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사회학] 대중문화의 실천적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2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중문화의 부정적 시각
2. 대중문화의 긍정적 시각
3. 대중문화 변화의 원인
4. 대중문화의 실천적 사례
5. 한계점

본문내용
1. 대중문화의 부정적 시각
테오도르 아도르노

문화 산업

* 표준화
* 사이비 개성


대 중

* 수동적 반응
* 사고의 불구화

"오늘날 문화상품의 속성은 문화 소비자들의 자발성과 상상력을 불구로 만들어버림으로써 적극적인 사유를 불가능하게 만드는 데 있다.“

- 오락, 유흥에 불과
- 억압과 모순에 대한 저항을 불가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종교사회학 막스 베버의 종교사회학 선집
  • 이 흥미로운 문제들에 대해 책을 쓰고 싶어 하는 문필가들의 욕구, 그리고 이런 책들을 팔아먹고자 하는 약삭빠른 출판인들의 욕구” 위의 책, 「신분집단, 계급 그리고 종교」, 117~118쪽.가 지식인만이 아니라 대중에게서 결국 유행처럼 잡담과 저널리즘의 소재들을 스스로 제거해버리는 이 시대에 현대 사회에서 종교는 개개인 혹은 사회 계층에 어떤 문화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 이제 종교들은 다른 종교와 어떤 차이를 드러내며 발전하고 있는가?

  • [사회복지] 임파워먼트 모델
  • 실천적 개입으로서 정신장애인들의 역량을 강화시키는 임파워먼트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는 것이다. 둘째는 임파워먼트의 이념적 중요성 못지않게 우리가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문제는 과연 임파워먼트 실천이란 구체적으로 무엇인가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이다. 이 과제는 임파워먼트가 갖는 한계점, 즉 개념의 불명확성과 추상성, 효과성 검증의 부족, 그리고 실천을 위한 방법론 및 개입기술의 취약성을 극복하는 과제이기도 하다. 따라서 앞으로 다

  • [청소년문화]청소년의 대중문화 수용에 관한 연구
  • 청소년의 대중문화 수용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Acceptance of Popular Culture in a Teenaged Subculture Group청소년의 대중문화 수용에 관한 연구본 연구는 대중문화의 생산과정에 대한 분석, 텍스트의 분석, 수용자 측면의 해석과 수용에 대한 분석 중 세 번째에 초점을 맞추어, 대중문화와 문화상품의 주 소비자인 청소년 집단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일상 속에서 나타나는 대중문화의 수용양상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중산층 정도 가정의

  • [언론학] 문화연구의 이론과 사례
  • 문화를 향유한다는 것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게 만들었다. 최근 문화 연구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문학, 사회학, 인류학, 커뮤니케이션학 등 인문 사회 과학의 전통 학문 경향이 어느 정도 정체성을 보이고 있다면 문화 연구는 이들 학문에 새로운 도전의 바람을 불어넣고 있다. 다른 시각에서 보면, 대중화 현상에 대한 실천적 관심이 오히려 학문적인 의욕을 촉발시킨 원인이 되었다고도 할 수 있다. 즉, 대중 매체 중심의 미디어 문화 확산과 하루가

  • [교육] 매체 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 대중매체의 최대 지지자들이다. 이 아이러니를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본 연구의 출발선상에서 잊지 않고자 하는 정서적 문제이다. 즉 대중매체와 관련된 정서와 논리의 결합 가능성을 찾고자 하는 점이다. 이렇듯 매체의 영향력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논의들이 있어 왔지만 대부분이 대중문화나 정치사회학적인 범주와 관련된 측면에서 이루어진 논의들이고 교육적인 측면에 주목한 경우는 거의 없었다는 사실은 국어교육전공자들에게는 역설적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