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아동복지] 방과후프로그램이 한부모가정 아동에 미치는 영향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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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아동이 건강하고 정서적으로 안정되게 자랄 수 있도록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은 어른들의 몫이다. 하지만 요즈음 우리 사회는 이혼가정, 맞벌이가정, 한부모 가정이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로 볼 때 부모의 보호를 받는 아동은 점점 감소해 간다고 추정 할 수 있다. 한부모가족은 모자가정, 부자가정, 아동세대 등 가정에 아버지나 어머니 혹은 양친이 없는 가정으로 부모의 사망 등에 의해 가족이 해체로 인해 생긴 가족으로 최근 10년간 우리 나라의 편부모가구수는 지난 1985년 59만 4천가구에서 1995년에는 70만 5천 가구로 18.7%나 증가했으며 이러한 한부모 가정의 문제를 살펴보면 모자가족의 경우에는 우선, 소득문제, 주택문제, 모의 취업문제 등 경제적인 어려움이 제기되며 심리사회적으로는 역할혼란과 자녀의 부적응에 따른 가족내 긴장과 갈등의 문제가 제기될 수 있으며, 부 결손가정 아동은 지배성과 사회성이 매우 낮으며 안정성과 사려성도 낮게 나타난다고 한다. 부자가족의 경우에도 경제적 여러움 문제, 가사문제를 비롯한 가정관리의 문제, 심리사회적으로 자녀와 부의 부적응 문제가 나타나며, 모 결손가정 아동은 사려성, 사회성이 낮으며 지배성, 안정성도 낮게 타나난다고 한다.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빈곤한 한부모 가정의 아동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는 경제, 정서적인 불안정한 생활에 불만을 느껴 가출이나 일탈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고, 정서적 불안정, 낮은 자아존중감, 정서적 부적응, 자아상의 혼란 등의 심리적인 어려움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따라서 부모를 대신해 아동을 돌보고 교육할 사회적 시설이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시설로 방과 후 프로그램이 존재한다. 일반적으로 방과후 프로그램은 방과후 어른의 보호를 받지 못하며 지내는 자기보호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할 뿐 아니라 아동의 정서적, 신체적, 인지적 발달을 도모하고, 또래 집단의 공동체 생활을 통하여 아동의 사회성을 발달시키며, 아동의 안전한 보호와 학업능력의 향상, 사회성과 자아개념의 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Halpern이 밝혔으며 Warnock은 방과후 프로그램이 아동발달을 도와주며, 지역사회와 협력할 기회를 증진시킨다고 보고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방과후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부모가정 아동의 사례를 분석하는 것으로 진행되었고 연구의 목적으로 '새터어린이학교' 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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