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단계] 영아기의 발달, 유아기 발달, 아동기 발달, 청소년기 발달, 성인기 발달, 노년기 발달(영아,유아,아동,청소년,성인,노인의 신체발달,심리발달,사회정서발달,정신건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6.05 / 2017.06.05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인간발달단계
I. 영아기의 발달
1. 신체적 발달
2. 심리적 발달
1) 감각 및 지각의 발달
2) 인지발달
3) 정서발달
3. 사회적 발달
4. 영아기의 정신건강
II. 유아기의 발달
1. 신체적 발달
2. 심리적 발달
1) 인지발달
2) 정서발달
3. 사회적 발달
4. 정신건강
III. 아동기의 발달
1. 신체적 발달
2. 심리적 발달
1) 감각 및 지각의 발달
2) 인지발달
3) 정서발달
3. 사회적 발달
4. 정신건강
IV. 청소년기의 발달
1. 신체적 발달
2. 심리적 발달
1) 인지발달
2) 정서발달
3) 자아정체감의 발달
3. 사회적 발달
4. 정신건강
V. 성인기의 발달
1. 신체적 발달
2. 심리적 발달
3. 사회적 발달
4. 정신건강
VI. 노년기의 발달
1. 신체적 발달
2. 심리적 발달
1) 감각 및 지각의 발달
2) 인지 발달
3) 정서 발달
3. 사회적 발달
4. 정신건강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인간발달단계
인간은 시간의 흐름 속에서 끊임없이 신체적 ․ 심리적 ․ 사회문화적인 요소가 상호작용하면서 일생을 보낸다. 일생은 출생 후 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와 성인기를 거치면서 발달과 변화를 지속하고 노년기에 이르러 제반 기능들이 서서히 쇠퇴하여 결국 죽음에 이르게 된다.
발달이란 어린아이가 생존에 필요한 기능을 습득하고 환경에 적응해 가는 과정으로 단순히 세포의 증식이나 기관 혹은 중추신경계의 발달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태어날 때부터 주어진 신체적 ․ 생물학적인 요소와 그 개체가 속한 사회문화적 환경으로부터의 경험이 상호작용하여 얻어지는 심리적 ․ 행동적인 기능의 구조화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 생물학적인 요소란 유전, 신체발육, 기질, 뇌의 발달 등을 말하며, 사회문화적 환경으로부터의 경험은 양육방식, 부모와의 관계, 형제 수, 경제적 ․ 사회적 여건, 학교의 경험, 사회경제적 및 문화적 환경 등을 일컫는다.
인간의 발달단계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나타나는 인간의 특징적인 발달을 근거로 하여 일련의 과정을 세분화한 것으로 발달단계는 학자에 따라 연령 구분의 차이가 있다.
이러한 차이는 엄격한 구분은 아니며, 단지 구분된 연령에 따라 특징적인 발달전환이 이루어진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인간의 발달단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생물학적 요소와 환경적인 요소를 동시에 고려하여야 하며, 발달단계에 따른 적응양식의 이해를 통해 각 단계별 정신건강과 이상행동을 이해하여야 한다.
인간 발달단계의 개념을 학자들의 견해에 따라 살펴보면 아래 페이지의 표와 같다. 이 자료에서는 인생주기를 해비거스트(Havighurst, 1970)의 발달단계 구분을 따르되 전반적인 심리 발달단계를 참조하여 아동 초기를 영아기와 유아기로 세분하고, 성인 초기와 중기를 구분하지 않고 성인기로 분류하여, 영유아기(0-6세), 아동기(7-12세), 청소년기(13-18세), 성인기 (19-64세), 노년기 (65세 이상)로 구분하였다.
I. 영아기의 발달
영아기는 출생 이후부터 만 2세까지의 시기이다. 생후 1년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로 신체적인 성장이 급격히 이루어지고, 운동과 감각기능이 빠르게 발달한다. 이 시기에는 기본적인 운동능력을 습득하고, 언어 및 개념형성이 가능해지기 시작하며, 타인과의 정서적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기초가 된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감사합니다 참고하기 좋아요
- wtd203***
(2020.07.01 15:19:22)
- 자료가 많아서 참고하는데 큰 도움됨
- 42624***
(2018.10.25 00:02:5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다음의 내용을 참고로, 최초 기관 이용 연령이 낮아지는 이유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전국보육실태조사에 따르면 최초 기관 이용은 대부분 어린이집(947)을 통해 이뤄지고 있었다 최초 기관 이용 연령은 평균 218개월이었으며, 12~23개월이 463로 가장 많았으며, 24~35개월이 246로 다음을 차지했다 취업모의 자녀 최초 이용 월령이 199개월로
- 나의 식생활 분석 및 평가
- 저출산의 원인, 문제점 및 저출산의 해결방안
- 우리나라의 현대화 이전과 이후의 노인의 지위와 역할 변화에 대해 논하고, 그에 따른 노인문제와 개입에 대한 필요성
- 4주 2차시에 사회복지 윤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를 설정하여 사례와 어떤 딜레마인지 서술하시고, 이 부분에서의 윤리적 딜레마와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시하시오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 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1주 1,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각자 자신이 어떤 대상이든 특정한 대상을 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보고,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이 느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를 기술해 보십시오 그리고 문제점과 함께 향후 우리나라의 자원봉사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한 발전 방안도 제시해 보십시오
-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하여 분석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