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조직론] 12장. 제품차별화와 광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5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1 제품차별화
02 이미지 차별화
03 광고와 시장경쟁
04 광고와 후생
05 광고정책
06 주요내용 정리
본문내용
<제품차별화란?>

타사 제품에 없는 특색을 자사 제품에 부가
→경쟁 상의 유리함 확보전략.

<제품차별화의 전제조건>
(1) 가격에 대한 낮은 민감도
(2) 차별화의 초점이 높은 매력도
(3) 충분한 판매 촉진 예산
(4) 독점적인 판매 경로가 확보
(5) 제품관리 체계를 확립


광고의 기능
▶ 제품의 판매촉진
▶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
☞ 시장 분할을 억제, 지역적 독점화 현상 방지, 수요의 가격탄력성을 상승

☞ 광고는 시장의 완전성을 높이고 경쟁을 촉진시키는 역할
※ 광고의 부정적인 측면
- 광고는 진실을 왜곡하거나 자사 제품의 우월성을 과다하게 강조.
-자사 제품에 대한 수요를 증가
- 경쟁재의 수요를 감소.
-기업의 가격 인상에 유리한 여건을 조성.
광고와 수요탄력성

광고가 시장경쟁에 미치는 효과의 양면성
광고가 시장경쟁을 위축시킬 때- 광고가 독점화의 수단
광고가 시장경쟁을 제고시킬 때- 광고가 경쟁의 수단

1. 이미 시장점유율이 높은 주도기업
: 자기 시장 방어 목적
2. 아직 시장점유율이 낮거나 잠재 진입 기업들
: 신규 시장확보 목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내 정유시장의 산업조직 연구
  • 산업의 개요1. 정유산업의 정의와 범위2. 정유산업의 현황1) 원유도입2) 정제시설 가동률3) 석유제품의 생산 및 내수판매4) 석유제품의 수출입Ⅲ. 시장구조1. 정유산업의 집중도1) 매출액2) 고용자수3) 자산2. 진입장벽1) 절대적 비용우위2) 거래적 진입장벽3) 진입저지가격의 설정4) 현행 국내유가산정Ⅳ. 시장행위1. 제품 차별화 및 신제품 개발2. 광고활동3. R&D4. 기업결합1) 사업다각화(생산과정의 수직적 결합)2) 유통구조의 수직계열화3)

  • [시장구조][디지털시장][채권유통시장][교육시장]시장구조의 정의, 시장구조의 유형, 시장구조와 디지털시장, 시장구조와 채권유통시장, 시장구조와 교육시장, 시장구조와 전세시장, 시장구조와 국제석유시장 분석
  • 제품이 완전히 동질적 이지 않은 시장5. 독점적 경쟁의 특징① 시장 지배력을 가진다 ② 비가격 경쟁이 존재한다. ꃚ 세탁소, 이발소, 음식점, 서점, 광고, 제품의 질과는 관계없는 포장, 판매서비스 등6. 과점소수의 공급자에 의해 제품이 공급되는 시장Ⅳ. 시장구조와 디지털시장디지털시장의 개념 및 특징디지털기술에 기반을 둔 정보통신기술의 획기적인 발전에 따라 많은 주요산업에서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 즉 규모에 대한 수확체증과

  • 산업조직론 - 스마트폰 산업과 삼성의 전략에 대한 분석
  • 제품차별화 전략라. 가격차별 전략3. 삼성의 시장성과가. 의외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웨이브폰나. 판매증가율과 점유율 측면다. 이윤 측면Ⅲ. 결론1. 삼성을 포함한 스마트폰 관련 기업들에게 주어진 과제 및 전망Ⅳ. 참고자료Ⅰ. 서론1. 주제 선정 이유산업조직론의 범위가 워낙 방대해 어떻게 시작을 해야 할지 많은 고민을 했다. 가격차별, 묶어팔기, 끼워팔기, 광고 등의 유형의 사례만 들어서 설명을 할지, 범위의 제약을 두지 않고 기업들

  • [산업조직론] 6장 경쟁자와 경쟁
  • 제품을 늘리는 등 카페형 매장으로 탈바꿈했다. 그러자 지난해 6월부터 상황은 역전됐다. 충정로점 매출이 서서히 늘기 시작하다 최근에는 월 매출 4500만원으로 4000만원에 못 미치는 스타벅스를 앞질렀다. 스타벅스 커피값의 절반 가격에 자바커피 원두를 쓰면서 가격에 비해 맛이 괜찮다는 평가도 나왔다. 트렌드를 주도하고 입맛이 까다로운 20대 여성을 겨냥해 의자, 탁자 등을 안락한 것들로 바꾼 것도 효과가 있었다. 산업조직론 기업사례 page 5 경

  • 글로벌스마트비즈니스2) 2차시수업내용중희소성과선택이있다 기회비용(Opportunity Cost) 매몰비용(Sunk Cost) 회계적 비용(Explicit Cost) 본원적전략 설명하시오0K
  • 제품만 가지는 독특한 점을 넘어서는 가치를 고객들에게 제공해야 한다는 부담감을 느끼기 때문이다.넓은 영역에서 가격이외의 차별성 (디자인, 브랜드 충성도, 성능)을 바탕으로 경쟁하는 전략으로 경쟁사들이 모방하기 힘든 차별화된 제품을 만들어 경쟁사 보다 비싼 가격에 판매하며, 제품 디자인이나 광고를 통해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거나 높은 서비스와 품질을 제공하여 경쟁 우위를 획득한다. 차별화 전략 사례로 Mercedes & BMW의 엔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