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스마트폰 도입에 따른 대학생의 미디어 이용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16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1) 스마트폰의 개념 및 특성
2) 모바일 미디어에 관한 이용과 충족이론
3) 스마트폰의 중독의 개념 및 문제점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문제
2) 자료의 수집

4. 연구결과
1) 스마트폰 도입으로 인한 기존 미디어매체의 사용량 변화
2) 스마트폰의 구체적 이용현황
3) 스마트폰 도입에 따른 문제점

5. 결론
1) 연구결과의 요약 및 논의
2) 연구의 의의 및 연구의 한계

참고문헌
부록

본문내용

1. 문제제기

모바일 기기가 도입된 이후의 변화는 커뮤니케이션 역사를 ‘모바일 이전’과 ‘모바일 이후’로 나눌 수 있을 만큼 엄청난 사회문화적인 파장을 일으켰다. 특히 소형 컴퓨터라고 불리는 스마트폰(Smart phone)의 도입은 그 파장정도가 기존 피쳐 폰(Feature phone)에 비해 상상도 못할 만큼 크다고 할 수 있다. 기존의 피쳐 폰이 통신기기의 역할만을 수행했다면, 스마트폰은 이런 역할뿐 아니라 다양하고 복합적인 활용이 가능한 융합미디어이기 때문이다.
특히 스마트폰을 통한 SNS(Social Network System)의 활용은 이전과 전혀 다른 더욱 개인화된 시공간에서 커뮤니케이션하며 집단을 형성해 공통 관심사를 공유하고 새로운 일상 문화를 구성시켰다. 즉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인한 미디어 환경의 변화는 개개인의 일상뿐 아니라, 한 사회의 문화까지도 변화시킨 획기적 흐름이다. 이런 미디어 변화의 흐름 속에 본 연구는 먼저 수용자에 초점을 맞추어 이들이 왜 그리고 어떻게 미디어를 이용(use)하며, 그로부터 어떤 충족(gratifications)을 얻고 있는가를 연구하고자 한다,
스마트폰의 도입이 긍정적인 사회적 흐름을 주도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부정적 요소 또한 간과해서는 안될 중요한 문제이다. 올해 처음으로 이루어진 스마트폰 중독에 관한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사용자 중독률이 11.1%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정부가 최근 한국갤럽조사연구소에 의뢰하여 ‘만 9~39세 이하 연령대’ 중 ‘1개월 이내 1회 이상’ 인터넷 이용자 총 7,600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및 스마트폰 중독률을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이 같이 밝혀졌다. (파이낸셜뉴스, 2011.3.3.) 이처럼 스마트폰 중독의 심각성이 화두로 떠오른 만큼 문제점이 커져가고 있는 시점에서 그에 따른 실태와 스마트폰 사용자의 행위변화에 대한 연구가 미흡함을 발견하였다.
참고문헌
김다영(2011), 스마트폰 뉴스 애플리케이션의 이용에 관한 연구 : 이용과 충족이론과 기대가치이론을 바탕으로, 건국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서정화(2011), 스마트폰 뉴스 애플리케이션 이용 동기 및 이용이 뉴스 앱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39~41

이창재(2011), 스마트폰 이용자의 수용요인 및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동섭, 조벽호(2010), 스마트폰을 활용한 미디어 공간의 개인화에 관한 연구 (애플 아이폰의 영향력을 중심으로), 한국공간디자인학회 Vol.5 No.2, pp103-114

박인곤, 신동희(2010),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이용과 충족, 의존도, 수용자 혁신성이 스마트폰 이용만족에 미치는 영향, 언론과학연구 Vol.10 No.4, pp192-225

박용민(2011), 성인들의 스마트폰 중독과 정신건강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Adults' Smart Phone Addiction and Mental Health, 상지대학교 상담심리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9

이민석(2011), 스마트폰 죽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pp.6~13

장은경, 이후경(2010), 스마트폰 이용만족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Vol.13
No.4,pp.129-130

하성보, 강승묵(2011), 스마트폰의 이용형태와 이용환경이 갖는 사회문화적 함의 고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Vol.11 No.7,pp.89-90

