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 정신간호의 이론적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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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정신간호의 이론적 모형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신 분석 모형(Psychoanalytic Model)
2. 대인관계모형(Interpersonal Model)
3. 사회적 모형(social model)
4. 실존적 모형(Existential Model)
5. 의사소통 모형(Communication Model)
6. 행동모형(Behavioral Model)
7. 지지 치료 모형(Supportive therapy Model)
8. 생물학적 모형(Biological Model), 의학적 모형(Medical Model)
9. 간호모형(Nursing Model)
10. 스트레스-적응 모형(Stress Adaptation Model)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Ⅴ. 문제
Ⅵ. 의학용어
Ⅰ.서론
현대사회에서 정상적 행동이라 함은 일반적으로 개인이 일상에서 적절히 기능할 수 있고, 그 생활양식이 합리적이며, 만족을 느낄 수 있음을 말한다. 그러나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변수가 있으므로 정상적인 행동에 대한 설명은 어렵지만 변화 연속선상에서 이해해야한다.
그래서 이론적 모형에 근거를 두고 간호실무를 수행해야 하는데, 이 때 모형은 인간에게서 관찰된 행동, 즉 다양하고 복잡한 행동에 대한 자료를 조직화하여 행동의 대한 이유, 치료의 방향, 치료자의 역할에 대한 제시를 함으로써 인간행동에 대한 중재를 촉진한다.
이번 시나리오에서 정조현님은 남자 37세로 schizophrenia로 인해 2002년부터 현재까지 11회 입원 경력을 가지고 계시며, 현재 탐라병원에서 1개월째 입원 중이시다. 그래서 본 레포트는 정조현님에게 맞는 간호를 제공하기위해, 정신건강 모형인 정신분석적모형, 대인관계모형, 사회모형, 실존모형, 행동모형, 의사소통모형, 지지치료모형, 간호모형에 대해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Ⅱ.본론
1. 정신 분석 모형(Psychoanalytic Model)
- 19세기 후반과 20세기 초 프로이드에 의해 소개된 정신분석 이론은 이상행동의 특성에 초점을 두고 인간 발달의 새로운 조망을 제시함
→ 그 당시에는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켰지만 설명할 수 없었던 인간의 정신을 객관적인 현상으로 구조화함으로써 그 이후 정신발달이론의 기반을 제공
- 프로이드 이후 초기의 정신분석이론을 수정하거나 새롭게 구축해 온 이론가
Erickson(1963)
정신사회적 발달이론에 생의 전주기를 포함시켜 확장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한국간호학회·정신간호학회(2010). 정신간호학. 대한간호협회
- 임숙빈 외(2015). 정신간호총론 제 7판. 수문사. pp.119~135.
- 도복늠 외(2012). 최신정신간호학 개론. 정담미디어, PP.13~33.
Ⅴ. 문제
1.실존적 모형에서 간호사의 역할은?
가. 환자가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지도록 한다.
나. 환자가 주위 환경과 자신에 대한 인식력을 증가시키도록 돕는다.
다. 환자로 하여금 인생의 목적을 설정하고, 설정한 목적을 달성하도록 돕는다.
라. 환자에게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과제를 주고 강화훈련을 한다.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정답: ①
해설: 가-실존적 모형의 로고 요법, 나-실존적 모형의 합리적 정서요법, 다-실존적 모형의 현실요법, 라-행동모형의 치료자의 역할
2. 행동특성의 모형?
가. 치료자의 역할은 대상자의 변화되어야 할 기준을 결정하고, 그에 대한 접근방법과 행동개발을 돕고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는 것이다.
나. 치료자의 역할은 치료자와 환자의 만남에 초점을 두고 다양한 치료법을 이용하는
것이다.
다. 행동의 양적인 면을 강조하고, 행동을 객관적으로 평가한다.
라. 개인의 내적 정신과정 즉, 사고와 정서가 바뀌면 행동도 변화할 수 있다고 본다.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정답: ②
해설: 나-실존적 모형에서의 치료자의 역할, 행동가들은 눈에 보이는 행동을 변화시켜 환자의 인지와 정서를 변화시키고자 한다.
3. 의사소통 모형에서의 이상 행동에 대한 견해로 옳은 것은?
가. 발달과정 중 어린 시절의 부적절한 갈등해결이 이상 행동을 초래한다.
나. 언어와 비언어적 메시지가 명확히 전달되지 않을 때 이상 행동을 초래한다.
다. 자아를 발견하고 수용하려는 노력이 방해받을 때 나타난다.
라. 유아기 때 환경으로부터 모순된 의사소통의 반복경험이 이상 행동을 초래한다.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정답: ③
해설: 가-정신분석모형, 다-실존적 모형에서의 이상 행동에 대한 견해
4. 셀리(Hans Selye)가 제시한 스트레스 증후군의 저항기에 나타나는 신체·심리·사회적 변화의 특성으로 옳은 것은?
① 대응기전의 이용증가
② 자포자기하거나 우울한 감정
③ 사고와 인격의 분리, 인지왜곡
④ 교감신경계의 흥분으로 신체적 놀람반응
⑤ 뇌하수체와 부신피질의 호르몬 분비 중단
정답: ①
해설: 셀리의 적응이론의 세 가지 단계는 경고반응기, 저항기, 소진기이다. ②,③,⑤은 소진의 특성이며, ④은 경고반응기의 특성이다.
5. 간호모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대인관계 기술적용으로 최대의 건강유지와 기능회복을 돕는다.
나. 투약의 중요성을 보다 강조한다.
다. 대상자와 치료자의 관계는 상호성에 기초를 둔다.
라. 내면의 갈등이나 과거의 경험에 주요 초점을 둔다.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정답: ②
해설: 간호모형은 대상자와 치료자의 상호관계를 중요하게 보고, 대인관계 기술을 적용하여 대상자의 건강유지와 기능회복을 돕는다. 나-의학적 모형이며, 라-정신분석모형의 견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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