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심리학] 스키너의 심리상장 열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엽기 살인사건과 침묵한 38명의 증인들 (3장)

1-(1) 실험 소개 및 연구 배경

1-(2) 달리와 라타네의 실험

1-(3) 자체 실험 설계 및 실험 결과

1-(4) 결론 및 시사점


2. 사랑의 본질에 관한 실험 (4장)

2-(1) 심리학자 Harry Halrow 소개 및 연구 배경

2-(2) 해리 할로의 실험

2-(3) 해리 할로의 애착실험의 활용 사례 - 스킨십의 힘

2-(4)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3) 실험 결과

① 전체 실험 도중 오직 세 명의 피실험자만 실험자에게 실험 종료 후 이상을 보고했다.
② 전체 실험 도중 오직 한 명의 피실험자만 실험 시작 후 4분 만에 이상을 보고했다.
③ 나머지 학생들은 실험 중 및 종료 후에도 전혀 보고를 하지 않았다.
④ 피실험자 홀로 있는 경우에는 연기 나는 방을 비상사태로 파악하여 즉시 보고했다.

4) 시사점

이 실험에서 달리와 라타네는 사람들이 사회적 신호를 매우 중시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피실험자들은 공모자들의 사회적 신호를 토대로 연기가 나는 상황을 비상사태가 아니라고 파악하였다. 사회적 대열 속에서 인간은 매너라는 사소한 것을 지키기 위해 동요하지 않았다. 타인들이 위험 상황에서 반응하지 않는 것을 보고 사람들은 그 상황이 비상사태가 아니라고 판단한 것이다. 실험을 통해 밝혀진 사회적 신호, 방관자 효과, 다수의 무시 등의 과학적인 표현들은 인간은 누구나 모방에 의해 움직이는 존재라는 것을 알게 해주었다.


1-(3) 자체 실험 설계 및 실험 결과

제노비스 사건을 통해, 그리고 달리와 라타네의 실험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던 ‘방관자 효과’와 ‘사회적 신호’ 이론에 대해 우리 눈으로 직접 확인하고 싶었다. 동시에 서강대학교 학생들은 과연 어떠할까 궁금증이 생겼고, 결국 교내에서 실험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실험방법은 앞서 달리와 라타네가 했던 것과 유사하다. 다만 우리의 실험에서의 독립변인은 ‘여성이 짐을 떨어뜨리는 장면을 목격’한 사람의 수이다. 그리고 종속 변인은 목격자가 ‘여성의 짐을 정리하는 것을 도와줄’ 확률이다.

1) 실험 방법

① 실험 대상을 결정한다. (목격자가 1명~5명일 경우에 한하여 실험을 실시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6 교육심리학]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 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네가지강화계획 실생활예
  • 심리학, 학지사, 2014.김진, 콜버그의 도덕발달, UUP, 2013.이성진(명예교수), 박성진, 교육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4.로렌 슬레이터) 저, 조증열 역, 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 (세상을 뒤바꾼 위대한 심리 실험 10장면), 에코의서재, 2005.유지연,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을 통한 도덕성 함양에 관한 연구, 인천대 교육대학원, 2010.콜버그, 문용린 역,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아카넷, 2000.김용준, 김교정,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민사, 2012.김장배,

  • [인간행동] 행동주의 이론
  • 스키너의 이론1) 스키너의 생애Burrhus Fredric Skinner (1905~1990)1904년 3월 20일 펜실베이니아의 서스퀘하나에서 출생1922년 뉴욕의 해밀턴 대학 영문학과에 입학1928년 하버드 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입학1931년 박사학위 논문 제출1936년∼1945년 미네소타 대학에서 강의1938년 처녀작 「유기체 행동론」 출간1941년 구겐하임 연구원으로 활동1942년∼1943년 제너럴 밀스 회사의 후원으로 전생 연구1942년 실험심리학회로부터 워렌 메달 수여1944년∼1945년 구겐

  • 완고한 천재 BF Skinner를 조명하며 스키너 발표 배경, 스키너
  • 스키너에 대해 연구한 뒤 알게 된 점과 느낀 점참고문헌스키너를 발표하게 된 배경스키너는 ‘천재’, ‘행동주의자’로 많이 알려져 있고, 대중적으로도 프로이드와 융 다음으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심리학자이다. 특히 정신분석학은 정통 심리학의 범주에 속하지 않는다고 보았을 때, 스키너는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진 심리학자라고 봐도 무방하다. 나 역시 스키너를 처음 알게 된 건 고등학생 시절 서점에서 ‘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라는

  •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
  • 스키너의 생애(Burrhus Frederic Skinner, 1904-1990)2. 스키너 이론의 기본 입장3. 주요 개념1) 성격 없는 성격 이론2) 조작적 조건 형성 3) 강화 계획(강화 스케쥴)4) 변별자극과 일반화, 5) 소거, 6) 조형 교재p.376~378 참고5) 자기통제와 창의성6) 의식화 과정 7) 충동과 정서8) 혐오통제와 처벌9) 규칙 지배적 행동10) 문제행동의 치료4. 자유와 존엄을 넘어서 1) 인간 행동에 관한 과학기술2) 인간의 자유와 존엄을 중시하는 ‘낭만심리학’ 비판3) 인간은 환경

  • 스키너의 심리 상자를 열어보다 - 요약 - 나의 경험사례에 적용
  • 답이다. 어찌됐던 이번 과제를 통해서 교수님께서 수업시간에 보여주신 자료 외의 것을 정리하려고 하였다. 그리고 흥미로운 실험들과 그것이 나라는 사람의 경험과 연관되어 나에 대해 한 번 더 돌아볼 수 있게 해준 계기가 된 것 같다. ※ 참고문헌 : 내 인생의 탐나는 심리학50 톰 버틀러 보던, 이정은 옮김, 흐름출판.자유와 존엄을 넘어 B. F. 스키너, 정명진 옮김, 부글북스.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 로렌 슬레이터, 조증열 옮김, 에코의 서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