김혜진, 김도연(2011), 스마트폰 채택단계별 스마트폰 인식과 이용, 韓國 言論學報, Vol.55 No.4,pp393-397

하성보(2011),스마트폰의 이용형태와 이용환경이 갖는 사회문화적 함의에 관한 연구 : 미디어 생태학적 관점을 중심으로,공주대학교 영상광정보공학과 석사학위논문,pp17-2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 디지털 미디어와 인터넷
  • 과목언론학 원론디지털과 인터넷◀ 조별 발표문 ▶담당 교수발표일서론본론Ⅰ 디지털 미디어1. 디지털 미디어의 개념2.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Ⅱ 인터넷1. 인터넷의 개념2. 인터넷의 역사3. 인터넷의 성장 배경4. 인터넷의 특성5. 인터넷의 현황Ⅲ. 디지털 미디어와 인터넷의 이용1. 스마트 폰2. 유비쿼터스3. 이메일4. 메신저5. 블로그6. 인터넷 가상 공동체 (커뮤니티) 7. 인터넷 방송 (웹 캐스팅)Ⅳ. 디지털과 인터넷, 그리고 우리의 과제1.

  • [매스컴연구방법론] 스마트폰의 이용이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 조사됐다. http://www.eto.co.kr/news/outview.asp?Code=20110609211946923&ts=190655스마트폰은 통신사와 제조사에 의해 기능이 통제되었던 일반 휴대폰에 비하여 기능의 통제 영역이 수용자 중심으로 이동되고 있다. 이용자의 동기에 기반을 둔 능동성 강화로 이어지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면, 스마트폰 이용자의 능동적 행위에 대해 면밀히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우리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며 달라지는 사회를 예측하고 그에 따른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스마

  • 미디어교육4) 자신거주하는 지역시도실시되는 미디어교육현황조사교육대 유아및어린이 청소년 성인및노인소수자별 미디어교육프로그램두개 선정하시오0k
  • 미디어교육현황조사교육대 유아및어린이 청소년 성인및노인소수자별 미디어교육프로그램두개 선정하시오0k미디어영상학과 미디어교육4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시, 도)에서 실시되는 미디어교육의 현황을 조사하고, 교육대상(① 유아 및 어린이, ② 청소년, ③ 성인 및 노인, ④ 소수자)별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을 두 개 선정해, 구체적인 교육내용과 방법을 제시하시오.Ⅰ. 서 론영상과 미디어의 영향력이 날로 커지고 있다. 그리고 변화하는 환경에

  • [미디어경제학] 스마트폰 OS 산업분석
  • 미디어 경제학스마트폰 OS 산업분석Ⅰ.스마트폰 OS 란?1. 스마트폰 OS의 정의 2. OS(운영체제)의 개념 3. 스마트폰 OS의 개념Ⅱ. 스마트폰 OS 시장 동향 1. 스마트폰 OS 전쟁의 시작2. “2010 MWC(Mobile World Congress)”의 화두3. 스마트폰 OS의 경쟁구도와 전개방향Ⅲ. 스마트폰 OS 산업 분석 (SCP 모형)1. 구조(Structure)(1) 시장 집중도(2) 제품차별화(3) 비용구조2. 행위(Conduct)(1) 앱스토어 vs 안드로이드 마켓(2) 국내 기업의 전략3. 성과 (Performance)(1) 운영

  • [한국정치론] 젊은 층의 정치 관심도
  • 조사 분석Ⅱ. 본론가. 만들어진 정치외면 현상1. 정치적 전환점인 민주화이후 낮아지는 투표율 분석2. 정치는 20대에게 무관심하다.3. 만들어 지는 정치무관심4. 시대에 따른 정치의식의 변화 나. 정치 사회화다. 정치적 무관심Ⅲ. 결론 및 대안1.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해결방안2. 도의원 인터뷰Ⅳ. 참고문헌 및 사이트Ⅰ. 서론1. 조사동기우리 1조(조 명칭: 슈퍼스타-P)는 로서 처음 조모임에 포스트잇을 이용한 액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