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 근세 육상을 통한 실크로드의 문화교류와 발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8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송[宋]·요[遼]· 서하[西夏] ·금[金]
2. 원[元] 왕조 시대
3. 명[明] 왕조 시대
4. Conclusion
5. Q & A
6. References & 파트 배분
본문내용
“10~14C 중국과 유목세력의 대립”
북송(960~1127)은 거란(907~1125), 서하(1032~1227), 여진(1115~1234)과 투쟁

남송(1127~1279)은 몽골(1206~1366)과 대립. 1215년, 원이 화북 점령

송의 비단 등 고급상품 서역으로 반출, 극히 제한적 교역가능

셀주크 투르크(1055~1308), 중앙아시아 이슬람세계 장악, 1071년, 비잔틴 점령, 서아시아, 페르시아만까지 지배

1081~1091년, 동로마제국의 사신단 3차 송 방문
->기후, 풍속, 귀족생활, 귀중품, 가축, 과일, 악기, 포도주 등 여러 가지 내용 소개
“송·요·서하 의 정립시대”
중국의 북방에서 거란족은 요(遼), 당항족은
서하(西夏)라는 독립왕국 건설

→ 송·요·서하의 정립시대 시작
“해상교류의 비약적 발달에 비해 육상교류는 내륙아시아로 제한”
참고문헌
동서문화교류사 – 문단과 문학사, 조훈(95)

비단길에서 만난 세계사 – 창비, 장은주

동서문화교류사 – 단국대학교 출판부, W. 프랑케

실크로드의 역사와 문화 – 나가사와 가즈도시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구글 이미지: http://www.google.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실크로드 경제사
  • 발전Ⅲ. 결론1. 실크로드의 의의2. 한계점* 초록 * 일지 및 감상* 그림목록 및 참고문헌 Ⅰ. 서론비단길 또는 실크로드는 육상, 또는 해상을 통한 근대 이전의 동서 교역로(중국과 유럽)를 가리키는 말이다. 실크로드는 중국의 비단이 로마 제국으로 흘러가는 것을 뜻하면서 지어진 것인데, 후에 이 길은 비단 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역품 등을 전달하는 통로로 확대되었고, 더 나아가 문화가 유통되는 통로이기도 했다. 현대 중국 역사학, 교류사, 그

  • [사회과학] 실크로드와 동서문화교류
  • 발전에 따라 해상교통이 보다 더 안전하고 효율적인 것으로 입증되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해상 교통로를 따라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새로운 교역 문화가 발전하게 되었다. 명나라의 고립정책은 청나라로 이어져 발전하고 있는 서구 세계와의 관계는 더욱 멀어졌다. 이러한 상태는 19세기 서구의 세력이 강제로 아시아를 개방시킬 때까지 이어 졌다. 5. 실크로드의 의의실크로드는 문화 교류사와 인류 문화 역사상에서 어떠한 의미를 지니고 있을까

  • 돌궐과 아시아와 유럽
  • 실크로드 무역을 장악한 에프탈리테가 참수하자, 사산조 페르시아와 미리 협상하여 페르시아와 양국은 종실 혼인 동맹을 통한 우호 협정을 맺으니, 돌궐이 북부를 정복하고, 사산조 페르시아가 에프탈리테 왕의 망명을 수락하는 형식으로 남부를 무혈 접수하였다. 돌궐의 이스테미 야브구는 이 때 카스피해 북동쪽의 소그디아나 도시들을 모두 점령하였지만, 사산조 페르시아의 왕은 동서 무역의 요충지인 우즈베키스탄 일대를 장악하기를 원하여 우

  • [해양산업, 해양산업발전, 해양, 바다] 해양(바다)의 무한한 가치, 해양산업의 현황, 해양(바다)여건과 해양산업의 발전 여건, 21세기 해양산업의 발전방향에 관한 심층 분석
  • 문화 확산해양레저스포츠 장비 대중화를 위하여 보급형 요트제트스키 개발 및 대량생산 시스템 구축을 지원한다.(23억원) 해중경관지구 지정, 권역별 해양레저스포츠 거점항 개발 등을 위한 조사연구를 추진한다. 2012 여수 세계박람회 개최를 통해 개최도시인 여수뿐만 아니라 전남, 부산, 경남, 제주도 등을 연결하는 남해안시대를 개막한다.참고문헌김정흠 : 김정흠 교수의 해양과학 이야기김진현홍승용 : 해양 21세기, 나남출판김웅서장

  • [무역사] 고대 한국, 중국, 일본무역의 비교연구
  • 교류는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일본과의 교역은 외교 관계가 성립하기 이전부터 민간차원에서 행해졌으나, 문종 10년(1056) 일본 사신이 고려에 온 것을 계기로 활발해졌다. 일본 상인들은 빈번히 고려에 와서 토산물을 바치는 사헌무역을 하였다 자료3. 일본의 장원귀족들이 무역을 통한 부의 축적에 적극 나섬으로써 고려에 내항하는 상인이 증가하자, 고려는 진봉선을 1년에 1회 2척으로 제한하는 등 규제를 가하였다. 11세기 후반 이후 일본과의 무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