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이용 국내외 활성화 사례, 문제점,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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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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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자전거이용 국내외 활성화 사례
1. 국내 사례
2. 국외 사례
Ⅱ. 자전거 이용의 문제점
1. 자전거 이용시설의 부족
2. 자전거 도로의 문제점
3. 자전거 이용에 대한 인식부족
4. 자전거 주차장의 부족
5. 자전거도로 정비노선 선정 불합리
6. 자전거 전담부서의 미비
Ⅲ.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방안
1. 자전거 전용도로 연계망 구축
2. 자전거 도로 교통 교육 실시
3. 자전거 도로 불에 대한 단속과 예방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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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내 사례
자전거정책 국내 우수사례는 서울시의 자전거 시범도시인 송파구, 자전거 이용활성화 모범도시인 경북 상주시, 최근 자전거 활성화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경남 창원시를 살펴보고자 한다.
1) 서울시 송파구
송파구는 시가지의 대부분이 표고 25m 내외의 평탄지로 자전거이용에 적합한 지형을 형성하고 있다. 표고는 25m 이하가 약 80%, 경사도는 10% 이하가 95% 수준이다. 송파구는 2003년 새마을운동중앙회에서 실시한 자전거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하여 서울특별시로부터 자전거특별구로 지정되었고, 2006년 행정자치부가 실시한 자전거이용활성화 사업실적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면서 자전거이용 우수도시로 평가되었다.
송파구의 자전거정책은 ‘송파구 비전 2010’ 계획의 교통선진도시를 위한 중점 추진계획 중 하나로 ‘친환경녹색교통인 자전거 활성화’로 설정되어 있다. 여기에서 생활교통 중 자전거이용 활성화가 중기계획으로 설정되어 있고, 레저목적의 자전거이용을 생활교통수단으로 전환함으로써 자전거교통 분담비율을 4년 내에 20%로 계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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