013). 문해교육의 개념과 내용 분석 연구. 인문연구, 67, 319-348.
이숙정, & 양정애. (2017). 뉴스 리터러시가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학보, 31(6), 152-183.
최형임, & 송인욱. (2020). 노인의 디지털 정보활용능력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21(6), 246-255.
Organis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2012). Literacy, Numeracy and Problem Solving in Technology-Rich Environments: Framework for the OECD Survey of Adult Skills. Paris: OECD Publishing.
UNESCO. (2018). Elderly Literacy Rate.
http://uis.unesco.org/en/glossary-term/elderly-literacy-r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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