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보육원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인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21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현장 활동 보고서

1. 서론
2. 문제의식
3. 현장 활동 배경
1) 고아원, 또는 보육원의 정의?
2) 보육원 청소년이 느끼는 문제점
3) 보육원 청소년의 발생원인
4. 현장 활동 방법과 절차
1) 현장 활동에 대한 개요
2) 최종적으로 목표하는 결과
3) 역할분담
5. 현장 활동 기록
● 온라인 조사
● 현장답사 & 전문가와 인터뷰
A. 이든아이빌
B. 혜명보육원
● 설문조사
6. 현장 활동 결과 분석
1) 현황파악
2) 개선되어야 할 점
3) 나아가야 할 방향

7. 결론

8. 소감문


Ⅱ. 비전 제시

1. 문제 인식


2. 비전제시
1) 법적 움직임
2) 시민단체와 보육원의 자구책
3) 문화미디어적 측면


3. 결론


4. 제안
본문내용
Ⅰ. 현장 활동 보고서

1. 서론

현재 우리 주위의 풍경들을 둘러보면 다들 부와 명예를 향해 쉴 틈 없이 쫓아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세상은 태어나면서부터 저희들에게 끊임없는 경쟁을 요구하고 그 삭막한 공간 속에서 서로 살아가고자 발버둥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속에는 경쟁의 출발선에도 다가가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장애를 가진 사람들, 경제력이 없는 사람들, 부모가 없는 사람들 등 저희는 그 사람들을 ‘소외된 사람들’이라고 명칭 지었습니다. 갖출 것 다 갖추지 못한 상태에서 경쟁사회로 밀려드는 헐벗은 사람들을 뜻하는 것이며, 그들은 공정한 출발선에 서지 못한 체 낙오되고 맙니다.
다 같이 더불어 행복하게 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소외된 사람들을 도와주는 것은 곧 사회전체의 의무이기도 합니다. 저희는 이것에 주목해 현대사회에 팽배한 ‘인간소외’의 해결에 약간이나마 일조를 하고자 했습니다.

2. 문제의식

소외된 사람들 전부를 살펴 볼 수 없는 저희들의 한계점을 파악해 범위를 좁혀서 기아(고아)들을 대상으로 살펴보기로 하였습니다. 처음에 저희는 현장 활동의 주 내용을 봉사활동을 통한 현실의 체감으로 잡았으며 가장 쉽고 접근성이 높은 봉사활동이 보육원(고아원)봉사였기 때문입니다. 그런 봉사활동을 통해 저희가 알고자 했었던 것은 보육원의 전반적인 시설, 기아들의 생활, 교육수준 만족도, 보육원 퇴소 후 아이들의 삶 등 전반적인 보육원과 기아들의 생생한 모습이었습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그 모습들을 개선할 수 있는 대안을 찾는 것이 저희의 최종 목적이었습니다.

참고문헌
설문 조사 - 자체 조사
혜명 보육원
이든 아이빌
인터넷한국일보
내일신문
KBS 스페셜 - 만18세라 불리는 아이들
보건복지부 - 2007 아동복지사업안내
보건복지부 - 취약계층아동지원

논문들
보육원 청소년의 정서적 안정성에 관한 사례 연구/ 김규희 - 이화여자 대학원
보육원아동을 위한 장기예술치료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노정현 - 명지대학교대사회복지대학원
집단미술치료가 시설부적응 아동에게 미치는 효과/여신화- 동아대학교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가정폭력에 대한 해결 및 대안
  • 사회적 문제와 개입방법1) 가정폭력 피해자와 심리사회적 문제2) 가정폭력 피해자의 심리치료 접근방법(1) 정신의학적 접근(2) 여성주의 상담(3) 가족 상담4. 통계1)가정폭력 검거건수2) 아내학대 검거건수3) 남편학대 검거건수5. 아내학대에 대한 이론적 관점1) 사회학습 이론2) 체계 이론6. 피해자와 가해자7. 가정폭력이 아동의 폭력성에 미치는 영향8. 대응방법9. 현재 사회 정책 및 프로그램1) 공공부문- 중앙2) 공공부문- 지방○ 가정폭력에

  • [사회복지] 청소년 교육 개론-청소년의 문화와 문제행동
  • 청소년의 문화와 문제행동Ⅰ. 서 론오늘날 급격한 사회변동으로 인하여 많은 사회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사회적으로는 부패, 비리, 폭력 및 살인 등이 연일 언론에 보도되고 있고, 학교에서는 교실붕괴, 청소년 폭력 및 집단 따돌림 등의 문제로 인하여 학교 교육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가고 있다. 특히 한국적 상황에 따른 급격한 산업화와 정보화로 청소년과 관련된 문제의 심각성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어 각 학문 영역(사회학, 교육학, 법

  • 청소년 평생교육
  • 청소년은 9세부터 24세의 연령에 해당하는 자”이다. 청소년은 학자와 시대에 따라 상당히 다양하게 정의되어왔다. 심리학에서는 청소년기를 ‘질풍노도의 기간’, ‘유예시기’로 표현하면서 그 연령을 14~15세경부터 22~23세경까지로 규정한다. 생물학에서는 청소년기를 신체적 생리적 성숙의 특징이 나타나는 시기로 보고 그 연령을 여성의 경우 12~13세, 남성의 경우 14~15세에 시작된다고 본다. 사회학에서는 청소년기를 회의세대로 인식하고 아동의 역

  • [생활지도] 청소년비행
  • 청소년에 있어서는 그들의 인격형성에 환경이 중요한 역할을 하며 그와 동시에 현실적인 행위에 대하여 직접․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사회학적 접근이론은 다시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그것은 아래와 같다. 아노미 이론‘아노미’란 사회적 규점의 그 정통성이나 권위를 상실한 사회해체란 뜻으로 무규범상태이거나 규칙의 해체를 말한다. 아노미 개념을 일탈이나 비행행위에 대한 일반이론으로 구축한 머튼(Emile Durkheim)은 아노

  • [사회복지] <아동복지정책>
  • 대한 사회적 관심과 개입의 형태는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시대의 변천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발전하여 왔다. 그러나 아동의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서 인식되고 사회문제로 다루어진 것은 근대 산업사회 이후의 일이다. 산업사회 이전에는 아동의 빈곤, 기아, 유기 등과 같은 문제들이 하나의 사회적 사실로서 존재하였다 하더라도 그것이 곧바로 사회문제로서 인식된 것은 아니었으며, 따라서 이에 대한 제도화된 사회적 대책이 발전하지 못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