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사회모델의 등장배경, 이론적 배경, 기본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등장배경
2. 이론적 배경
3. 기본 개념
4. 개입목표 및 과정
5. 개입기법
- 본문내용
-
심리사회모델은 인간문제를 심리적, 정서적이고 사회적인 문제로 이해하면서 ‘상황 속의 인간’(person-in-situation)을 강조하는 관점으로, 그 기원을 19세기 초 Mary Richmond(1917)에서 찾을 수 있다. 1917년 Mary Richmond가 출판한 ‘사회진단’이라는 저서와 1922년 ‘What is social case worker'라는 저서를 통해 'case work'의 개념화를 시도하는 정의를 제시함으로써, 개별사회사업(case work)의 개념을 이론적으로 체계화 하였다. 이러한 개념은 클라이언트를 수용하고 개별화하며 ‘클라이언트가 있는 곳에서 출발’하는 등의 실천원칙을 강조하였다.
1930년대 후반에는 심리사회모델이 Gordon Hamilton에 의해서 심리사회적 이론으로 처음 불리어 지기 시작했고 그 후 1960년대에 Florence Hollis에 의해서 사회복지의 실천이론과 접근방법으로 구체화되었다. 전통적으로 사회복지실천의 내용은 개인 내적 요소와 사회적 요소를 모두 중시하는 심리사회적인 것이었으며, 이 전통을 계승하고 집약한 것이 심리사회적 모델인 것이다.
19세기 후반 이래 활동을 계속해온 우애 방문단 및 자선조직협회의 활동 내용, 그리고 그러한 활동을 요약 체계화한 Richmond의 실천모델을 전승하고 그 이후 사회복지실천의 고유한 이론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또한 클라이언트를 수용하고 개별화하며 ‘클라이언트가 있는 곳에서 출발’(start where the client is)하는 등의 실천원칙을 강조한다(Wood & Robinson,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학] 한국과 말레이시아의 외환위기 극복
- 청소년의 자율적인 참여를 이끌기 위한 효과적인 청소년지도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그 근거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지역사회 내 청소년활동프로그램 조사 및 분석
-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현장실습 프로그램계획서 A+
- 우리나라 청소년의 행복 증진을 위한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인간중심 상담이론을 요약하고 이론에 대한 개인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 청소년육성(청소년활동진흥법, 청소년복지지원법, 청소년보호법)관련법을 본석하고 주요 내용과 발전대안을 제시하시오
- 본인의 가치에 부합하는 특정 관점에 따라 청소년 문화를 정리해 보시오
- 청소년기 발달적 특징과 교육제도, 사회문화적 분위기와 청소년 자살과의 관련성을 논리적으로 전개하시오
- 최근 급증하고 있는 영유아기 영상물 과다 부작용으로 발생 할 수 있는 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