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블로거의 영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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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 제기, 연구주제 서술 :
파워블로거는 어떻게, 얼마나 영향력을 갖는가?

2. 이론적 배경 : 문헌을 기반으로 필요개념정의

3. 연구 문제 : 수용자의 태도 변화의 정도와 요인
※정교화 가능성 모델

4. 연구 방법 : 실험 설계-탐색조사 (서베이 조사)
본조사 (실험 연구)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웹(web)과 로그(log, 기록)를 합친 낱말.
다른 사람도 보고 읽을 수 있게끔 열어 놓은 글들의 모음


1인 미디어로써의 ‘파워 블로그’.

이러한 영향력으로 인한 수용자의 태도변화를 관찰해 보자.


실험장면에서
긍정적 편향처리는 조작할 변인 중 하나

파워블로거의 영향력은
주로 주변통로에 의한 것이라고 예측




1차 조사 피험자 집단 A
2차 조사 피험자 집단 B,C

1차 조사 :
테스트할 화장품 A
테스트할 화장품 A’
파워블로거의 화장품 A’ 추천글
유명연예인의 화장품 A’광고
전문가의 화장품 A’ 광고
여러 사람들의 화장품 A’ 사용후기

2차 조사 :
평가의 질 낮은 파워블로거의 (가)제품 추천글
평가의 질 높은 일반블로거의 (나)제품 추천글

그 외 화장품을 지울 수 있는 리무버와 미용기구


참고문헌
•제닝스 브라인트·수잔 톰슨 지음, 배현석 옮김, 미디어효과의 기초, 2005, 한울아카데미

•http://section.blog.naver.com/sub/PowerBlogHelp.nhn (파워블로그 선정방식)

• Petty & Cacioppo 공저 / 리대룡, 이상빈, 박희랑 옮김, 커뮤니케이션과 설득, 1999, 범우사

• 김영석, 설득 커뮤니케이션, 2005, 나남

• 송병선, 태도변화이론, 고시계, 고시계사 1987.10

• 최태현, 사회영향으로서의 태도변화, 고시계, 고시계사, 제33권 제1호 (통권 제371호) 198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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