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 미디어, 문화정책 -일본문화 개방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6 / 2016.03.06
  • 1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방송의 이해 12주
텔레비전, 미디어, 문화정책
-일본문화 개방을 중심으로-
<미리 요약하여 말하자면>
글 앞부분에서 일본문화 개방에 대해 이야기하기에 앞서
필자는 연구자들이 개입 및 실천의 장인, 변화가 가능한 문화정책에 대해 연구하고 그 연구가 현실상황을 이해분석비판하는(이론적 접근)데서 나아가 능동적으로 변화를 모색하는 ‘사회학적 개입’의 연구여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일본 대중문화개방을 통해 문화정책에 개입하는 연구자의 역할이 더욱 중요시 되었다고 이야기 하였다.
일본 대중문화 개방과 관련지어 이야기 한 후반부에서는
텔레비전에 등장하는 일본의 대중문화는 개방화에 따른 갑작스런 결과가 아닌 이미 오래전에 우리나라에 흘러들어 와 있던, 비공식적으로 개방이 진행되어 왔던 일이며 우리의 문화를 순수하게 보고 일본의 문화를 이질적인 것으로 바라보는 그릇된 시각에 대해 지적하였다. 또한 세계화 흐름에 따라 고유한 순수의 문화는 이미 이상에 불과하며 그에 따라 필연적으로 문화의 다양화를 중시할 필요성에 대해 언급하였다.
이때 단순히 다양화를 중시하는 것이 아니라 텔레비전에 직접 나타나는 일본의 대중문화 및 다양한 문화를 실천적 자세, 정책에 개입함으로써 긍정적 방향으로 이끌어 나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그 역할을 수행할 이들은 예전 담론에서 소외되었던 일반 대중들과 문화연구자들이다.
마지막으로 일본 대중문화 개방이 우리나라 문화의 위기가 아닌 앞으로 다가올 더 커다란 문화의 변화다양화에 대비한 문화 재구성의 기회로 삼을 수 있다고 희망 섞인 결론을 말하고 있다.
<왜 문화정책에서부터 시작하는가>
일본 대중문화 개방에 따라 정부가 정책을 마련하였지만 그 정책은 어디까지나 유동적이며 열린 상태이다.
정부가 마련한 일본 대중문화 개방정책은 담론적개입의 장소로서 의미를 갖고 그로인해 시민은 정책수립 과정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다시 말해 정책이 지닌 개방성은 중요한 실천적 개입의 지점을 제공하며, 정책은 미디어문화현실을 변화시키기 위해 끼어들 수 있는 중요한 틈새가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케이블티비][케이블TV][요금정책][편성정책]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개념, 태동, 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영향력, 요금정책, 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편성정책, 손익현황, 향후 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과제
  • 텔레비전의 재전송미디어의 측면을 고려하고, 특히 경쟁을 고려하여 통신 등의 부가 서비스를 겸한 정보통신인프라로서의 역할에 초점을 맞추면 오히려 케이블의 디지털화에 대한 논의는 이미 때가 늦은 감이 없지 않다. 초고속 정보통신 인프라로서 무선계 망에 비하여 유선계를 이용하면, 디지털 신호의 특성 중 고품질, 쌍방향성(Interactivity) 면에서 현재로서는 더 용이하다. 그 장점을 살리기 위해서 고도화 정책을 추진하여야 한다. 더불어 쌍방향

  • [영화산업] 한국영화산업의 현황
  • 문화공간화 등의 순기능을 하기도 했으나, 앞서 말한바 와 같이 예술 상영관, 대형 상영관이나 단관 상영관들의 역할을 축소시키고 있다. 또한 무리한 사업 확장이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멀티플렉스 각사가 내놓고 있는 신규 사업계획에 의하면 2005년 말 전국 스크린 수는 1,800개에 달한다. 또한 2006년에는 추가로 약 300개가 증가하여 전국 2,000개가 넘을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 수치는 현실적으로 조정되겠지만 그 증가 규모가 상당할 것

  • [영상매체] 케이블 음악채널 비평 - M.NET과 MTV를 중심으로
  • 미디어가 폭발하는 것처럼 다수의 사업자들이 이 뉴미디어에 뛰어들었다. PP사업자들은 진입 당시에는 출범과 함께 적자 규모가 1년에 100억이 될 줄은 생각하지 못했을 것이다. 그러나 방송을 실시한 지 10년이 지난 오늘에도 지상파 대비 케이블의 시청률이 7:3을 넘지 못할 만큼 케이블의 입지는 취약하며 일년 사이에도 도산과 합병이 잇달아 일어나고 있다. 정책의 실패, IMF 경제위기, 케이블TV에 대한 이해부족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아직도 그 기대를

  • [한류열풍] 드라마을 통해 본 한류열풍
  • 일본 등에서 산업정책연구원에서 분석해온 결과로서 특히 중국 내의 한류브랜드의 자산 가치는 일본과 미국보다 월등히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바이타민비즈가 지난해 10~12월 중국, 대만, 베트남, 일본, 등의 4개국 도시에서 소비자와 문화산업전문가를 중심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한 결과 한류형성에 가장 기여한 대중문화는 드라마로 나타난 것으로 알려졌다.4. 한류열풍의 파급효과1) 긍정적 효과 ① 문화적 측면한류는 우리가 모르고 있던 한국

  • 드라마와 한류열풍
  • 일본 등에서 산업정책연구원에서 분석해온 결과로서 특히 중국 내의 한류브랜드의 자산 가치는 일본과 미국보다 월등히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바이타민비즈가 지난해 10~12월 중국, 대만, 베트남, 일본, 등의 4개국 도시에서 소비자와 문화산업전문가를 중심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한 결과 한류형성에 가장 기여한 대중문화는 드라마로 나타난 것으로 알려졌다.4. 한류열풍의 파급효과1) 긍정적 효과 ① 문화적 측면한류는 우리가 모르고 있던 한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