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의 동질성 회복을 위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서론
- 남북한간 사회 ․ 문화 교류의 의의와 방향
Ⅱ. 본론
1. 언어분야에서의 교류 및 이질감 극복 방안
2. 역사분야에서의 교류 및 역사 통합 문제
3. 예술분야에서의 민간 교류 및 발전 방향
4. 스포츠분야에서의 교류 및 협력 방안
Ⅲ. 결론
◎ 참고문헌 및 자료
- 본문내용
-
② 남한의 역사관
남한의 역사관은 일제시대의 식민사관에 대항하던 일제하 역사학을 계승하는 등 사회적 변화에 따라 발전시켜 왔으나 시대적 측면에 따라 오히려 역기능을 수행하는 경우도 있었다. 일단, 위에서 언급했듯 해방 후 1940~1960년대 남한도 동일하게 식민사관 청산을 위해 노력하였으나 그에 앞서 친일파 세력이 기득권을 잡고 부상하게 됨에 따라 친일청산은 실패하고 어쩔 수 없이 일제의 연구 성과에 바탕을 둔 친일사학이 주로 연구되었다. 이것은 반공 이데올로기만 강조하던 시대 속 자본주의 체제 아래에서 충분히 가능했으므로, 공산주의의 유물사관에 입각해 친일사관을 성공적으로 청산해 나간 북한과는 역사연구 노선에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게 되었다. 그 후 차츰 1960년대에 들어서면서 민족주의사학이 대두되기 시작한다. 이 민족주의사학은 신채호와 박은식 등 식민사관에 대항하던 일제하 민족주의사학의 배턴을 이어받은 민족사학으로, 식민시대 타율성론에 대한 대응으로서 민족문화의 고유성과 독자성을 강조하는 역사관이었는데, 민족의 자주성을 강조하여 독립운동의 정신적 측면에서의 이론적 명분을 제공할 수는 있었으나 추상성이 강하여 과학적 성격이 미약하였고, 당면한 각종 사회적 문제에 대한 해석 및 해결책 제시를 해내지 못했던 데다, 일변 국수주의에 빠져 유신독재체제의 지배이데올로기에 이용되는 관변 민족사학으로 변질되며, 역사적 사실에 대한 자의적 해석으로 인해 사실이 왜곡되는 등등의 각종 역기능을 낳기도 했다.
또 하나, 타율성론을 극복하기 위해 나타난 것이 사회경제사학이다. 이는 우리 민족의 경제적 후진성을 강조하는 식민사학인 타율성론에 대항하는 동시에 민족주의사학자들의 관념성과 추상성을 비판하면서 대두된 것인데, 마르크스의 발전이론을 한국사에 적용하여 연구하는 학문이었다. 비록 마르크스적 경제사관에 입각한 연구방법론에 문제가 적지 않고 학문적 체계가 잘 정돈되지 못한 점이 있기는 하나, 일제강점 하에서 한국의 원시 · 고대 · 중세까지의 사회경제에 관한 경제사적 연구에 몰두하여 큰 업적을 남김으로써 한국경제사학 발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및 자료
이우영 외 공저, 「남북한 평화 공존을 위한 사회·문화 교류 ·협력의 활성화 방안」( 서울 : 통일 연구원, 2001),
북한의 사회와 문화/전영선/역락출판사/2005.03.14
한국인의 역사의식/이종범,김종연/청년사/1998.08.01
특별기획 남북한 역사교류 남북한 역사교류를 위한 5가지 전제조건. 안병욱. 역사비평사, 역사비평, 통권 11호. 1990.5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통일정책연구팀 저, 《남과 북 뭉치면 죽는다》, (서울 : 랜덤하우스중앙, 2005)
김영훈, 〈북한영화 어떻게 볼 것인가〉, 《탈분단 시대를 열며》, (서울 : 삼인, 2000)
강동완·박정란 공저, 《한류, 북한을 흔들다 : 남한 영상매체의 북한 유통경로와 주민 의식 변화》, (서울 : 늘품플러스, 2011)
<스포츠 사회학>.이헤숙. 성신여자대학교 출판부, 2004.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http://ko.wikipedia.org/wiki/
남북한의 언어차이-국어(1)|작성자 토끼선생
연합뉴스, 2007-11-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민족동질성][민족의 동질성]민족동질성(민족의 동질성)과 통일, 민족동질성(민족의 동질성)과 문화, 민족동질성(민족의 동질성)과 방송, 민족동질성(민족의 동질성)과 교육, 민족동질성(민족의 동질성) 관련 제언
- [놀이체험활동]놀이체험활동을 통한 고운심성기르기, 놀이체험활동을 통한 공동체의식함양, 놀이체험활동을 통한 민족동질성회복, 놀이체험활동을 통한 남북통일이해증진, 놀이체험활동을 통한 문제해결력신장
- [교육학] 학교통일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 [남북한언어, 남북한언어정책, 북한어, 남북어, 언어정책] 남북한의 언어차이, 남북한 언어정책의 변화, 북한어의 형성과 방언, 북한의 언어와 문자의 양상, 통일시대 남북어의 수용, 남북한의 언어정책 제언 고찰
- [통일교육]통일교육의 개념,변천과정,중요성, 통일교육과 청소년단체,보편적민족주의,대화학습,신문활용교육(NIE), 통일교육의 현안,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3주 1차시에 아동관찰 방법 중 서술식 관찰의 대표적인 방법으로 표본기록법과 일화기록법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표본기록법과 일화기록법의 장단점을 비교한 후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록의 목적과 기록의 유형을 기술하세요.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으로 본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주인공 벤자민 버튼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
- 2013년부터 2020년대의 사회복지법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 애착장애영유아 아동 치료적 접근1
- 영유아교수방법론] 구성주의,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의 역할의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 본시의 교수학습과정안 콜버그 토론 수업모형
- 사회복지행정의 조직이론
- 사회복지실천론 - 전문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와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