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의 종교성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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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유교의 종교성 문제 제기의 배경
1) 베버의 중국 종교와 자본주의 관계이론
2) 중국의 ‘유교종교론’ 입장
3. 유가의 종교논쟁에 관한 학계의 입장
1) 금장태(琴章泰)의 입장
2) 최근덕(崔根德)의 입장
3) 황필호(黃弼昊)의 입장
4. 두 가지 관점의 논거와 비판적 성찰
1) 유가는 기독교와 동일한 종교이다 (일반종교론)
2) 유가는 기독교와 다른 종교이다 (특수종교론)
5. 유가의 특징: 종교의 인문화
1) 초월의 출발점 – 천지
2) 시간과 공간의 재인식
3) ‘존재’ 초월에서 ‘자아’ 초월로
6. 결론

본문내용
2) 중국의 ‘유교종교론’ 입장

유가는 기독교와 동일한 종교라고 강력하게 주장하는 일군의 현대 중국학자들이 있는데, 그 대표자로 임계유(任繼愈)와 그의 관점을 그대로 계승한 이신(李申)을 뽑을 수 있다.

임계유는 〈유교의 형성에 대해 논함(論儒敎的形成)〉에서 종교로서의 유가, 즉 유교가 중국사상사에 있어서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를 고찰하고 있다. 그는 우선 공자가 창립한 유가학설에 대해 다음과 같이 기술한다:

“춘추시대 공자가 창립한 유가학설은 본래 은주노예제 시기의 천명신학(天命神學)과 조상숭배의 종교사상을 직접 계승하여 발전해 온 것이다. … 그리고 이러한 학설은 종교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선진시기에 있어서 공자학설은 아직 종교가 아니며, 단지 일종의 정치윤리학으로서 그 밖의 학파들과 논쟁을 벌였을 뿐이다. 유학은 통일제국의 건립과 그 공고화를 성취하는 1000여년의 진행과정을 거쳐 유교로 발전되었다.”

그리고 그는 한 무제 때 유교의 맹아기를 거쳐 송명 이학에 이르러 유교가 완성되었다고 한다. 즉,

“송명 이학체계의 건립은 중국유학의 종교화 운동의 완성이며, 그 중간에 긴 시간의 과정을 거쳤다. 유교의 교주는 공자이고, 그 교의와 숭봉(崇奉)의 대상은 천지·군주·부모·스승(天地君親師)이며, 그 경전은 유가의 육경이고, 교파와 전해 내려오는 모범의 계통(傳法世系)은 도통론으로서 이른바 십육자의 진법(十六字眞法)이다. 유교는 일반종교의 외재적인 특징이 결핍되었지만, 종교의 모든 본질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다.”

종교연구가답게 임계유는 중국철학사를 종교학의 관점에서 보고 있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그가 말하는 일반종교(기독교를 표준으로 규정하는 종교)의 외재적인 특징이 무엇이고, 본질적인 속성이 무엇인지 알 수 없다는 점이다. 그에 의하면, 유교는 일반종교의 외재적인 특징을 결핍하고 있지만 그 본질적인 속성은 모두 가지고 있다고 한다. 임계유가 말하는 본질적인 속성은 교주나 교의·섬기는 대상·경전을 지칭하는 것 같은데, 이것이 과연 일반종교의 본질적인 속성인지, 또한 그가 유교에 결핍되었다는 외재적인 특징은 무엇을 가리키는 것인지에 의문이 있다. 그는 일반종교의 본질이 초월적인 인격신의 존재와 내세관이라는 점, 그리고 그가 제시한 본질적 속성은 본질적인 것이 아니라 외재적 특징에 불과하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이신(李申)은 임계유의 수제자답게 스승의 관점을 더욱 극단적으로 견지하고 있다. 이신은 자신의 저서인 《중국유교사(中國儒敎史)》자서(自序)에서 자신이 이 책을 쓰는 관점을 밝혀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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