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사] 고려 초의 불교 정책과 교단 정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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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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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 시대 및 연구사 정리
2. 나말여초 시기의 정치와 불교
(1) 신라 하대의 정치와 불교
(2) 후삼국 시대의 정치와 불교
3. 태조의 불교정책
(1) 선종승려의 포섭
(2) 근기지방으로 초치
(3) 호족과 귀화승, 기존교단의 포섭
(4) 창건사업과 불교행사
4.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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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초기 고려초기의 불교에 대한 연구는 김영수 선생의 五敎九山說 이후 60-70년대 시대구분논의가 진전됨에 따라 나말여초를 고대에서 중세로 넘어가는 전환기로 이해하려는 시도가 있었다. 이에 따라 한국 역사학계의 연구는 신라 하대 수입되어 재지세력들에게 호응을 얻기 시작하며 사회적 위상을 확립하며 양적성장을 이룬 선종을 주목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화엄종으로 대표되는 교종과 이에 대비되는 종교 세력인 선종과의 차별상과 더불어 진골 귀족과 지방호족의 차별상을 나란히 놓고 해석함으로써 나말여초의 시대변동을 이해하는 주요한 틀로 받아들여졌다. 한편 80년대 들어 교종과 선종, 왕실과 호족의 이분법적인 사고를 극복하려는 관점이 제기되었으며 교종과 선종을 대립이 아닌 공존과 양립의 차원으로 이해하려는 연구가 진척되었다. 선의 일방적 우위를 지양하려는 이러한 관점은 선종일변도의 나말여초 사상사인식에 대한 전환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시대의 불교 사상의 흐름을 선교융합으로 바라보는 관점은 사상과 시대의 관련성을 규명하는데 소홀히 하며 종교변동의 요인을 내적요소로 추상화시키는 한계점을 가져온다. 종교는 그 사회의 종합적인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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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훈요십조
- 김두진, 1982, 「王建의 僧侶結合과 그 意圖」, 『한국학논총』
- 남동신, 1993 「羅末麗初 華嚴宗團의 대응과 『華嚴神衆經』의 성립」, 『外大史學』
- 한기문, 1983 「高麗太祖의 佛敎政策―創建 寺院을 중심으로―」, 『대구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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