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자전거이용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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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녹색성장의 개념 및 이념
2. 자전거도로의 개념 및 분류
3. 자전거 교통의 기능
4. 자전거이용의 효과

Ⅲ. 자전거 선진국 정책비교 및 시사점
1. 자전거 선진국 정책비교
2. 선진국 사례 시사점

Ⅳ. 국내 자전거이용 현황 및 문제점
1. 국내 자전거이용 현황
2. 국내 자전거이용의 문제점

Ⅴ. 국내 자전거이용 활성화 방안
1. 자전거 전용도로 확대
2. 자전거 전담부서
3. 대중교통 연계 및 생활밀착형 자전거 이용활성화
4. 시민단체의 역할
5. 자전거 보험의 확대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구온난화와 에너지문제를 비롯하여 건강문제가 화두로 등장한 오늘날 왜 자전거를 타야만 하는가의 문제가 아니라,어떻게 활성화 할 것이냐를 고민해야 할 시점에 와 있다고 본다. 이제 자전거는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필수적인 교통 대체수단으로 진지하게 고민해야할 시점이다.
오늘날 세계적인 주요 도시들이 “BikeFriendly”정책으로 자전거와 대중교통의 시너지효과를 만들어내고 있다. 행정안전부 발표자료에 의하면 자전거교통수단 분담률이 1% 올라가면 에너지 절감, 환경편익 등의 효과로 연간 5,000억원 이상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교통혼잡 해소, 국민건강과 삶의 질 향상 등의 편익을 고려하면 실제 효과는 1조원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 증가에 따른 심각한 환경오염은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와 중요한 원인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우리나라 또한 예외일 수 없다. 게다가 교통체증으로 인한 우리나라 전체의 교통혼잡비용은 연간 약23조원으로 우리나라 1년 재정규모의 약 12%에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2008년 기준). 이러한 가운데 최근 국내에서는 환경보호와 건강증진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친환경적인 교통수단인 자전거가 많은 주목을 받고 있으며, 나아가 유가변동에 취약한 자동차에 대한 대체이동 수단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됨에 따라 녹색교통수단인 자전거에 대한 관심이 한층 고조되고 있다. 이미 많은 선진국에서는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국가적 사업으로 인식하고 적극적인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독일, 프랑스, 네덜란드 등 유럽국가들은 대부분 국가차원의 자전거 관련 정책 프로그램을 수립하고 추진하고 있으며, 자전거를 가장 효과적인 수단으로 인식하여 사용계층 또한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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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용호, “도시 자전거 이용시설 정비계획의 문제점과 개선방안”대한교통학회: 제34회 학술대회논문집, 대한교통학회. pp.52-61,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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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현곤 외2명 “녹색교통이 국민건강증진에 미치는 효과분석” 한국교통연구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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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영태 외 4인,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방안”, 국토연구원, 2008
정상문, “택지개발지구내 자전거 이용시설계획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최미원, “자전거이용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인하대하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최병국・신도겸, “인천광역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방안 연구”, 인천발전연궁원 연구보고서, 2008-27, 2008
환경부, “환경친화적 자전거문화 정착연구”, pp.298~299,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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