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계사] 쿠바 미사일 사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서 론
◎
본 론
-
쿠바 미사일 사태의
역사적 배경과 전개과정
-
외교정책 모형을 통해 본
쿠바 미사일 사태
◎
결 론
- 본문내용
-
시간이 지나면서 소련의 선박과 잠수함 전단은 미 해군의 봉쇄망에 접근하기 시작하였으며 카스트로는 소련의 후르시쵸프에게 '미국에게 선제타격권을 절대 넘겨주어서는 안된다'라고 주장하였다, 또한, 쿠바가 침공을 당할 경우 미국 본토 전역에 핵 선제공격을 부탁하였다. 어떤 나라도 이 상황을 중재할 수는 없는 상황이었다. 미 해군의 봉쇄망과 소련의 잠수함, 선박 전단이 육안으로 서로를 보고 있는 1962년 10월 24일 카리브 해에서는 전 세계의 운명이 달린 신경전이 펼쳐지고 있었다. 3일 뒤에 미국의 U-2고고도 정찰기가 쿠바상동에서 첩보행위를 하다가 쿠바의 지대공 미사일에 의해서 피격 당했으며, 소련측 또한 잠수함 B-59함이 미국의 폭뢰공격을 받는 사태가 발생하였다, 선체가 심하게 피격된 것을 안 B-59함의 함장인 사바스키 함장은 전면전에 돌입하였다고 생각하여 핵 어뢰 발사준비를 명령하였다. 다행스럽게도 B-59함의 장교인 바실리 아르키포프가 모스크바의 정확한 명령전달을 받은 이후에만 공격을 실시해야한다고 주장을 하여 사바스키의 명령은 보류되었다.
긴박했던 일주일간의 군사적 대치상황은 10월 28일, 미국이 쿠바를 침공하지 않는다는 약속을 전제로 하여 후르시쵸프가 쿠바에서 미사일을 철수할 것을 선언하면서 사태는 마무리 된다.
전문가들은 만약 당시에 핵전쟁이 발발하였다면 미국과 소련 양국에서 각각 약 1억명 정도, 유럽에서도 수 백 만 명이 목숨을 잃었을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쿠바 미사일 위기사태는 인류가 핵전쟁에 가장 근접하게 되었던 계기가 된 날로 역사에 기록하고 있다.
- 외교정책 모형을 통해 본 쿠바사태
쿠바 미사일 위기 사태는 핵을 동원한 3차 세계전쟁으로 이어질 수 있는 일촉즉발의 상황이었다. 쿠바사건 이후 공개된 문서에 의하면 당시 쿠바에 배치되어 있었던 핵미사일이 미국이 당시에 파악한 수보다 훨씬 많은 162기나 되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그리고 이미 카스트로는 소련의 흐루시초프에게 핵미사일 발사를 요청하기도 했다. 다행히 미국의 많은 오판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쿠바 미사일 위기는 소련의 쿠바 미사일 철수로 일단락 지어졌다. 후에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쿠바 사건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는데, 이하에서는 Allison(1971)은 그의 쿠바 미사일 위기 연구에 주목하였다. 따라서 우리는 Allison이 쿠바 사건에 적용한 세 가지 모델인 합리적 행위자 모델, 조직과정모델, 관료정치 모델의 적용을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단행본
그레엄 엘리슨, 필립 젤리코 , 『결정의 엣센스』(모음북스, 2005)
Leslie Bethell, 『A short history』(Cambridge University Press, 1933)
인터넷자료
http://blog.daum.net/krress/705280 (검색일: 2011.5.3)
http://kin.naver.com/open100 (검색일: 2011.4.30)
http://ko.wikipedia.org, (검색일: 2011.4.30)
신문기사
정인환 기자(2009년 4월 24일). 쿠바로 가는 길 열렸다. 한겨례신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직문화의 개념을 설명하고 조직문화가 갖고 있는 기능을 서
- 사회복지학개론] 국민기초생활조장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신뢰도와 타당도를 비교하여 서술해 봅시다
- 사회복지정책론) 신자유주의와 복지국가의 후퇴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록] 문제중심기록의 개념과 장단점, SOAP 기록방식의 구성요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유아의 특성을 간략히 설명하고 5가지 개념적 모델에 따른 행동문제의 원인과 중재방법을 논하세요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집단상담 영상 분석 - 영상분석 단계, 영상분석 작업
- 현대사회의 정신건강 이슈(가족문제, 행위중독, 알코올중독, 자살 등) 중 가장 문제라고 생각하는 주제를 선택하여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