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경영의 지도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7장 평생교육 경영의 지도성
1. 리더십의 개념
1)행정과 리더십
2)리더십의 정의
2. 리더십에 관한 전통적 접근 (리더십 이론)
1)특성론적 접근
2)행위론적 접근
Blake와 Mouton의 연구(관리격자이론)
3)상황론적.상황적응론적 접근
3.리더십에 관한 새로운 접근
1)카리스마적 리더십
2)변혁적 리더십
4.지도자와 추종자의 기술
1)지도자의 기술 (Katz)
2)지도자의 기술 개발
3)추종자의 기술
- 본문내용
-
2)행위론적 접근
지도자의 성격특성보다는 지도자가 실제하는 행위를 더 중요시하는 접근이다.
Ohio 대학교의 연구
그는 미국의 6.25전쟁에 참여한 조종사와 교육감을 대상을 h지도자 행위를 연구하여 지도자의 유형을 구조중심과 배려중심으로 구분하였다.
구조중심은 지도자가 집단 활동을 조직하고 각 성원의 역할을 규정하여 과업을 맡기고, 계획을 세우며, 방법을 설정하여 추진하는 행위 이다. 배려중심이란 지도자와 집단 간에 상호 신뢰, 존경, 온정과 편안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행위로서 집단 성원의 욕구에 깊은 관심을 보이고 의사결정에 참여케 하여 하의 상달을 고무시키는 행위이다.
<리더쉽 행위의 4분도>
낮은 구조
높은 배려
(4)
높은 구조
높은 배려
(1)
낮은 구조
낮은 배려
(3)
높은 구조
낮은 배려
(2)
(1)은 고도로 효과적이라고 평가되는 반면 (3)은 가장 비효과적인 것이 특징이며 흔히 집단 혼란을 가져온다. (2) 규율이 엄하고 일을 시키는데 매우 열심인 냉철한 사람들이기 때문에 그들은 인간을 기계부속품처럼 취급한다. (4)은 비효과적으로 인간적 친절이 넘쳐흐르지만 효과적인 과업수행에는 별로 공헌하지 못한다.
구조주도와 배려에서 높은 리더가 구조주도 또는 배려 어느 한 쪽에서 낮거나 또는 둘다 낮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심리학이론에 따른 성격발달과정을 비교 정리하고 각 이론의 발달과정에 따라 자신의 성격형성과정을 정리하시오.
- 5살 지능의 20살 청년의 꿈(말아톤, 지적장애인, 영화감상문)
- 논문요약 - 병원간호사의 환자안전문화에 대한 인식과 안전간호활동에 관한 연구
-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사업법 문제점과 개선방안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사회보장기본법은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 세 가지를 가능한 구체적으로 비교하시고, 각각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론_한국 사회복지 실천의 과제 및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한국 사회복지 실천의 발전 방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대중매체 신문의 이해
- [사회학] 사회학의 이해 레포트 <대중매체 분석 - 신문(新聞)>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