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속 문학-탈근대의 가시적 세계와 비가시적 세계의 공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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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전근대 혹은 근대 초기의 귀신이야기

1-1. 전근대의 귀신이야기

1-2. 황당한 귀신이야기와 진지한 귀신이야기

1-3. 나 자신이 귀신이다

1-4. 근대적 귀신이야기의 종착점

2) 핵심근대 혹은 후기근대의 귀신이야기

2-1. 영화의 시간이미지는 정신생태학적 사유의 이미지이다

2-2. 전근대와 탈근대의 유사성: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2-3. 현실적인 것과 잠재적인 것의 융합

2-4. 가오나시의 기관들 없는 몸

3) 탈근대의 귀신이야기

3-1. 탈근대의 비인간주의

3-2. 근대인의 파괴적 귀신

3-3. 탈근대 귀신의 사랑과 지식(마법)
본문내용

1) 전근대 혹은 근대 초기의 귀신이야기

1-1. 전근대의 귀신이야기

-명절 혹은 이삿날 떡 돌리기 ⟶ 관계 맺고 있는 모든 대상을 귀신이라고 생각 하셨거나 귀신이 있다고 믿었기 때문일 것.

-<디 아더스>, <귀신이 온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 우리의 이성과 감성과 지식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역사와 삶이 귀신으로 점철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줌.

1-2. 황당한 귀신이야기와 진지한 귀신이야기

-황당한 귀신이야기와 진지한 귀신이야기의 차이 ⟶ 귀신에 대한 접근 방식의 차이

-황당한 귀신이야기-
+귀신의 유무에 대한 토론 ⟶ 근대의 개인주의 세계관을 강화
+귀신의 존재를 믿는 사람 : 신을 믿음
+귀신의 존재를 믿지 않는 사람 : 가시적인 세계의 절대성, 즉 오늘날의 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돈이나 명예 혹은 국가나 사회의 인간중심적 지배질서에 안주
⟶ 서구, 백인, 남성중심주의의 근대적 질서체계를 믿고 있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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