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방송 소개 및 특성 문제점, 사례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 연구목적 및, 범위와 대상

인터넷방송 정의 및 특성

인터넷방송 종류

인터넷의 중요성



2.본론 – 팟캐스트 – 소개 및 특성
- 문제점, 사례제시

저장형방송 - 소개 및 특성
- 문제점, 사례제시

실시간방송 - 소개 및 특성
- 문제점, 사례제시




3.결론 – 제언 및 대안


본문내용

연구 목적 및 범위와 대상


인터넷 문화의 발달에 따라 인터넷 방송은 이미 우리생활에서 새로운 대중매체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으며, 국내의 공중파는 물론 케이블TV 사업자들도 인터넷 방송을 실시하고 있다. 인터넷 방송은 일방향적인 기존의 TV들과 달리 쌍방향성을 강조하면서, 시청자들의 참여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그동안의 TV프로그램들이 극소수의 방송국들이 일방적으로 방송을 하면서 단순히 수신만하는 수동적인 지위였다면, 인터넷 방송에서는 간단한 장치만 있어도 개인방송국을 운영하는 것이 가능해지는 장소를 제공하고 있다.

개인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가능해졌고, 이러한 행위를 실시간으로 방송할 수도 있고 서버에 저장하여서 필요할 때 볼 수 있게 선택할 수 있다. 이처럼 인터넷 방송은 많은 자본이 없더라도 누구든 쉽게 인터넷을 통해 전 세계로 방송을 할 수 있다는 것이 큰 특징이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이 단점이 되는 경우가 생기는데 바로 그 개인방송들의 자유로움에 있다. 거의 제약이 없다시피 이루어지는 방송들은 많은 사회문제들을 낳고 있다.

이용자들은 빠른 속도로 증가 하고 있으나, 많은 개인방송들이 있다 보니 음란성, 폭력성 등 청소년들에게 유해한 방송들이나 거짓정보 유출, 혹은 선거와 관련해 대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송을 제약 없이 내보내고 있는 것이다. 이에 우리 조는 인터넷방송, 이 중 단순히 공중파 방송들이 재전송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방송이 아니라 개인사용자들이 직접 운영하고, 방송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그러한 장소를 제공하는 방송국들을 위주로 조사해보고, 그 방송들이 어떻게 전송되며, 어떠한 특징이 있고, 문제점은 무엇인지, 법제 비평을 위주로 조사를 하기로 하였다.




인터넷방송의 정의 및 특성

인터넷방송은 여러 가지 원어를 가지고 있는데, Streaming Media, Webcasting, Pointcasting, Internet Broadcasting 등이 그것이다. 가장 널리 인정받고 있는 단어는 '웹캐스팅'이다. 말 그대로 웹(WWW, World Wide Web)을 통해 캐스팅(콘텐트를 보내고 받는다는 의미에서)하는 것을 일컫는 말이다.

인터넷을 통해 멀티미디어 콘텐트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다면, 그것은 곧 인터넷방송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이것은 매우 넓은 의미에서의 인터넷방송이라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인터넷은 그 자체가 쌍방향성 매체이다. 방송을 보면서 이용자들은 여전히 인터넷을 통해 관련된 텍스트 자료나 이미지 정보들을 제공받을 수 있다. 보다 적극적인 이용자라면 자신이 직접 더 많은 자료를 찾아나 설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쌍방향성 서비스는 인터넷 기반의 기존 서비스들과 결합하면서 더욱 본격적이게 된다. 이미 예로부터 존재했던 채팅 서비스와 스트리밍 기술을 합치게 되면, 이용자들은 질문을 채팅으로 하고 출연자가 대답을 동영상으로 하는 식의 서비스가 가능해진다. 인터넷을 통해 설문을 조사한다고 한다면, 동영상으로 관련 자료가 방송되는 동안 이용자들은 투표를 하고 방송 중간 중간에 투표의 중간집계를 매분매초 단위로 제공할 수 있기도 하다.

인터넷방송의 가장 큰 특징 중에 하나가 바로 주문형(On Demand)이라 할 수 있다. 이는 기존 방송이 '편성형 매체'인 것에 대응되는 것으로서, 24시간 이용자가 원하는 시간대에 원하는 방송을 내보내 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봉제]보상과 인센티브제도에 관한 고찰- 삼성 에버랜드
  • 제시한 대안들을 통한 현재 시행하고 있는 인센티브 제도의 보완을 함으로써 에버랜드는 앞으로 21세기를 이끌어나가는 세계적인 서비스업이 될 것이고 나아가서는 세계를 주도하는 기업이 될 수 있을 것이다.1. 참고 문헌 노동부, 연봉제 및 성과배분제 실태조사 결과보고서, 1999. 대한상공회의소, 조사보고 연봉제 도입실태와 개선과제, 1998. 12. 로브 거피 외, 21세기 북스, HBR 페이퍼백 시리즈, 2000. 연봉제 설계와 연봉제평가 실무, 경총, 1998

  • [대중매체]인터넷방송의 문제점과 대책.
  • 인터넷 망이나 웹을 통해 Multimedia컴퓨터 이용자가 오디오 또는 비디오를 비롯한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자신이 원하는 대로 듣거나 볼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기존의 방송의 개념과 비교한다면 매스컴관련사전에 의하면 방송이란 전자기 에너지 곧 전파를 이용해서 이질 익명 다수의 사람들에게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보내는 일 이라고 하고 방송법상에서는 정치,경제,사회,문화,시사 등에 관한 보도,논평 및 여론과 교양

  • [정보통신 경제론] 최근 미국의 정보통신산업 현황과 우리 기업의 진출 방안
  • - 정보통신경제론 -최근 미국의 정보통신산업 현황과우리 기업의 진출 방안< 목 차 >Ⅰ. 서 론1. 정보통신산업의 발전2. 한국 정보통신산업 개관3. 미국 정보통신산업 개관Ⅱ. 미국 정보통신 산업의 현황 1. 미국의 방송시장 현황2. 미국의 케이블 시장 및 케이블사업자 현황3. 미국 IPTV 시장의 현황4. 미국의 초고속인터넷 시장 동향5. 미국 통신산업의 수익 동향6. 미국의 이동통신기술 현황7. 대표기업현황 - 미국 통신사업자 AT&T의 최근 동향Ⅲ.

  • [광고전략] 라네즈 광고전략 분석
  • 소개 및 연혁(1) 기업소개1945년 국내에서는 최초로 화장품 사업에 진출한 태평양은 계속적이고 경이적인 성장을 거듭해 왔으며 오늘날 외국업체까지 가세하여 일대 혼전을 벌이고 있는 시장 상황에서도 굳건히 업계1위를 고수하여 한국의 화장품 산업을 세계수준으로 끌어올렸다. 일찍부터 국제화에 눈을 뜬 태평양은 1964년 국내 최초로 화장품 수출을 시작한 이래 현재 미주, 유럽, 중국, 동남아 등 세계 10여 국에현지 법인 및 공장을 설립, 운영하고

  • 사회참여교육 레포트
  • 방송제작 과정을 볼 수 있는 프로그램 등을 소개해 정치와 언론 등에 대해서도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전국사회교사모임, http://socioedu.eduhope.net/참교육원격교육연수원, http://campus.eduhope.net/아름다운 교육실천 , 우리교육, 2001아름다운 참여 , 돌베개, 2004대한민국 청소년 의회, http://www.youthassembly.or.kr/쏘셜백신, http://www.socialvaccine.or.kr/vaccine/participation대전광역시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