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사상] 유학의 종교성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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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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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종교에 대한 정의.
한나라 때 국교로서의 유학.
유교와 불교, 기독교의 비교
유교의 종교성을 인정하는 측과 인정하지 않는 측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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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유학과 관련한 많은 논쟁들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유학의 종교성과 관련한 논란일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유학의 종교성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있고, 유학사상의 시조라고 할 수 있는 공자를 예수, 석가모니, 마호메트와 함께 세계 4대성인으로 꼽기도 하며, 유교를 불교, 기독교, 이슬람교와 함께 세계 4대 종교에 넣기도 한다. 그러나 유학의 이념과 사상을 들여다보면 보편적인 종교의 요소가 그다지 발견되지 않기 때문에 과연 유학을 종교로 볼 수 있는지에 대해 논란이 일고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유학의 종교성에 대한 판단을 위해서 본론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종교에 대한 정의.
유학의 종교성에 대해 논의하기에 앞서 종교를 종교답게 하는 종교성이 과연 어떠한 것인지를 알아 두어야 할 필요가 있다. -물론 종교의 정의는 개념적으로 규정되어 있지 않다. 하지만, 여기서는 보편적인 개념의 종교성의 측면에서 말해보고자 한다.- 보통 세계 3대 종교라고 불리는 불교, 기독교, 이슬람교의 공통된 특징에서 대표적인 종교성을 찾아 볼 수가 있겠다. 먼저, 불교에서는 부처, 기독교에서는 하나님, 이슬람교에서는 알라와 같이 절대적 신의 존재가 종교의 필요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에 부차적으로 절대 규범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말씀이 담긴 경전의 존재여부, 간단히 말해서 절대 진리에 대한 주장이 종교임을 판단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위의 두 요소가 유학의 종교성에 대하여 많은 논란이 되는 부분인데, 유학은 절대적 관념을 주장하기보다는 삶의 현실문제의 해결을 위한 도덕적, 상대적 관념을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부분은 타종교와 유학의 비교에서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고, 우선은 위에서 말한 한계에도 불구, 한나라 때 국교로서 잡을 수 있었던 유학을 말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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